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의 시장 동향 및 전망을 토대로 본 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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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블루투스의 시장 동향 및 전망을 토대로 본 성공요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블루투스 개념
블루투스 시장 개관
블루투스 전망 및 동향
블루투스 성공 요인분석

결론

본문내용

선랜에서 사용되는 IEEE 802.11 표준과 무선전화용의 DECT 표준을 합하여 전자는 데이터 전송용으로, 후자는 음성 채널용으로 사용한다. 라디오 규격에서 블루투스와 다른 점은, 블루투스와 같은 주파수호핑 방식을 사용하지만 주파수 호핑율이 50hops/sec으로 상당히 낮은 편이고 (따라서 간섭신호의 영향을 블루투스보다 많이 받을 것으로 예상됨) 블루투스보다 넓은 통신반경을 제공하기 위해 최대 출력전력이 100mW로 높은 편이다. 또한 새로 제안된 표준안에서는 최대 10Mbps의 전송속도를 얻기위해 채널당 밴드 폭을 5MHz로 높였는데, 이것은 대부분의 국가에서 2.4GHz대 소출력 무선기기에 대해 허용한 1MHz 밴드를 초과하는 것이다. 또한 데이터 전송속도가 높아질수록 라디오 수신부에 요구되는 신호대 잡음비(SNR)가 증가하여 하드웨어 제작에 더 고성능의(따라서 더 비싼) 고주파 부품들을 요구하게 된다.
나. 무선랜
무선랜은 IEEE 802.11에서 정한 물리계층 및 데이터 접근계층에 대한 규격에 근거하는데, 비동기식 패킷 교환용 프로토콜이기 때문에 음성통신을 지원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다. 2.4GHz 주파수 호핑을 사용하는 방식에서는 라디오 규격면에서 채널 수, 주파수 대역이 모두 블루투스와 동일하고, 변조방식에서는 4FSK 방식을 사용할 수 있다. 다중접속 방법에서 DSSS도 지원하는 등의 약간의 차이가 있다. 또한 개정된 802.11b에서는 유선급의 11Mbps 전송률을 얻기위해 대역 폭을 26MHz로 늘렸다. 또한 높은 데이터 전송속도를 얻기 위해서 고가의 부품들을 사용하고 응용 분야가 제한되어 있다.
다. 기타(IrDA 등)
IrDA는 적외선을 이용한 근거리통신 방식으로서(www.irda.org), 전파를 사용하는 블루투스, WLAN 등과는 물리계층이 완전히 다르다. 적외선은 파장이 극히 짧아서 전파처럼 사방으로 퍼지지 않고 장애물을 통과하지 못하므로, 적외선 송수신기가 서로를 직접 마주보도록 놓여져야 하는 문제가 있어서, 이미 오래전에 개발이 끝나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는 윈도우 95 등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형태로 이미 모든 PC, 노트북 등에 탑재되었지만, 기기간 미세한 대응 각도의 차이에도 쉽게 데이터 손실이 발생하는 등의 문제로 사용자로부터 외면당해 왔다.
(5) 블루투스 시장의 성공 계기.
사실 블루투스의 시장은 특히나 한국에서 매우 침체되어 있어 왔다. 그 이유는 블루투스가 가지고 있는 몇 가지의 한계점이 었는데 점차 시간이 가면서 그 것들이 극복되어 점차 소비자들의 관심을 되돌리고 있는 것이다.
가. 블루투스의 배터리의 문제가 있었다.
블루투스의 제품들은 블루투스 기능을 켜두는 순간부터 엄청난 배터리 소모를 겪게 된다. 휴대성을 중시하는 기기들에 있어서 배터리 문제란 매우 민감하다. 어디서나 콘센트를 연결할 수 없는 기기의 특성 때문에 블루투스로 인해 배터리가 나가 버린다면 결국 이 기기 자체를 쓰지 못하는 현상이 나오기 때문이다. 결국 그러다 보니 사람들은 블루투스를 불필요한 기능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블루투스도 진화한다. 결국 저 전력에 포커스가 맞추어지면서 좀 더 편하게 블루투스를 사용하게 된 것이다.
나. 블루투스의 통신속도의 증가
응용
요구 통신속도
AC3 Dolby Digital
384 kbps
CD Audio
1.5Mbps
MPEG1
1.5Mbps
USB
1.5/12Mbps
MPEG2
4-6Mbps
DVD
up to 9.8 Mbps
ADSL
8Mbps
Cable Modem
6Mbps
VDSL
13-52Mbps
HDTV
19.280Mbps
아래의 표는 각각의 데이터들이 요구하는 통신속도이다.
블루투스의 초창기 시절에는 전송속도가 좋지 못하였다. 그 결과 블루투스는 다양한 데이터들을 처리 하지 못하였다. 당시 블루투스의 단점은 표와 같이 미래의 사용자 욕구를 만족시키기에는 사양이 낮다는 것으로 최대 1Mbps의 전송속도로는 CD 수준의 고품질 음악이나 비디오 전송에도 적합하다고 볼 수 없고, 고화질 정지화상 등에 응용하기에도 아직 부족하다는 것과, piconet이라는 망 구성으로 7개의 기기들 간 ad-hoc 통신망을 구성하게 되지만, 그 이상의 기기들을 연결하기 위한 piconet간의 망 구성 부분에서는 약점을 보이고 있었다. 반면 HomeRF Working Group에서 제정한 SWAP(Shared Wireless Access Protocol)의 경우를 볼 때, 적어도 1MHz의 같은 주파수 밴드폭에서는 전송속도가 2배까지 빠르고, 5MHz 밴드폭에서는 최대 10Mbps까지도 가능했기 때문에 블루투스는 외면을 받을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전송속도의 증가로 3.0의 경우 최대 24Mbps의 속도로 처리를 해낼 수가 있게 되었다. 결국 전송속도로 인한 부적합성 또한 기술의 발달로 인해서 극복할 수 있었다.
3. 결론
지금까지 블루투스의 정의 그리고 성공요인과 현재의 위치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블루투스의 거듭되는 진화와 함께 그 사용 범위도 넓어지고 있다. 블루투스 방식이 아닌 RF 방식을 이용하던 무선 마우스들도 블루투스의 힘을 빌리고 있다. 주로 무선마우스와 사용되는 랩탑의 경우 대부분이 블루투스를 채용하고 있는데 이럴때는 RF방식의 무선마우스와 달리 별다른 동글을 필요 하지 않음으로서 그 편리성을 이루어 낼 수도 있는 것이다. 이렇게 블루투스는 우리가 단지 휴대폰에 연결되는 헤드셋으로만 생각하던 초기의 모습은 잊어 버려야 할 것이다.
이번 과제를 하면서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과제를 시작할 당시 단순히 블루투스라는 것이 무선으로 제어 가능한 기능정도라고만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 과제를 통해서 블루투스도 지속적인 업그레이드가 있었고, 그 용도를 다양화 해 가는 것을 알아보면서 새로운 기술의 가치가 점차 개발되는 모습을 보니 우리가 주변에서 흔히 쉽게 사용하는 기술들이 거듭되는 진화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생각지도 못했던 기술들의 진화가 더욱더 심해질 현재 정보화 시대에서 단순한 사용자가 아닌 이러한 부분에도 관심을 갖고 발맞추어 나갈 수 있는 사용자가 되어야 겠다 라고 생각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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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격3,0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09.11.02
  • 저작시기2009.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8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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