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마스의 정치적 공론장][하버마스 공론장][정치적 공론][하버마스]하버마스의 정치적 공론장과 하버마스 공론장 정치적 공론의 원리, 하버마스 공론장 정치적 공론의 사상 및 하버마스 정치적 공론장 평가 고찰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하버마스의 정치적 공론장][하버마스 공론장][정치적 공론][하버마스]하버마스의 정치적 공론장과 하버마스 공론장 정치적 공론의 원리, 하버마스 공론장 정치적 공론의 사상 및 하버마스 정치적 공론장 평가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하버마스의 정치적 공론장
1. 부르주아의 출현과 공중의 탄생
2. 밀실의 정치에서 광장의 정치로

Ⅲ. 하버마스 공론장 정치적 공론의 원리

Ⅳ. 하버마스 공론장 정치적 공론의 사상

Ⅴ. 하버마스 정치적 공론장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다. 이 조직된 개인들만이 공적 의사소통의 과정에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그들만이 정당과 결사체 내부에 존재하는 공론장의 채널을 이용할 수 있다. 정치적 타협은 이 공적 의사소통 과정을 통해서 정당화된다. 이제 사적 개인들간의 공적 토론을 매개로 한 권력의 합리화(rationalization)를 목적으로 하는 공론장은 이상적 모형으로 존재할 뿐이다. 오늘날 공론장의 가능성은 조직 내부와 기타 조직 및 국가와의 관계 속에서만 남아 있다. 하버마스는 비판적 공공성의 마지막 보루로, 정당내부 혹은 집단내부의 공론장이 보장될 때 여전히 공적 토론의 중심으로 재건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보았다.
Ⅳ. 하버마스 공론장 정치적 공론의 사상
하버마스의 공론은 기존의 역사적 사실과 발전과정을 公私분리, 공중의 역할, 공론확산의 기제들을 중심으로 재조명했다는 점에서 역사연구에의 적용가능성을 찾을 수 있다. 하버마스의 이론은 공론 영역 자체의 성격변화와 구조변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이를 포함하여 공론 영역의 확산과 발전의 결과인 사회적 구조변동도 역사적 연구대상이 될 것이다. 하버마스는 거시적 시각에서(macro) 유럽 삼국의 부르주아 공론 영역의 차이를 조명하는데, 방법론적으로는 동일법(method of similarity)을 차용한다고 볼 수 있다. 영국, 프랑스, 독일을 대상으로 부르주아 공론 영역의 형성, 발전, 쇠락, 소멸 과정을 비교분석하고 있는 것 자체가 거시적 접근이며, 구성원과 형성경로, 촉진매체와 제도화 등으로 각국의 부르주아 공론 영역의 차이를 조명하는 것이다. 이 때, 각국의 부르주아 계급의 사회적 성격과 권력집단의 특성에는 별로 관심을 두지 않는다. 단지, 부르주아 공론 영역이 존재하였음에 주목하고 그것을 구성하는 공통요인들의 작용양상과 결과의 차이에 역점을 둔다. 그러므로 시민사회의 형성과정, 부르주아계급의 성격과 다른 계급과의 관계, 특히, 봉건국가의 구조(부르주아 공론 영역을 제어하는 힘의 정도)와 같이 역사연구에서 흔히 설명변수로 활용되는 요인들에 대하여는 관심이 없는 것이다. 이런 관면에서, 동일법은 때로 차이법(method of difference)이 선사하는 의외의 측면들을 놓치기 쉽다.
Ⅴ. 하버마스 정치적 공론장의 평가
시민운동이 초기단계에 있는 사회에서 노동운동은 공론장의 정치화라는 하버마스의 실천전략에서도 중심적 위상을 차지하고 있음을 대변해주는 증거이기 때문이다. 담화론적 법치국가 개념에 스며있는 하버마스의 정치적 프로젝트의 비중은 바로 시민사회의 도덕적 실천력에 놓여 있다. 한국의 민주화운동은 여전히 생활세계의 중심에 놓여 있으면서, 민주화 과정에서 시민운동 세력과 지속적인 연대를 확산하여 궁극적으로는 체계 변화를 이끌어낼 것이라는 소망적 사고를, 하버마스의 진단에 반하여, 비판적 독해의 결론으로 끌어낼 수 있는 것은 하버마스 이론이 내포하고 있는 실천적 기획의 열려진 성격 때문일 것이다. 한국처럼 급진개혁주의적 자기비판의 에너지가 분출되고 있는 국가가 현대 자본주의에서 오히려 예외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은 것이다. 사회주의권의 붕괴를 목도하면서 자본주의사회에 부여된 문명사적 책임을 모색하는 논문에서 하버마스가 제시한 답변은 오늘날 한국에서 부여된 책임과도 일맥상통한다. 21세기의 도전은 서구 사회가 도달하게 될 유형과 거시적 질서에 대한 대답을 요구하고 있다. 이 대답은 이해관계를 일반화하는 급진-민주주의적 여론형성과 의지형성의 과정없이는 결코 찾아질 수도 실현될 수도 없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법치국가적, 복지국가적 대중민주주의라는 형식 속에서 약점뿐만 아니라 장점까지도 전개시켜 왔던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급진개혁주의적 자기비판으로 변화시켜야만 한다. 국가사회주의가 붕괴된 이상, 이러한 급진개혁주의적 비판은 모든 것의 통과해야만 하는 유일한 바늘구멍인 것이다.
참고문헌
강병호(1999), 하버마스의 토의적 민주주의 이론: 민주주의에 대한 규범적이고 사회학적인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철학과 석사학위 논문
손호철(1991), 민주주의를 다시 생각한다, 창작과비평
조지리처 저, 최재현 역(1989), 현대사회학이론, 형설출판사
조선호(2003), 콜버그와 하버마스이론이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 비교, 창원대학교 대학원
장춘익 외(1996), 하버마스의 사상 : 주요주제와 쟁점들, 나남
장춘익(1997), 법과 실천적 합리성, 하버마스: 이성적 사회의 기획, 그 논리와 윤리, 정호근 외, 나남출판사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9.10.1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724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