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주의와 낭만주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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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자연주의-

Ⅰ. 자연주의와 교육

Ⅱ. 자연주의 철학자들

Ⅲ. 현대교육에 끼친 영향 및 공헌점

Ⅳ. 한계점

-낭만주의-

Ⅰ. 낭만주의와 교육

Ⅱ. 낭만주의 교육의 성립배경

Ⅲ. 낭만주의 교육사조의 성격

Ⅳ. 낭만주의 교육의 사례

Ⅴ. 한계 및 배울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을 주장한 점이 있다.
1) 내용
(1) 주지주의에 대한 비판-분석적이고 합리적인 이성의 역할에 관심을 가진 주지주의와는 반대로 낭만주의는 창조적이고 정서적인 인간의 상상력과 감정 직관 등의 역할에 관심을 두었다.
(2) 인간성의 자유로운 전면적 발달을 도모하며 인간의 풍부한 경험을 중시 하였다.
(3) 자연을 살아 있는 유기체적 전체로 보고 아름다운 신비로 싸여 있는 일종의 정신으로 바라보았다.
(4) 넓은 의미에서 보면 자유학교 운동, 대안학교 운동도 이와 관련되어 있다.
2) 사상가
(1) 19세기: 루소 칸트 피히테 쉘링 페스탈로치 훔볼트 프뢰벨 슈라이 막핼
(2) 현 대: 니일 스탠리 홀 로저스 굿맨 코졸 일리치
Ⅱ. 낭만주의 교육의 성립배경
1. 이성중심의 계몽주의에 대한 비판
계몽주의: 계몽주의의 시작은 사상과 신앙에 형식주의 교회의 절대주의에 대한 반작용이었다. 계몽주의는 은총 구원 예정이라는 중세적인 사고방식을 자연(여기서의 자연은 과학적 세계관을 반영한 합리적 질서를 의미), 이성, 진보라는 개념으로 극복한 것이었다. 계몽주의는 인간의 냉철한 이성을 모든 삶의 기준으로 삼으면 모두 행복할 것으로 믿었다. 그러나 인간의 자유를 잘못 구사한 대가로 무정부주의와 무신론 회의론 도덕적 방종이 나타나 절대군주에 대한 항거로 일반인의 권리를 쟁취하기 위한 대중의 각성운동으로 출발한 계몽주의는 소수의 엘리트에 의한 소수의 이성에 의한 지배를 정당화하는 또 다른 권위주의로 전락하였다.
이에 이성은 소극적으로 이기심만 조장하는 반면 정서는 적극적으로 공동의 이익을 위해 봉사한다는 주장을 근거로 낭만주의가 대두되었다.
2. 전통교육에 대한 비판적 태도
교육은 내부로부터 발달. 자연적 본능이나 흥미 등에 의한 작업을 통해 나오는 것이지 외부의 충격에 대한 반응은 아니다. 교육은 삶 자체이지 미래의 삶을 위한 준비도 아니다.
Ⅲ. 낭만주의 교육사조의 성격
1. 낭만주의 교육의 성격
1) 인간은 본래 선하고 정직하며 사랑스럽다. 이런 자연 선을 자연스럽게 성장하도록 돕는 것이 교육이다.
2) 개인적 자아발전을 증진시킴으로서 교육은 좋은 사회건설에 이바지 할 수 있다. 교육은 인간의 외재적인 사회 경제적 지위의 획득을 위한 준비과정이 되는 것을 거부한다. 인간의 이런 비본질적인 부분보다는 참된 자아발견을 목적으로 한다.
3) 어린이의 독특한 잠재력을 실현시키기 위해 스스로 학습을 관리하도록 한다. 교사의 임무는 어린이의 자발적 흥미와 취미를 촉발하고 그런 흥미와 취미가 성취 될 때의 학습방법을 제시 하는 것이다.
4) 학습주제가 아동의 실제 삶과 연계 되도록 한다. 교사가 학생에게 학습해야할 문제, 주제를 제시 할 수 있지만 학생 스스로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5) 어린이의 실제 사회 환경이 교육이다.
6) 평가나 경쟁은 개인적 발달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 경쟁을 통한 질투심, 증오심을 거두고 개성을 계발하도록 한다.
Ⅳ. 낭만주의 교육의 사례
1. 열린교육
1) 발생
- 플라우던 보고서-2차 대전 중 한시적으로 이루어진 전시교육이 교사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어 그동안 이루어지던 암기위주의 경쟁적인 교육보다는 아이들의 관심 있어 하는 부분을 가르치는 것을 권장하는 내용의 보고서로 당국에 건의되어 교육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2) 열린교육의 특징
-서로 다른 학년 아동들이 함께 학습
-풍부한 학습자료 제공 학습의 개별화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방향 목표 정함
-통제보다는 자율성을 강조(자율성은 교육적으로 바람직한 경우에만 허용되는 제한적 자유)
-교육과정의 내용보다는 절차과정에 무게를 둠
3) 열린교육의 낙관적 인식
-아동의 호기심을 통해 자연스럽게 그들을 교육적 가치가 있는 것으로 유도
-아이들이 학교 교육활동에 대한 스스로 결정하도록 함
4) 열린교육의 보급
넓은 공간을 가진 개방형 설계학교 또는 개방공간학교가 큰 역할을 하였고,1956년 첫 출현이후에 영국 미국 일본 또 현재 우리나라에까지 널리 활성화 되었다.
2. 굿맨의 작은 학교 운동
1) 발생
-공립학교가 어린이의 자연적인 호기심을 죽인다고 맹렬히 비판하면서 등장
-학교가 본질적으로 진리와 아름다움보다는 취업과 대학입시의 직접적인 수단으로서 문화 적 유산을 가르친다고 비판
2) 특징
-자발적이고 내재적인 동기 강조
-부모, 교사 어린이가 공동으로 소규모의 학교를 관리 운영
-집 근처에 세워지므로 어린이 자신의 공동체에서 배울 수 있는 것에 집중
-학과목도 미리 정해져 있지 않으며 어린이가 원하는 것을 배움
-12세 이후에는 더 이상 학교교육이 없고 대신 원하는 대로 생계를 꾸려 가는 방법 배움
3) 한계: 표준화 된 교육과정으로 지식과 기술을 배울 여지가 있는지 의심을 받는다.
3. 콜의 개방교실
1)발생
-학생 개인의 자유와 자아발전, 참여적 민주주의 지향하며 등장
2)특징
-교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발견하는 환경
-교사: 학생을 가르치는 대신 학생에게 선택할 기회를 부여, 학습자료 준비, 다만 경험이 많고 나이가 많은 존재
-질서: 교실 스스로 질서유지, 어떤 민주적인 공동체에서도 갈등은 있으므로 적절한 문제 해결방법을 교사가 중재자 역할을 해서 규칙을 제정하고 적용을 하는 역할
3) 개방교실의 철학 : 인간은 본래 선한 존재이므로 교육목적은 인간을 자유롭게 살도록 하여 선을 실천하게 해야 한다는 것. 또 개방교실은 정해진 방식대로 학생의 행동을 허용하고 교사의 권위를 유지하는 것이 아닌 교사도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며 각 상황을 공동의 문제로 취급해야 한다.
Ⅴ. 한계 및 배울점
1. 한계
1) 대부분 개인의 가치관, 신념이 지배적이며, 특수한 조건에서만 성공할 것으로 예측된다.
2) 오늘 사회에 대처할 만한 충분한 준비를 시키지 못한다..
3) 전반적으로 그들이 전망하는 교육을 위해 사회가 어떤 변화를 해야 하는지를 정확하게 그리고 있지 못한다.
4) 학교교육의 순 기능적인 면에 대하여 지나치게 간과한다.
2. 배울점
1) 기성세대로부터 구속과 자아 부정을 경험하지 않고 자유롭게 성장 발달해야 한다는 인간의 바램.
2) 의사표현을 억제하는 것보다는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자유를 부여해야 한다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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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1.02
  • 저작시기200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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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58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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