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환율의 변동][환율결정의 개념][환율결정과 명목환율][변동환율결정모형]환율의 변동요인, 환율의 종류, 환율결정의 개념, 환율결정과 명목환율, 환율결정의 실태, 변동환율결정모형 분석(환율, 환률)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환율][환율의 변동][환율결정의 개념][환율결정과 명목환율][변동환율결정모형]환율의 변동요인, 환율의 종류, 환율결정의 개념, 환율결정과 명목환율, 환율결정의 실태, 변동환율결정모형 분석(환율, 환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환율의 변동요인
1. 이론
1) 물가상승률의 상대적 차이(구매력평가설)
2) 통화증가율의 상대적 차이(통화론적 접근방법)
3) 실질소득성장률의 상대적 차이(통화론적 접근방법)
4) 상품가격의 변화에 대한 수입수요 또는 수출수요의 민감도 정도(탄력성 접근방법)
5) 금리, 통화공급액, 채권발행액의 상대적 차이(포트폴리오 밸런스 접근방법)
2. 시장요인
1) 대고객 외환수급 요인
2) 기대심리
3) 제도적 요인

Ⅲ. 환율의 종류
1. 고정환율과 변동환율
2. 단일환율과 복수환율
3. 대고객율과 은행간율
4. 현물환율과 선물환율
5. 매도환율과 매입환율, 한국은행매도율
6. 일람출금환율과 기한부환율, 전신환매매율, 정기출급어음매매율
7. 직접환율, 간접환율 또는 재정환율
8. 본지점율과 대은행율

Ⅳ. 환율결정의 개념

Ⅴ. 환율결정과 명목환율

Ⅵ. 환율결정의 실태

Ⅶ. 변동환율결정모형
1. 탄력성접근 지불수지환율결정이론
2. MBOP모형
3. 통화대체이론 및 Overshooting이론
4. 새로운 환율결정모형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가짐에도 불구하고 국내거주인이 자국통화만을 소지한다는 가정은 비현실적이라고 보는 견해이다. 물론 통화비대체를 전제하는 것이 중요할 수도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통화대체가 불가능하지 않다면 여러 새로운 요인이 파생될 수 있다. 둘째는 환율 overshooting(환율변동과급) 현상으로 이를 설명하기 위하여 경직가격모형(sticky price model) 및 초기 유가증권균형모형(early portfolio balance model)이 추구되었다. 통화대체론은 다음과 같은 요인들을 논지로 한다.
① 양국통화의 대체탄력성이 변동하면 환율은 그러한 대체가 없는 경우와 비교하여 과도하게 변동하는 양상을 띤다(미국과 캐나다간의 환율변동이 이러한 경향을 갖는다).
② 국제적 통화제도안정은 정부간 화폐정책이 독립적인 경우에 한하여 조성될 수 있다. 그러나 비록 독립적 화폐정책은 이론적으로는 가능할지라도 현실적으로는 추구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며, 한 나라의 화폐정책은 외국의 경제정책을 고려함이 없이는 실현되기 어렵다.
③ 이국간에 난해하였던 환율추이를 삼국간 관계로부터 쉽게 단서를 찾을 수 있다.
통화대체이론의 이와같은 분석방향으로부터는 각국간의 통화대체요인을 통하여 변동환율 이면의 기존 분석결함을 포착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론을 추가할 수 있게 되었다.
다음 환율 overshooting모형과 초기 유가증권균형모형은 다음과 같이 추구되었다.
이미 논급한 바와 같이 1970년대 중반 PPP를 중심한 제약적 화폐모형은 과도한 환율변동과 장기에 걸친 양국환율의 PPP괴리를 설명하는데 효과를 거두지 못하였다. 그 결과 케인지언 지불수지환율결정모형이 다시 대두되었으며 경직가격모형(sticky price model)이 주목을 끌었다. 이는 경직가격현상이 장기적으로 환율을 PPP로부터 이탈시키는 요인이며, 경상수지균형, 환율변동 요인으로 보고 이들을 분석하는데 초점을 두는 전개이다. 그러나 경직가격요인보다 무역수지와 자본수지 구분과 이들의 함수관계가 투자선택을 보다 효과적으로 행하게 한다는 가정하에 초기 유가증권균형모형을 동시에 추구하는 동기를 이루었다.
MBOP모형을 반론하여 제기된 이러한 두 전개중 통화대체론을 MBOP 보완적이라고 한다면 환율 overshooting모형은 그간 화폐적 접근에 의하여 매몰되었던 비화폐적 접근의 한 소산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에 대하여 유가증권균형모형은 환율 overshooting모형에서 자연적으로 전개된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70년대 중반 환율변동이 과도하게 진행되었을 때 이를 악순환적 변동(vicious cycles) 또는 덕순환적 변동(virtuous cycles)이라고 보는 가운데 소위 투자자선별에 의한 국제적 자본이동은 거기에 반드시 악순환 만이 아닌 요인을 내포한다고 분석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유가증권균형모형 역시 1979년말 미국의 화폐정책 충격과 1980년대초 원인불명의 $화강세가 지속되었을 때 이것을 사전적으로 예측하지 못함으로서 분석력을 주효하지 못했다. 그 결과 이들 환율결정모형이 추구한 바 외환시장개입정책의 약화를 결과하였고 1984년, 85년 양차에 걸쳐 여러나라가 제휴하여 실시한 화폐정책개입도 성공하였다는 평을 받지 못하고 있다.
4. 새로운 환율결정모형의 방향
이러한 경험과 더불어 격심한 환율변동으로 인하여는 개인이던 기업가, 금융기관을 막론하고 어떻게 환risk를 피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이에 해답한 것이 비용이 과다한 은행선물환이 아닌 일반선물환시장의 위험분산적 재상품이었고 통화로부터 통화유동성과 통화가격위험을 분리하는 통화선물시장의 형성이었다. 또한 이자율선물이 재상품의 변종으로 도입되기도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사실들을 위요하고 두 방향의 환율결정이론이 진전되기에 이르렀다.
첫째, 환risk논의에 대하여 종래 현실성을 결여한 유가증권균형모형을 수정하고 이를 새롭게 발전시키려는 시도가 이루어졌다.
둘째, MBOP모형으로 다시 돌아가 이 모형이 결여한 통화대체를 보완하고 또한 상이한 자산간의 불완전대체 여지를 받아들였다. 나아가 기대형성으로 인한 위기요인을 PPP조건에 포함시켰다.
그러나 이러한 두 전개는 상호독립적인 것이 아니고 일관성을 갖는 것으로서 각 개인의 유가증권 뉴스(news) 형성에 경제적 요소가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 주목케 하였고 환율결정이론에 두 명확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외환시장에서 유가증권의 risk요인이 더욱 커짐에 따라 외환시장을 마치 주식시장, 재화시장과 같은 가변적 시장으로 인식하였으며 이에 의하여 환율결정모형을 기존의 유가증권모형을 중심으로 단기적 분석을 촉진시켰다. 다른 한편 단기분석과 병행하여 장기분석도 자극되었다. 장기적 분석은 대부분 타당한 단기시장정보가 장기적 PPP모형으로부터 도출됨에 따라 MBOP모형을 통화대체요인 도입과 더불어 risk 분석방향으로 선회시켰다. 그리고 위험요인을 중심으로 장기분석요인을 이해하는데 역점을 두었다. 고로 이하 이와같은 진전을 염두에 두면서 다시 새로운 환율결정모형을 논구하고자 한다.
그러나 위에서의 통화제도기간 변동환율결정모형 검토에서 자연적 귀결로 유도된 바와 같이 CAM(current account monetary model)모형이 KAM(capital monetary model), overshooting 과정분석을 소산함에 따라 우선 CAM으로부터 KAM으로의 연관을 보기로 한다. CAM은 과도한 실질환율진폭을 적절히 다루지 못하였다.
참고문헌
고인학, 환율결정의 측정모형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1990
김지훈, 환율결정이론의 체계, 고시계사, 1998
변재권, 화폐론적 환율결정모형의 실증적 연구, 무역학회지, 제18권, 81-109, 1993
오정근, 금리, 주가, 환율, 경상수지 간의 상관관계, 금융위기와 금융통화정책 제3장, 다산출판사, pp. 367-96, 2001
이종욱, 환율결정 모형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제논집, 제31권 제2호, 서울대학교 경제연구소, pp.131-154, 1992
이대호, 신외환론, 형설출판사
최기억, 환율지식은 모든 경제지식의 1/3, 거름, 2005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10.1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710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