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의 생애와 사상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융의 생애와 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Ⅰ. 융의 생애
1. 융의 생애 흐름
2. 융에게 영향을 끼친 사람들

Ⅱ. 융의 사상
1. 인격의 구조
1)정신 2)자아와 의식 3)무의식의 이해
- 개인무의식과 집단무의식
- 페르소나
- 그림자
- 아니마와 아니무스
- 자기
2. 심리학적 유형
1) 두 가지 태도(attitude) - 내향성 과 외향성
2) 정신의 네 가지 기능(function)
3) 여덟 개의 심리적 유형들 (eight psychological types)
3. 상징
4. 종교체험과 개성화(인격의 발달)
1) 융과 종교체험 연구자들의 연구 중 몇 가지 기본명제들
2) 종교체험의 특성과 그 단계들
3) 개성화 과정의 특성과 그 단계들
4) 종교체험과 개성화 과정의 유사점과 차이점
5. 동시성 이론

Ⅲ. 융과 종교
1. 원형으로서의 예수 상
2. 신화로서의 종교

Ⅳ. 프로이트와의 비교.

Ⅴ. 결론
1. 요약 2. 평가 및 제언

Ⅵ. 참고자료

본문내용

통찰 할 수 있다는 것. 그 꿈의 해석을 통해서 인간을 치유하고 성장시키는 힘을 지는 현상으로 이끌어 내었다. 원인론적 관점 (나는 왜 이런 꿈을 꾸게 되었을까?)
융 : 꿈은 창조적인 무의식의 표현이다. 전체적인 정신적 표현을 재정립 시켜주는 방법으로 꿈의 자료를 만들어 심리적인 균형 회복, 내적인 진실을 나타내는 보상의 기능도 한다고 하였다. 한 가지 꿈에 집중하기 보다는 일련의 여러 가지 꿈을 이용하여 해석하였고, 꿈이라는 무의식의 표현을 하나의 본성적인, 본성의 일부라 인식하고, 인간을 인도하는 창조적인 힘이 될 수 있다고 보았다.(보완적, 예언적, 긍정적 기능)
개인의 전체 꿈은 순간순간이 심리적 조절 뿐 아니라 한 개인의 전인격적인 삶의 과정을 나타낸다고 보았다. 목적론적 관점 (이 꿈이 나를 어디로 끌고 가는 것일까?)
“그의 개인적이며 내면적인 체험이 그의 눈을 뜨게 해줄지는 모르겠다. 그러나 그의 지성도 마찬가지로 그를 그 단순한 ‘성적인 것’ 또는 ‘심리적으로 성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에로 이끌려 가고 말 것이다. 그는 단지 한 면에만 집착하고 있었다. 여기에서 나는 프로이트의 비극성을 본다. 왜냐하면 그는 위대한 인간이었고, 더욱이 그의 인격 속에서는 신성한 불꽃이 타오르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 융의 생애와 사상 中
Ⅵ. 결론
1. 요약
2. 평가 및 제언
>>종교가 종교의 일을 담당함으로서 인간의 삶을 의미 있게 하고 인간의 정신적 문제를
치료해야함.
>>기독교교육적으로는 유아기때의 무의식에 형성되는 종교적 원형의 이미지 형성이
후에 종교체험에 많은 영향을 미침을 알고 유아기 때의 신앙교육이 중요성을 시사해주었음.
>>종교가 단지 초자연적이며 초월적인 세계만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이성적이며
자연적인 형상, 인간의 문제를 다루어야 함을 시사해 주었다.
>>종교체험이 단지 종교체험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인격형성에 중요한 출발점이
됨을 시사해주었다. (그리스도의 인격을 닮아감의 시작)
>>인간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으며 집단무의식과 동시성이론을 제시하여 초월적
존재와 인간내면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인간 성격을 분류함과 동시에 이것이 단정 지을 것은 못되며 하나의 경향성을
나타낸다고 하였으며 전체성,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인격을 형성해가야 함을 시사하였다.
>>정신의 영향력, 의식의 실재를 강조하였다.
융의 주장은 기독교에 많은 공헌을 하였다. 특히, 기독교를 새롭게 해석하고, 기독교 교의가 말하는 진리를 심리학적으로 설명한 것들은 현대인들이 기독교와 기독교 진리를 새롭게 이해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주었다. 기독교와 종교 일반에 끼친 융의 공헌을 살펴보면, 첫 번째로 그는 인간의 내면에서 영적인 영역을 발견하고, 그 영역이 인간의 삶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 집단적 무의식 안에 있는 완전하고, 초월적이며, 모든 것을 통합하고 있는 정신요소인 “자기”의 투사인 것이다. 자기는 분열되어 있는 모든 것들을 통합하려고 하며, 사람들의 삶을 근본적으로 이끌어 간다. 사람들의 내면에 이 영역이 있는 한, 인간은 종교적인 존재(homo religiosus)일 수밖에 없다. 이 영역이 사람들을 언제나 종교적인 삶으로 이끌어 가기 때문이다. 그래서 융은 현대인들에게 기독교를 전하려면 기독교만 전할 것이 아니라, 먼저 그들의 내면에 있을 종교성을 깨우치게 하여 그들을 종교적으로 만든 다음에 기독교를 전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왜냐하면 현대인들이 기독교를 모른다면 그것은 그들이 비종교적이기 때문인데, 그들의 내면에 있는 종교성을 깨우치면 자연히 기독교를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 융은 종교의 역동성을 주장하였으며 인간의 삶에서 종교가 끼치는 강력한 영향에 대해서 강조하였다. 신(神)이란 그가 가진 강력하고 역동적인 힘 때문에 신이라고 부르지 않을 수 없는 존재이다. 따라서 융은 이런 강력한 힘을 가진 하나님에 대한 체험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또한, 하나님은 절대적이며 최고의 가치를 지닌 존재이기 때문에,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사는 사람들은 하나님을 중심으로 한 세계관이나 인생관을 가지고 살게 된다. 그리하여 그들의 삶이 최고의 가치 아래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런 세계관이나 인생관은 그들의 삶에 대단히 중요하며, 그 삶을 의미 있게 해 준다. 그러나 이렇게 뚜렷한 인생관이 없을 때 사람들의 삶은 병들고 마는데, 현대 사회에서 행해지는 수많은 병적인 현상들은 현대인들이 하나님을 잃어버리고, 올바른 세계관을 확립하지 못했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다.
세 번째로, 융은 종교의 긍정적이며 적극적인 특성에 관해서 강조하였다. 융은 우리-안에 있는-하나님은 그런 분이 아니라, 인간을 치유시키며 통합시키는 존재라고 강조하였다. 사람들을 처벌하고 징계하는 존재가 아니라, 강력한 힘을 가지고 사람들을 앞에서 이끄는 존재라고 강조한 것이다. 따라서, 이런 신앙을 가질 때 우리는 과거지향적이고 처벌지향적인 삶을 살지 않고, 미래지향적이고 화해지향적인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융은 교의와 제의의 형식화 가능성과 그에 대한 새로운 해석의 필요성에 관해서 강조하였다.
>>융의 이러한 지적들은 기독교에 많은 영향을 끼쳤고 기독교를 새롭게 하는 데 도움을 주었지만, 융의 주장 가운데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점도 눈에 띈다. 그것들은 첫째로, 그가 하나님을 인격적인 존재로 보지 않고 하나의 힘으로만 보았으며, 둘째로 그가 실제의 하나님을 도저히 알 수 없는 존재로 규정하고, 사람들은 하나님의 이미지에 관해서만 알 뿐이라고 주장하여 하나님을 무의식의 영역에 국한시켰다는 점이다.
Ⅵ. 참고자료
한 권으로 읽는 융 /에드워드 암스트롱 베넷 (E.A. Bennet), 푸른숲/ 김형섭
기독교사상연구 제 4호/ 칼 융과 지그문트 프로이드의 종교사상/ 송희완
내 생에 처음 만나는 칼 융 / 현실과미래사 / 사카모토 미메이| 노지연 역/
융의 심리학과 종교/ 동문사/ 김성민 저
종교심리학/ 서울신학대학교 출판부/ 김삼복/
칼 구스타프 융 심리학 해설/ 도서출판선영사/ C.G.융˙ C.S.홀˙ J야코비/ 설영환

키워드

칼 융,   ,   심리학
  • 가격3,000
  • 페이지수30페이지
  • 등록일2009.11.02
  • 저작시기2009.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922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