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텍스트][카프카의 텍스트][르 클레지오의 텍스트][문학텍스트의 평가][텍스트][카프카][르 클레지오]문학텍스트의 중요성과 카프카의 텍스트, 르 클레지오의 텍스트 및 문학텍스트의 평가 고찰(텍스트, 문학텍스트, 카프카, 르 클레지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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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텍스트][카프카의 텍스트][르 클레지오의 텍스트][문학텍스트의 평가][텍스트][카프카][르 클레지오]문학텍스트의 중요성과 카프카의 텍스트, 르 클레지오의 텍스트 및 문학텍스트의 평가 고찰(텍스트, 문학텍스트, 카프카, 르 클레지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학텍스트의 중요성

Ⅲ. 카프카의 텍스트

Ⅳ. 르 클레지오의 텍스트
1. 문자 언어의 시각적 배열
2. 데생의 삽입
3. 영화적 글쓰기

Ⅴ. 문학텍스트의 평가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특성을 가졌기 때문에 문학 텍스트가 되는 것이 아니라 텍스트를 생산한 사회가 이런 저런 이유로, 즉 제도적으로, 이데올로기적으로, 정치 사회적 이유 등으로 그 텍스트를 문학 텍스트로 인정할 때 그것이 문학 텍스트가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과거에는 문학 텍스트라고 할 수 없었던 것이 현재에 와서 문학 텍스트가 될 수 있고 그 반대 현상도 얼마든지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이 가능한 이유는 문학 텍스트의 고정불변하는 어떤 본질적인 속성 때문이 아니라 그 텍스트의 기능이 제도적으로, 이데올로기적으로, 정치 사회적인 이유로 달라졌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문학 텍스트의 정체성은 존재론적인 것이 아니라 기능적인 것이고 역사적인 변화의 산물에 지나지 않는다. 데리다가 텍스트의 의미 생산을차연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하고, 라캉이 기표 안에서 기의의미끄러짐을 주장하는 것은 문학 텍스트는 물론이고 모든 텍스트의 의미가 실재를 지시하는 분명하고 완결된 의미, 즉 의미의 현존이 될 수 없다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논의들이 의미하는 것은 텍스트의 의미가 유기적으로 통일되어 있다는 오랜 신화를 부정하는 것에 다름 아니다. 해석하는 사회, 역사적 주체가자신을 텍스트에 관련시키는 방식에 따라 텍스트는 그 의미가 서로 충돌하는 불안정한 언어 뭉치인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아방가르드 텍스트일수록 더욱 과격해진다. 가령, 브레히트나 베케트, 이상(李箱)의 텍스트는 우리가 장르라고 부르는 기존의 의미 생산 규칙을 의도적으로 파괴하여 문학 텍스트가 단절과 불협화음이라는 분열상을 전경화해서 보여주는 것이다.
Ⅵ. 결론
텍스트 언어학자들의 연구 성과에 의하면, 텍스트와 텍스트 아닌 것을 구별할 수 있는 본질적 자질은 응집성이다. 그리고 텍스트 기저를 의미적으로 연결하는 응집성은 텍스트가 표상하는 의미 구조이다. 그런데, 텍스트 기저의 의미 내용을 긴밀하게 연결시키는 것은 텍스트 구성 요소 간의 ‘의미 관계’이다. 따라서 텍스트 의미 구조는 텍스트 구성 요소들의 각각의 의미가 ‘의미 관계’에 의해 연결되어 이루어진 구조이다. 이러한 의미 관계는 텍스트 구성 요소의 다양한 층위(문장 사이, 문장들 사이, 단락 사이, 단락들 사이)에서 다양한 양상으로 발생하는데, 텍스트 표층의 형식적 결속성, 텍스트 사용자의 배경 지식, 텍스트 기저의 상황 맥락에 의해 표상된다. 이렇게 볼 때, 텍스트 의미 구조의 분석은 텍스트의 응집성을 밝히는 작업으로서, 텍스트 구성 요소들이 서로 의미적으로 연결되는 ‘의미 관계’를 분석하는 작업임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독해연구가들의 텍스트 의미 구조 분석의 연구 성과에 의하면, 텍스트 의미 구조는 위계 구조이다.
즉, 텍스트를 이루는 여러 구성 요소들은 서로 위계를 달리하면서 의미 관계를 맺어 상위 정보, 하위 정보 등으로 구분되는 계층적인 위계 구조를 이룬다. 텍스트 의미 구조가 위계 구조라는 사실은 층위 효과의 연구를 통해 검증되었다. 텍스트 위계 구조에서 상위 정보는 하위 정보보다 잘 기억되는 중요한 정보라고 할 수 있다. 이상과 같은 텍스트 언어학자들과 독해연구가들의 연구 성과를 통해 볼 때, 텍스트 의미 구조는 구성 요소들이 ‘의미 관계’에 의해 연결되어 이루는 ‘위계 구조’라고 정리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 성과에도 불구하고, 독해연구가들의 의미 구조 분석 체계는 명제 단위로 분석을 시도하여 내용적 측면과 방법적 측면에서 문제점을 보이고 있다. 텍스트 의미 구조를 올바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텍스트 구성 요소들의 ‘의미 관계’를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최소 구성 요소가 분석 단위(analysis unit)로 설정되어야 한다. 그러한 분석 단위는 그 자체가 하나의 완결된 의미체이면서 또한 변별력을 지니는 독립적 의미체가 되어야 한다. 분석 단위의 이러한 두 가지 자질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텍스트 구성 요소는 명제 단위(proposition unit)라기보다는 문장 단위(sentence unit)이다.
이상의 논의를 토대로 삼아, 텍스트 의미 구조의 형성 원리를 구체적으로 밝히는 것이 중요하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텍스트 의미 구조는 두 가지 형성 원리를 바탕으로 완성되는 위계 구조이다. 의미 구조 형성의 첫 번째 원리는 ‘의미 관계 형성의 원리’이고, 두 번째 원리는 ‘의미 관계 전개 과정의 원리’이다. 텍스트 의미 구조는 이 두 가지 원리가 상호 유기적으로 작용하여 만들어 내는 위계적인 의미 표상이다.
본장의 제1절에서는 의미 관계 형성의 원리를 살피고, 이에 따라 의미 관계의 기본 유형을 수평적 의미 관계 유형과 수직적 의미 관계 유형으로 나눈다. 그리고 각각의 유형에 속하는 구체적인 의미 관계의 종류를 살펴본다. 제2절에서는 의미 관계 전개 과정의 원리를 살피고, 수평적 의미 관계 유형과 수직적 의미 관계 유형들이 의미 관계 전개 과정의 원리에 따라 만들어 가는 세 가지 종류의 전개 과정, 즉 상위적 전개 과정, 등위적 전개 과정, 하위적 전개 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그리고 이러한 의미 관계의 전개 과정을 거치면서 비로소 텍스트 의미의 위계 구조가 완성됨을 밝히는 것이 중요하다. 텍스트 의미 구조는 텍스트 구성 요소들이 일정한 ‘의미 관계의 전개 과정’을 거치면서, 일정한 ‘의미 관계’를 형성하여 완성되는 위계 구조라는 사실이다. 이러한 사실은 텍스트 의미 구조의 분석 체계는 텍스트 구성 요소들이 이루는 ‘의미 관계’의 유형뿐만 아니라 ‘의미 관계의 전개 과정’을 밝힐 수 있어야함을 말하는 논리적 근거가 된다.
참고문헌
김용도(1989), 언어학적 텍스트 분석(Ⅰ), 외대논총 제7집, 부산외국어대학교
김태자(1993), 맥락 분석과 의미 탐색, 한글 219, 한글학회
고영근(1997), 텍스트 이론:언어문학 통합론의 이론과 실제, 서울:아르케
서정철(1998), 기호에서 텍스트로:언어학과 문학기호학의 만남, 서울:민음사
윤석민(1989), 국어의 텍스트 언어학적 연구, 국어연구 92
최인자(2001), 국어교육의 문화론적 지평, 서울:소명출판
Iser 저, 차봉희 역, 텍스트의 호소구조 -문학 텍스트의 효과조건으로서의 미확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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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0.1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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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57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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