서양 우주론, 문명발전과 우주론, 상대론적 우주론, 사상가들의 우주론적 유신론(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어거스틴, 안셀롬, 알파라비, 아비케나, 토마스 아퀴나스, 오캄, 데카르트, 라이프니쯔, 흄, 칸트, 테일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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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 우주론, 문명발전과 우주론, 상대론적 우주론, 사상가들의 우주론적 유신론(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어거스틴, 안셀롬, 알파라비, 아비케나, 토마스 아퀴나스, 오캄, 데카르트, 라이프니쯔, 흄, 칸트, 테일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서양의 우주론
1. 인과률이란
1) 흄(Hume)
2) 칸트
3) 빈델반트
2. 목적율이란
1) 아낙사고라스
2) 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
3) 베르그송
4) 칸트

Ⅲ. 문명 발전과 우주론

Ⅳ. 상대론적 우주론
1. 우주원리
1) 일양성의 가정
2) 등방성의 가정
2. 아인슈타인의 정지우주
3. 팽창우주
4. 상대성 이론적 우주 모델

Ⅴ. 사상가들의 우주론적 유신론
1. 플라톤: 하나의 세계 영혼
2. 아리스토텔레스: 부동의 원동자
3. 어거스틴: 진리로부터의 논증
4. 안셀롬: 우주론적 논증의 세 유형
5. 알파라비: 필연적인 존재 논증
6. 아비케나: 제 1원인 논증
7. 토마스 아퀴나스: 신존재증명의 다섯 가지 방법
8. 둔스 스코투스: 생산성으로부터의 논증
9. 오캄: 우주론적 논증의 유보
10. 데카르트: 후천적인 신 증명
11. 라이프니쯔: 충족률로부터의 논증
12. 흄: 우주론적 논증에 대한 회의적 비판
13. 칸트: 유신론증에 대한 불가지론
14. 테일러: 우주론적 논증의 재 진술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니다. 이것이 바로 우주론적 논증에 대한 현대적인 비판이 시작하는 문제점이다.
12. 흄: 우주론적 논증에 대한 회의적 비판
흄은 대부분 우주론적 논증에 대한 근본적인 비판을 제시했다. 그의 반대 입장은, 유한한 원인은 오직 유한한 결과들로부터 추론될 필요가 있다는 것, 존재에 대한 명제라 하더라도 그것이 논리상 필연적일 수는 없다, “필연적인 존재”라는 단어는 아무런 일관성 있는 의미를 갖지 못한다, 만약 “필연적인 존재”가 단지 “불멸”을 의미한다면 우주가 필연적인 존재일 수도 있다, 하나의 무한한 연속은 가능하다, 인과성의 원리를 확증할 방법이 없다, 전체로서의 우주는 원인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부분들만이 원인을 필요로 한다, 유신론증들은 추상적인 추론을 좋아하는 사람들만이 확신할 수 있는 것이다라는 것들을 가지고 있다.
13. 칸트: 유신론증에 대한 불가지론
흄의 회의론을 뒤쫓아 칸트의 불가지론이 나타났다. 우주론적 논증은 증거가 박약한 존재론적 논증에 의존한다, 존재에 관한 진술들은 필연적인 것이 아니다, 하나의 본체적인 원인은 하나의 현상적인 결과에서 끌어낼 수 없다, 논리상 필연적인 것이 존재론상 필연적인 것은 아니다, 우주론적 논증은 형이상학적인 모순에 도달한다, 필연적인 존재의 개념은 자명한 것이 아니다, 무한한 소급은 논리적으로 가능한 일이다.
14. 테일러: 우주론적 논증의 재 진술
우주론적 논증을 겨냥한 많은 전통적인 이론들을 교묘하게 피하는 보다 현명한 재진술을 통해 우주론적 논증에 새로운 관심을 갖게 했다. 개념상의 문제들은 다만 개념적으로 해결될 것을 요구한다. 참으로 의존적인 존재들은, 그것들이 현존하기 위해 의존하고 있는 하나의 독립적인 존재를 요청한다.
[요약과 결론]
목적론적 논증과 도덕론적 논증의 결론은 그것들이 충족률이나 인과률의 원리에 의존한다는 사실이다. 존재론적 논증의 결론은 하나의 필연적인 존재가 있다는 결론이 이성적으로 불가피한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었다. 우주론적 논증은 세계의 개별적인 존재에서 시작하여 그것을 위한 하나의 충족률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Ⅵ. 결론
우리 눈에 긴 강처럼 보이는 은하수는 1천억 개가 넘는 해와 같은 별이 모여서 형성된 것이다. 즉, 은하 안에 있는 우리 태양계에서 보았을 때 긴 띠처럼 보이는 은하의 단면이 바로 은하수인 것이다. 한 은하는 별, 성운, 성단 등이 어우러져 이루어진다. 성운이란 가스나 먼지들이 모여서 별 사이에서 마치 구름처럼 뿌옇게 보이는 것들을, 성단은 별들이 모여 덩어리로 아름답게 보이는 것들을 말한다. 은하들의 지름은 10만 광년 정도이나, 은하에 따라 크기가 다르다. 은하는 모양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분류되는데, 크게 타원 모양을 한 타원 은하, 소용돌이 모양을 하고 있는 나선은하, 특별한 형태를 취하지 않고 있는 불규칙 은하 등 세 가지로 나뉜다. 개개의 은하들이 어떻게 태어나서 어떻게 진화하는가에 대한 문제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다. 은하들이 분포하는 대우주의 모습을 연구하는데 가장 결정적인 문제는, 우주 공간의 대부분이 우리에게 안 보이는 물질로 채워져 있다는 사실이다. 천문학자들이 관측하는 물질들은 아무리 낙관적으로 추산하여도 우주 공간을 채운 물질의 10%가 채 되지 않는다. 이와 같이 우주 질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보이지 않는 물질을 천체 물리학자들은 \'암흑 물질\'이라고 부른다. 20세기 초반 유명한 미국의 천문학자 허블은 윌슨산 천문대에서 은하들을 연구하다가 놀라운 우주의 비밀을 알아냈는데, 그것은 곧 모든 은하들이 우리에게서 멀어지고 있다는 사실이었다. 허블이 내린 결론은 거리가 먼 은하일수록 빠른 속도로 후퇴한다는 것이었다. 오늘날 천문학자들은 이러한 우주를 팽창 우주라고 부른다. 따라서 영화 필름을 거꾸로 돌리는 것과 마찬가지로 과거로 시간을 거슬러 올라갈 경우 이번에는 먼 은하일수록 더 빨리 우리에게 접근해 와서 어느 시점에 이르면 모든 은하가 한 곳에 모이게 된다. 바로 그 순간을 우리는 \'태초\'라고 부른다. 허블이 우주의 팽창을 발견하기 전, 아인슈타인은 독자적인 우주론을 세우면서 무척 고민을 많이 하였다. 왜냐하면 아인슈타인이 이론을 세울 당시 우주가 팽창을 할 수 있는 동적인 존재라는 생각을 꿈에도 할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 당시까지 관측된 우주의 모습은 정적이었고, 아인슈타인은 정적인 우주의 모습을 기술하려고 애를 썼다.
하지만 중력으로 엮인 은하들만으로는 정적인 우주를 만들 수가 없었다. 따라서 유한개의 은하를 가지고 정적인 우주를 엮어놓으면 그 우주는 중력에 의해 한 곳으로 모여들어 바로 붕괴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허블에 의해 우주가 정적일 필요가 없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아인슈타인의 고민은 자연스레 해결되었다. 왜냐하면 아인슈타인이 세운 일반 상대성 이론의 방정식 속에는 동적인 우주를 기술하는 답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허블의 팽창 우주에서 주의할 것은, 우리 은하가 우주의 중심이라는 뜻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팽창 우주는 풍선이 커지면 풍선에 찍어 놓은 점들 사이의 거리가 멀어지는 것에 비유할 수 있다. 반대로 풍선의 공기가 빠지면 표면의 어떤 점에서 보더라도 주위의 점들이 점점 가까워지는 것처럼 보일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시간이 거꾸로 흐른다면 어떤 은하에서 보더라도 주위의 다른 은하들은 그 은하를 향하여 접근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태초의 우주는 엄청나게 밀도가 크고 무지막지하게 뜨거웠을 것이다. 우주의 모든 물질이 한 점에 모여 있으니 이는 당연하다. 그 상태에서 대폭발(빅뱅)을 일으켜 팽창 우주가 되었다는 것이 현대 우주론의 정설이다.
참고문헌
○ 김충섭 외, 우주의 발견
○ 박창범, 인간과 우주, 가람 기획
○ 스티븐 호킹, 호두껍질 속의 우주
○ 서광조, 우주와 인간 그 원초와 시작을 찾아서
○ 피오르 레나, 인간을 위한 우주, 도미노 총서
○ D.W. Sciama 저(1973), 양종만 역 (1988), 현대 우주론, Cambridge university press
○ George Smoot·Keay Davison(1993), 과학세대역(1994), 우주의 역사(Wrinkles in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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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0.1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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