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화 요약, 정리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청소년 문화 요약, 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장. 청소년문화 개요
1. 문화의 개념
2. 청소년문화

2장. 사회집단과 청소년문화
1. 가족
2. 학교
3. 사회 ․ 경제적 배경
4. 청소년 하위집단과 청소년문화

3장. 학교문화와 청소년
1. 학교교육과 청소년의 삶
2. 청소년복지와 학교교육
3. 학교문화 특성에 대한 이해
4. 청소년복지 실현을 위한 학교문화의 과제

4장. 대중문화와 청소년문화
1. 청소년학 연구에서 대중문화의 의의와 현황
2. 청소년의 대중문화수용에 대한 이론적 고찰
3. 청소년의 대중스타 수용에 대한 이해
4. 청소년 대중문화수용의 영향과 과제

5장. 청소년의 성문화
1. 성과 문화
2. 청소년기의 성발달
3. 청소년과 사랑
4. 청소년과 성역할
5. 사이버 공간에서의 성문화
6. 청소년 성매매와 성보호

6장. 청소년과 여가문화
1. 청소년 여가의 개념 및 중요성
2. 여가의 중요성
3. 청소년 여가의 현황 및 문제점
4. 바람직한 청소년 여가의 방향

7장. 청소년과 소비문화
1. 소비문화에 대한 이론적 논의
2. 청소년의 소비문화 특성

8장. 청소년과 사이버 문화
1. 사이버 문화의 특징
2. 청소년 사이버 문화의 현황 및 문제점
3. 바람직한 청소년 사이버 문화의 방향

본문내용

인 구조화 원리로 작동한다는 점에서 소비문화론은 현대사회를 ‘소비사회’로 본다.
2) 소비문화에 대한 세 가지 관점
① 생산 주도적 소비문화론
소비문화의 출현은 자본주의 상품 생산의 확장에 기초하고 있다. 자본주의적 생산 방식은 현대 물질문화의 한 형태로서의 소비문화의 성격을 규정짓는다.
② 쾌락주의적 소비문화론
소비 문화적 상상과 특정한 소비 공간이 직접적으로 육체적 흥분과 미학적 즐거움을 생성시키는 것을 주목하면서 소비를 통해 체험하게 되는 정서적 즐거움, 꿈과 욕망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③ 소비양식론
소비양식은 다양한 범주의 사회적 정체성을 표현할 뿐만 아니라 역으로 그것을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의 결과이다.
※ 생산 주도적 소비문화론은 자본의 논리에 기초하여 소비자를 수동적인 희생자로 보고, 쾌락주의적 소비문화론은 소비자의 주관적 체험을 강조하는 소비 심리적 관점을 보여 주었으며, 소비양식론은 보다 사회학적인 시각에서 사회적 지위를 구분하기 위한 상품의 소비가 구조화되는 방식을 주목하였다
2. 청소년의 소비문화 특성
1) 청소년의 소비 행태
대체적으로 개성을 추구하면서도 동시에 유행을 추종하며, 감각적이고 외형 지향적이며, 충동적이고 과시적인 것으로 나타남.(모방소비, 과시소비, 충동소비)
2) 청소년 소비의 소비문화론적 함의
① 생산주도적 소비문화론
자본주의 생산의 논리에 기초하여 대중매체와 광고에 의해 조장된 성격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ex) 발렌타인데이, 블랙데이, 로즈데이등
② 쾌락주의적 소비문화론
소비주체의 즐거움, 환상, 욕망은 청소년의 소비에서도 적용된다. 대표적 청소년 소비 공간인 쇼핑몰은 경제적 차원 뿐 아니라 유희적 차원에서 조직화되어 가고 있다.
ex) 동대문 쇼핑몰
③ 소비양식론
청소년의 소비특성, 특히 과시적이며 유행에 민감하며 또래집단 내에서의 동조적 측면을 이해하는데 유용한 시각을 제공해준다.
8장. 청소년과 사이버 문화
1. 사이버 문화의 특징
1) 가상공간
가상공간의 특징 : 일상을 변화시킴과 동시에 변화의 토대라고 할 수 있는 새로운 문화 욕구의 광범위한 발현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① 표출주의 : 자기 자신을 무작위 익명적 사람들에게 나타내 보이고자 하는 특징
② 탈 제약성 : 기존의 규범이나 관례 등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욕구 ex.결혼 및 가족양식의 다양 화, 여가양식의 다양화
③ 관여주의 : 간접적 체험보다는 직접적 체험을 강조하는 행위로써 탈주체화 시대의 주체 확인방안의 하나임
ex) 다양한 동호회 참여를 통한 각종 매니아 층의 확산
2) 사이버 문화 : 가상공간에서의 다양한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형성되는 문화.
① 익명성의 문화 : 익명적 관계를 원칙적으로 존중함
② 개방성의 문화 : 누구나 자유롭게 들어와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것
③ 자율성의 문화 : 보이지 않는 타자를 위해 현실세계에서와 동일하게 스스로를 윤리적으로 통제하며 타자를 존중하는 행위가 필요
④ 미래적 가치의 문화 : 미래에 이루어질 새로운 사회의 기술적 토대를 제공해 주는 부분이 바로 오늘 날의 가상공간이자 사이버 문화임
⑤ 다양성의 문화 : 다양한 아바타와 익명성을 바탕으로 새롭게 태어날 수 있다
⑥ 저항의문화 : 사이버 문화는 자유, 개성, 익명성, 다양성등과 같은 새로운 가치를 통해 기존의 사회 질서를 새롭게 보고자 하는 또 다른 저항 문화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⑦ 신부족주의 문화 : 가입과 탈퇴가 자유로운 새로운 차원에서의 집단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⑧ 중독과 몰입의 문화 : 현실문화보다 몰입과 중독이 쉽게 진행되어진다. 특히 가상공간에서의 중독은 확인하기가 보다 어렵고 또한 법적 제재를 받지 않는다고 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3) 온라인 게임의 특성
① 온라인 게임의 긍정성과 부정성의 구분 기준
몰입은 게임의 순기능과 관계된 제반 현상들을 나타나게 하는 출발점이고 중독은 게임의 역기능을 나타나게 하는 출발점이 된다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게이머 당사자의 심리적 태도가 몰입 정도인가, 중독 정도인가의 차이에 의해 구분되어질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다.
② 온라인 게임의 긍정성
a. 스트레스 해소, 긴장완화, 휴식, 여가
b. 다양한 정체성 체험, 긍정적 사회화 경험
c. 자기 존중감 강화, 이상형적 자아실현
d. 독립적 사고 및 문제해결능력강화
e. 학습동기부여
f. 신체능력향상
g. 공격적 성향의 감소
h. 평등적 의식 배양
i. 기술문명에 대한 친숙감 증가
③ 게임의 역기능
a. 가상과 형실의 물고분, 현실적 자아 상실
b. 폭력 및 공격 성향 조장
c. 미체 의존성 강화, 물질주의 가치 강화 등에 의한 탈인간화
d. 충동적 행동
e. 사회부적응
f. 게임에서의 대리 만족에 의한 현실적 공허감, 우울증 유발
g. 신체적 악영향
h. 게임 금단 현상
i. 가족과의 대화 단절
j. 학습 장애
k. 불평등적 성역할 강화
2. 청소년 사이버 문화의 현황 및 문제점
* 문제점 : 불법복제, 사이버언어폭력, 사이버성폭력, 해킹, 바이러스 유포, 허위정보 유포
3. 바람직한 청소년 사이버 문화의 방향
1) 사이버 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교육을 지속적으로 시행해야 한다.
2) 가상공간에 대한 중독 증세를 예방하고 치료해 주기 위한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실행해야 한다.
3) 부모와 교사, 청소년 지도사들을 대상으로 한 청소년 사이버 문화연수가 필요하다.
4) 청소년 사이버 문화를 보다 풍요롭게 해줄 건전한 컨텐츠의 개발과 보급이 보다 활성화되어야 한다
5) 청소년들이 해킹과 크래킹 등 불법적 영역에서 사용하고 학습하는 전문 기술들을 건전한 방향으로 승화 시킬 수 있도록 사이버문화와 관련된 기술 교육을 보다 체계화하고 전문화, 제도화 할 필요가 있다.
6) 청소년들의 일상생활에서 게임이 불가결한 요소가 되고 있음을 감안하여 게임에 대한 획일적인 규제와 통제보다는 게임의 긍정적인 기능을 강화한다.ex. 우수게임 인증제
7) 게임에 대한 청소년들의 높은 선호도를 고려하여 오락적 기능뿐만 아니라 교육적, 치료적 기능을 갖는 게임의 개발을 지원하고 학교, 청소년 관련 기관 등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가격3,0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09.10.20
  • 저작시기2007.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748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