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한국현대소설사』의 흐름
Ⅰ 신소설
Ⅱ 1910년대 소설
Ⅲ 1920년대의 소설
Ⅳ 1930년대 소설
Ⅴ 1940년대 소설
Ⅵ 1950년대의 소설
Ⅶ 1960년대의 소설
Ⅰ 신소설
Ⅱ 1910년대 소설
Ⅲ 1920년대의 소설
Ⅳ 1930년대 소설
Ⅴ 1940년대 소설
Ⅵ 1950년대의 소설
Ⅶ 1960년대의 소설
본문내용
비판하는 동시에, 힘없고 가엾은 민족의 자화상을 간접적으로 보여 주고 있다.
김승옥·『무진기행』근대화 이전의 공간에 대한 향수
1964년 <사상계>에 발표된 단편 소설. 이 소설에는 두 가지 공간이 있다. 아내가 있는 서울은 세속적이지만 현실적 가치의 공간이다. 이에 반해 무진(霧津)은 나른하고 축축한 몽환의 세계이다. ‘나(윤희중)’는 회억(回憶)에 이끌려 무진에 갔다가 2박3일의 여정을 마치고 서울로 돌아온다. 즉, 감상(感傷)을 떨치고 시민이 있고 책임이 주어지는 현실로 회귀하는 것이다.
서정인·『강』'강'과 '눈'의 실재와 언어
1960년대 눈 내리는 겨울 어느 날, 버스 안, 군하리 주변을 배경으로 구성된 이 작품의 가장 큰 특징은 압축되고 생략된 표현을 통해 삶에서 소외당한 사람들의 소시민적 비애와 지적 쾌감을 불러일으키는 작품이다.
안수길·『북간도』간도 이주사를 통해 고취한 주체적 민족의식
1959년부터 1967년까지 <사상계>에 연재된 5부작의 장편 대하(大河)소설. 1870년 조선 말기부터 1945년 광복까지, 만주 북간도로 이주했던 우리 민족의 수난사를 그린 작품으로, 4대에 걸친 북간도 이주민의 가족사를 통해 조선 농민의 수난과 끈질긴 생명력을 그리고 있다.
이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는 해방 후의 혼란기에 우리 민족의 수난사를 현장감 있게 제시하
여 당대인들에게 하나의 경종을 울리고 있는 점과, 우리 민족의 주체성을 고양하여 그들이
취해야 할 바가 무엇인가를 분명히 하고 있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한국현대문학 100년 대표소설 100선 연구 1 - 김종회·현대문학연구회 지음
김승옥·『무진기행』근대화 이전의 공간에 대한 향수
1964년 <사상계>에 발표된 단편 소설. 이 소설에는 두 가지 공간이 있다. 아내가 있는 서울은 세속적이지만 현실적 가치의 공간이다. 이에 반해 무진(霧津)은 나른하고 축축한 몽환의 세계이다. ‘나(윤희중)’는 회억(回憶)에 이끌려 무진에 갔다가 2박3일의 여정을 마치고 서울로 돌아온다. 즉, 감상(感傷)을 떨치고 시민이 있고 책임이 주어지는 현실로 회귀하는 것이다.
서정인·『강』'강'과 '눈'의 실재와 언어
1960년대 눈 내리는 겨울 어느 날, 버스 안, 군하리 주변을 배경으로 구성된 이 작품의 가장 큰 특징은 압축되고 생략된 표현을 통해 삶에서 소외당한 사람들의 소시민적 비애와 지적 쾌감을 불러일으키는 작품이다.
안수길·『북간도』간도 이주사를 통해 고취한 주체적 민족의식
1959년부터 1967년까지 <사상계>에 연재된 5부작의 장편 대하(大河)소설. 1870년 조선 말기부터 1945년 광복까지, 만주 북간도로 이주했던 우리 민족의 수난사를 그린 작품으로, 4대에 걸친 북간도 이주민의 가족사를 통해 조선 농민의 수난과 끈질긴 생명력을 그리고 있다.
이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는 해방 후의 혼란기에 우리 민족의 수난사를 현장감 있게 제시하
여 당대인들에게 하나의 경종을 울리고 있는 점과, 우리 민족의 주체성을 고양하여 그들이
취해야 할 바가 무엇인가를 분명히 하고 있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한국현대문학 100년 대표소설 100선 연구 1 - 김종회·현대문학연구회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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