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을 비교하시오(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의 주요 개념 설명 및 차이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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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지도]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을 비교하시오(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의 주요 개념 설명 및 차이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놀이의 개념

2. 놀이의 특성
1) 긍정적 정서
2) 비 사실성
3) 내적 동기
4) 자유 선택
5) 과정 중심
6) 내부에서 부여된 규칙

3. 놀이의 중요성

4. 놀이 이론
1) 고전적 놀이 이론
2) 현대적 놀이 이론

5. 정신분석이론
1) 프로이드(Freud)
2) 에릭슨(Erikson)

6. 인지이론
1) 피아제(Piaget)
2) 비고츠키(Vygotsky)
3) 브루너와 스톤 스미스(Bruner & Sutton-Smith)

7. 정신분석이론 VS 인지이론 : 차이점 비교 정리

참고자료

본문내용

놀이 : 전조작기에 나타나는 놀이 형태로서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자신의 욕구에 따라 새로운 세계를 만들어 가는 상징놀이와 극화놀이, 또는 가상놀이가 나타난다.
규칙 있는 게임 : 구체적 조작기에 접어들면서부터 어린이의 놀이는 집단과 도덕적 규약에 의해 조정된다. 즉, 집단 내에 정해진 놀이 규칙을 지켜야 하며, 규칙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동의가 있어야 가능해진다. 어린이는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는 인지적 경험과 함께 구조화된 놀이로 게임을 이해하며, 게임에 적용되는 규칙을 지키는 경험을 연속적으로 하게 된다.
비고츠키(Vygotsky)
러시아의 심리학자 비고츠키는 인지 발달에 미치는 놀이의 역할을 피아제보다 훨씬 더 적극적으로 지지했다. 어린 유아들은 특정 사물과 그 의미를 분리하여 사고할 수 없으므로 추상적 사고가 불가능하다. 어린 유아는 실제 말이 없으면, 그 말을 생각할 수 없다. 유아들이 상징놀이에 참여할 때, 대리 사물(막대기)을 실제 사물(말)과 대치하여 사용할 줄 알게 됨으로써 사물로부터 의미를 분리하여 생각하기 시작한다. 따라서 상징적 놀이는 추상적 사고 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한편, 비고츠키는 놀이를 인지적 측면에 국한시켜 개념화한 피아제와는 달리 놀이의 사회문화적 맥락을 중시했다. 비고츠키에 의하면 모든 인간의 고등 정신 활동은 사회문화적인 상황에서 시작되고 구성원들에 의해 공유되는데, 어린이의 놀이 활동도 이런 고등 정신 활동과 마찬가지로 사회적 활동이라는 주장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비고츠키는 근접 발달 지대 개념을 통해 놀이에서 유능한 성인이나 또래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근접 발달 지대란 어린이의 독자적인 문제 해결에 의해 결정되는 실제적 발달 수준과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들과의 협동을 통한 문제 해결에 의해 결정되는 잠재적 발달 수준과의 차이를 의미한다.
비고츠키에 의하면 놀이는 이러한 근접 발달 지대에서 비계의 역할을 함으로써 어린이의 발달을 촉진시켜서 더 높은 수준의 기능을 획득하도록 도와준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비계 설정은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로부터의 지원으로 이루어지는데, 놀이에서는 어린이가 자기 조절, 언어 사용, 기억, 친구와의 협동 등의 영역으로 스스로를 확대시킴으로써 자신이 비계 설정을 할 수 있다고 보았다.
브루너와 스톤 스미스(Bruner & Sutton-Smith)
브루너와 스톤 스미스는 놀이가 유아의 창의성과 사고의 융통성을 촉진시킨다고 주장하였다. 놀이를 할 때 유아는 부담 없이 새로운 실험을 해볼 수 있으며, 놀이 중에 새로운 행동의 배합이 나타나면 이를 현실적 문제 해결에 적용하게 된다. 즉, 놀이를 통해 유아의 행동 선택권이 증가함으로써 사고의 융통성이 촉진된다는 것이다.
이상과 같은 현대적 놀이 이론들은 교육적인 활동으로서 어린이들의 놀이를 정당화해 주고 있다. 어린이들은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놀이 활동에 참여하고, 놀이는 어린이들의 주변 세계에 대한 사고와 감정을 인지적이고 정서적으로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 도움을 준다. 놀이를 통해 어린이들은 자신이 환경을 지배하고 조정하는 느낌을 갖게 된다.
정신분석이론 VS 인지이론 : 차이점 비교
정신분석이론
인지이론
대표 학자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비고츠키, 브루너, 스톤 스미스
놀이의역할
외상적 경험의 정화(프로이드)
자아 기능의 강화(에릭슨)
학습된 기술의 연습과 강화(피아제)
추상적 사고력 발달(비고츠키)
행동과 사고력의 융통성 촉진(브루너와 스톤 스미스)
놀이의기능
인간의 감정과 태도 발달
정의적 행동
지적 발달과 그 과정
일종의 인지 행동
정신치료의 도구
어린이 발달에서 지적인 자극제
정서적 정화(淨化) 작용
일상에서의 불안, 갈등과 불만을 해소시키는 수단
인지능력과 연관된 능력들의숙달
놀이 활동의동기
성취감과 쾌락
무의식 속에 잠재되어 있는 내적 충동의 감소
놀이 활동 자체에 대한 만족감
한계
주관적 접근 방법을 택함에 따라 감정이나 정서적인 측면에 너무 치우치고 있다.
인지이론은 놀이의 효과에 대해서 지나치게 인지적인 측면에서만 관찰하기 때문에 정서적, 문화적 측면에서의 접근이 부족함
참고자료
이숙제,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5. 8
이기숙,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06. 2
곽노의 외, 유아교육과정, 문음사, 2000. 8
이은화 외, 유아교육개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3. 3
이희경, 유아교육의 이해, 동문사, 2004. 1
최기영외, 유아사회교육, 교문사, 2008.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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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9.10.15
  • 저작시기2009.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68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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