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유형,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육가치,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전략과 교육방법,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육평가,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제고 방안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유형,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육가치,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전략과 교육방법,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육평가,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제고 방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지능의 정의

Ⅲ.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유형
1.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2. 논리 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3.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
4. 신체 운동적 지능(body-kinesthetic intelligence)
5. 음악적 지능(musical intelligence)
6. 대인관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7. 개인이해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8. 자연주의자적 지능(Naturalist Intelligence)
9. 실존 지능

Ⅳ.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육가치

Ⅴ.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전략

Ⅵ.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육방법
1. 자녀 진로 설계
2. 자녀의 지능 계발
1) 다중 지능 계발 방법
2) 언어지능을 계발

Ⅶ.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육평가
1. 학습에 있어서의 평가의 의의
1) 학습의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평가의 원리
2) 평가의 역할(임무)
2. 포트폴리오 평가
1) 포트폴리오란
2) 포트폴리오의 역할
3) 포트폴리오를 사용하는 방법
3. 루브릭 평가 체제
1) 루브릭이란
2) 루브릭의 역할
3) 루브릭을 사용하는 방법

Ⅷ.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제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능의 사정에 대한 다중지능이론의 요지는 지능은 반드시 그 지능의 재료를 사용해서 개인의 문제해결력과 결과물을 창조하는 능력으로 사정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전통적인 표준화검사는 협소한 학업능력만을 표집하고 있고, 탈상황적/탈맥락적이며, 언어와 논리적 재료만으로써 다른 능력들을 간접적으로 측정하기 때문에 부적절하고, 대신에 다양한 지능 재료가 선택될 수 있는 자연스런 실제세계 상황에서 개인이 어떤 재료에 흥미를 느끼고 어떻게 수행하는지를 관찰해서 지능을 직접적으로 사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방식은 재료, 장비, 면담, 관찰 등에 의존해 지적 능력과 성향의 개별적 프로파일을 보고한다는 점에서 수행평가 또는 포트폴리오식 사정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다중지능이론이 학교의 학습과 평가와 관련하여 제기한 주목할 만한 지적은 지능을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이해에 근거하여 구체적인 산물로 표현하고 조작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했다는 점에 있다. 이러한 명제의 뒤편에는 현재의 학교교육에서 실시되고 있는 학업성취검사가 부적절하다는 입장이 전제되어 있다. 즉, 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대부분의 지필검사 중심의 성취검사는 학생의 진정한 이해의 정도를 평가할 만큼 완벽하게 작성될 수 없다는 점이다. Gardner는 어떤 학생이 어떤 주제에 대하여 진정으로 이해하고 있다면 그러한 이해를 구체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산물을 실제 생활과 관련하여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하는데 학교에서의 시험과 같은 학업성취검사는 가르쳐진 주제에 대해 학생이 가지고 있는 진정한 이해를 제대로 드러내기에는 그 성격과 방법이 제한적이라는 것이다. 그에 의하면, 논설문에 대한 학생의 이해는 논설문을 직접 만들어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어야지 지필검사라는 가상적인 상황에서 학생이 가지고 있는 논설문의 이해를 검사하는 것으로 진행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Ⅸ. 결론
기존의 우리 교육을 \'한 줄 세우기 교육\', 즉 획일적인 교육이라고 비난하였다. 이 한 줄 세우기 교육의 근원은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찾을 수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문제를 해결하고, 논리를 활용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 등을 보통 지능(intelligence)이라고 부른다. 이 지능은 측정이 가능하며, 이 측정의 결과를 통하여 학습 성패의 예측을 가능하게 생각하였다. 그래서 많은 학자들은 학습할 수 있는 능력과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은 어떤 표준화된 인지적 역량(力量)이라고 가정하고, 비교적 쉽게 측정할 수 있는 가능성을 실험하기에 이르렀다.
이와 같은 인간의 능력, 특히 지적 능력을 측정하고자 많은 노력이 있어왔지만, 그 중에서 획기적인 계기를 마련한 사람이 프랑스 심리학자 알프레드 비네(Alfred Binet)이다. 1904년 프랑스 교육부 장관은 비네와 그의 동료 심리학자들에게 \'학습 위기\'(at risk)에 처한 초등학교 학생들을 판별하여 보충학습을 시키려는 목적으로 이들을 판별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만들어 달라고 요구하였다. 그 결과 탄생한 것이 오늘날 잘 알려진 지능검사이다(Snowman & Biehler). 비네가 만든 지능검사는 학생들의 장래 학업성패를 예측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교실 수업에서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활동들이 요구하는 인지적 과정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따라서, 비네의 첫 지능검사는 기억력, 주의집중력, 이해력, 변별력, 그리고 추리력에 관련된 인지과정을 측정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지능검사가 가지고 있는 가장 핵심적인 가정은 지능이라고 알려진 인간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는 것이었고, 이를 숫자로 나타낼 수 있다고 믿었던 것이 사회 통념이었다.
비네가 학생들의 지적 결점을 발견하기 위하여 처음 만든 지능검사는 1916년에는 스탠포드 대학의 Lewis Terman이 비네의 검사지를 개조하여 Stanford-Binet로 알려진 지능검사지를 만드는데 기여했고, 독일 심리학자 William Stern은 지적능력을 지능지수(IQ)라는 표준화된 점수로 환산하는 공식을 만들었다(Snowman & Biehler). 이후 지능검사는 지속적인 발전을 하여 오늘날에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시행되고 있으며, 대부분 학교에서 누가 학업 능력이 있고 누가 부족한지 등위를 가리는 도구로 자리 매김을 하고 말았다. 더 나아가 오늘날 시행되고 있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비롯하여 성격검사, 적성검사 등 많은 지능검사 종류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특히,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장차 학업 성취를 예언할 수 있다는 가정 하에서 시행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대학 입학의 당락을 좌우하고 있다. 학교 교육에 대한 전통적인 견해를 가진 사람들은 이처럼 국가차원의 표준화 및 효율성, 비용절감의 평가를 주장하고 있기 때문에 결국에 가서는 우리 교육이 한 줄서기 교육이 되고 말았다.
이와 같이 전통적으로 알려진 IQ에 대해, 비네가 처음 지능검사를 만든 이후 약 80여 년이 지난 1983년에, 하버드대학교의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 교수는 그의 저서 『정신의 구조: 다중지능 이론』(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라는 책을 통하여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였다. 그는 기존의 문화가 지능을 너무 좁게 해석하고 있다고 전제하고, 책명에서 알 수 있듯이 일반 지능과 같은 단일한 능력이 아니라 다수의 능력이 인간의 지능을 구성하고 있으며, 이러한 능력들도 상대적 중요성은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가드너는 IQ 점수가 함축하고 있는 의미보다 넓은 시각에서 인간의 잠재적 능력을 탐구하였다.
참고문헌
김양현, 다중지능 이론과 교육(인터넷자료), 서울교육대학교, 2002
김명희·정태희, 미국의 다중지능 교육,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학회, 1997
김양분, 다중지능발달평가척도, 교육개발, 2000
김진희,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사회과 수업이 아동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박효정,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에의 적용 가능성 탐색, 한국교육, 1999
홍순정, 지능과 창의성, 양서원, 1999
하워드가드너, 다중지능: 인간 지능의 새로운 이해, 김영사, 2003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9.10.2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768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