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윤동주의 생애
Ⅱ. 윤동주의 작품 분석
1. 자화상
2. 참회록
3. 고향집(만주에서 부른)
4. 쉽게 쓰여진 시
5. 십자가
Ⅲ. 윤동주의 사상
참고문헌
Ⅱ. 윤동주의 작품 분석
1. 자화상
2. 참회록
3. 고향집(만주에서 부른)
4. 쉽게 쓰여진 시
5. 십자가
Ⅲ. 윤동주의 사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었는데 그것이 일제 시대라는 특수한 시대적 배경에 의해 강조되었던 것뿐이다. 그리고 윤동주의 대표시인 서시로 통해 고찰할 수 있었던 것은 그의 작품적 특징, 즉 그리움과 비극적 현실의 인식은 결론적으로 자아 성찰을 통한 결의와 더 나은 미래향의 제시로 시가 허무적이고 감상적으로 빠지는 것을 막는 것이다. 또한 그는 기독교인임에도 불구하고 기독교적 사상을 강조하지 않았다. 그것은 기독교적 사상보다 우리민족의 고유한 정서를 더 중시 여기는 시인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 하지만 기독교적 세계를 강조하는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부끄러움의 미학조차도 기독교정신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즉 우리가 흔히 시행착오의 연속으로 보면서 그가 고뇌하는 것은 젊은이로서의 앞으로 나아가야 할 것에 대한 고뇌라고 생각하는 부분을 기독교 의식을 바탕으로 거쳐온 변증법적 전개과정이라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그의 시는 부끄러움의 미학과 기독교적 세계관을 접목시킨 시이다. 신 앞에서는 어떠한 인간도 무력하다는 그의 생각으로 그는 부끄러워지고 자신을 한 번 되돌아본다. 이러한 것들은 철저한 자기 반성을 통해서 나오게 되는 것으로 자신의 잘못은 생각도 하지 않은 채 양심적이고 도덕적인 자아를 찾기보다는 성공한 자아를 찾고 싶어하는 오늘날의 사람들이 배워야 할 점 중의 하나이다. 또한 그의 국문학적 가치로는 민중 시인들에게 나아갈 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그는 서정적인 방법이 선동적인 글보다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을 직접 몸으로 가르쳐주었다. 이것도 우리가 보통 착각하기 마련인데 심금을 울리게 하는 그러한 방법을 통해서 민중에게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었던 것이다. 또 하나의 업적은 그의 시를 통해서 가난과 슬픔을 미학적으로 나타내어 식민지 후기의 흐트러져 있었던 정서에 질서를 부여했다는 것도 큰 업적 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많은 것들은 윤동주에 관하여 더 생각해 볼 기회를 많이 만들어 주었고 그가 왜 저항시인으로 불리는지에 대한 이유가 좀 더 명확하게 알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하나의 시인과 하나의 작품을 여러 가지로 생각하고 분석하고 있음에 감탄하였고 그것이 바로 시가 가진 애매성과 함축성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독립운동을 통해서만 나라를 위할 수 있다고 생각했던 폭좁은 사고가 칼 대신 펜으로 그들을 정신적으로 굴복시켰던 윤동주를 통해 애국자의 진정한 의미와 개념을 다시 정리할 수 있었다. 또한 독립운동도 하지 않은 그가 어떻게 저항시인이 될 수 있을까 했던 그러한 의문점도 그가 옥중에서 생활하고 죽었다는 것에서 대단한 의의를 발견해야 한다는 것에서 그 의문점도 풀렸다. 그렇지만 이제 까지 많은 사람들을 통해 연구가 되어왔던 윤동주를 이제까지와는 다른 관점으로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작품을 통해서 질서를 알아내는 연구로 윤리적인 부끄러움의 미학을 많이 부각시켰으나 기독교적인 세계관을 통한 연구도 그 것을 아예 무시할 수는 없다. 그는 착실한 기독교인이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삶에서 기독교가 미쳤던 영향이 막대하기 때문이다. 즉, 그는 어느 하나만 가지고는 이루어질 수 없다. 기독교적 세계관과 윤리적인, 부끄러움의 미학이 조화를 이룰 때 그것이 바로 진정한 윤동주다.
참고문헌
권영민 - 윤동주 연구, 문학사상사
김수복 - 윤동주의 생애와 문학, 박사 논문
김수복(1995) - 윤동주, 별의노래, 한림원
김우규(1997) - 윤동주를 보는 일본인의 시각, 일본 지성인들이 사랑하는 윤동주, 민예
인헌영 - 윤동주 시집, 윤동주론, 범우사
윤동주(1992) - 별을 헤는 시인 인간 윤동주, 여울
장동찬 - 윤동주 시 교육방법론 연구, 논문
결론적으로 그의 시는 부끄러움의 미학과 기독교적 세계관을 접목시킨 시이다. 신 앞에서는 어떠한 인간도 무력하다는 그의 생각으로 그는 부끄러워지고 자신을 한 번 되돌아본다. 이러한 것들은 철저한 자기 반성을 통해서 나오게 되는 것으로 자신의 잘못은 생각도 하지 않은 채 양심적이고 도덕적인 자아를 찾기보다는 성공한 자아를 찾고 싶어하는 오늘날의 사람들이 배워야 할 점 중의 하나이다. 또한 그의 국문학적 가치로는 민중 시인들에게 나아갈 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그는 서정적인 방법이 선동적인 글보다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을 직접 몸으로 가르쳐주었다. 이것도 우리가 보통 착각하기 마련인데 심금을 울리게 하는 그러한 방법을 통해서 민중에게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었던 것이다. 또 하나의 업적은 그의 시를 통해서 가난과 슬픔을 미학적으로 나타내어 식민지 후기의 흐트러져 있었던 정서에 질서를 부여했다는 것도 큰 업적 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많은 것들은 윤동주에 관하여 더 생각해 볼 기회를 많이 만들어 주었고 그가 왜 저항시인으로 불리는지에 대한 이유가 좀 더 명확하게 알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하나의 시인과 하나의 작품을 여러 가지로 생각하고 분석하고 있음에 감탄하였고 그것이 바로 시가 가진 애매성과 함축성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독립운동을 통해서만 나라를 위할 수 있다고 생각했던 폭좁은 사고가 칼 대신 펜으로 그들을 정신적으로 굴복시켰던 윤동주를 통해 애국자의 진정한 의미와 개념을 다시 정리할 수 있었다. 또한 독립운동도 하지 않은 그가 어떻게 저항시인이 될 수 있을까 했던 그러한 의문점도 그가 옥중에서 생활하고 죽었다는 것에서 대단한 의의를 발견해야 한다는 것에서 그 의문점도 풀렸다. 그렇지만 이제 까지 많은 사람들을 통해 연구가 되어왔던 윤동주를 이제까지와는 다른 관점으로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작품을 통해서 질서를 알아내는 연구로 윤리적인 부끄러움의 미학을 많이 부각시켰으나 기독교적인 세계관을 통한 연구도 그 것을 아예 무시할 수는 없다. 그는 착실한 기독교인이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삶에서 기독교가 미쳤던 영향이 막대하기 때문이다. 즉, 그는 어느 하나만 가지고는 이루어질 수 없다. 기독교적 세계관과 윤리적인, 부끄러움의 미학이 조화를 이룰 때 그것이 바로 진정한 윤동주다.
참고문헌
권영민 - 윤동주 연구, 문학사상사
김수복 - 윤동주의 생애와 문학, 박사 논문
김수복(1995) - 윤동주, 별의노래, 한림원
김우규(1997) - 윤동주를 보는 일본인의 시각, 일본 지성인들이 사랑하는 윤동주, 민예
인헌영 - 윤동주 시집, 윤동주론, 범우사
윤동주(1992) - 별을 헤는 시인 인간 윤동주, 여울
장동찬 - 윤동주 시 교육방법론 연구,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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