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울러의 생애와 사상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파울러의 생애와 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파울러의 생애
1. 연표
2. 생애
3. 저서
Ⅱ. 파울러의 배경
1. 신학적 배경
2. 심리학적 배경
3. 철학적 배경

Ⅲ. 파울러의 신앙발달이론

Ⅳ. 정리 및 전체비평

본문내용

연구, 공동체 성서연구 등이다.
마지막으로 장년과 노년사이에 또한 일어날 수 있는 신앙의 특징은 보편적 신앙이다. 파울서는 인류역사상 탁월한 인물 즉 마틴 루터 킹 목사, 테레사 수녀, 토마스 머튼 등만이 신앙의 6단계의 보편적 신앙단계의 인물로 본다. 이들의 신앙 수준에서는 절대적 사랑과 정의의 명령이 성육화되며 이때 자아는 초월적인 실재에로 현재를 변형시키는 일에 관심을 쏟게 된다는 것이다. 즉 신앙의 원리가 마음속에서 살아서 움직인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단계의 특별한 프로그램은 없고 자신의 신앙수련의 깊은 경지에로의 추구가 그 방법이라 하겠다.
2. 공헌점과 한계점
-공헌점
파울러의 신앙발달 이론은, 기존의 일반적인 인간발달 이론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신앙이라는 초월적 측면을 발달이라는 과학적 측면과 결합하여 설명하였다는 점에서 그 큰 의의를 갖는다.
첫째, 신앙이 축적된 전통이나 신념과는 다른, 그 너머의 초월자에 대한 신뢰와 충성이라고 말함으로써, 신앙을 전인적인 것으로 이해했다는 것이다. 그가 신앙의 본질을 전인적으로 이해한 것은 그가 제시한 신앙의 일곱 가지 구성요소를 보면 더욱 확실히 알 수 있다.
둘째, 하나님과 자신, 그리고 이웃과의 관계를 통해 계속적으로 삶의 의미를 추구해 가는 동사적인 신앙이해를 통해, 기독교교육은 계속적으로 하나님과 자신의 관계를 비평적으로 성찰해 보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해 주었다.
셋째, 신앙을 형성해 주는 기초가 '상상력'이라고 함으로써, 인지적 발달로서의 신앙발달이 가지는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했다. 구조 발달 이론은 '인지' 또는 '앎'을 정서나 감정으로부터 구별함으로써 '상상력'을 논리적 사고가 형성되기 이전의 특징으로 한정지었다. 그러나 파울러는 '신앙적 인식'의 방법을 '상상력'이라고 말하면서, '앎'의 영역을 확대시켰다. 그가 이러한 이해를 하게 된 것은 역동주의의 전통을 따르고 있는 에릭슨의 견해를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파울러는 신앙적 앎이란 무의식적이고 감정적인 차원까지 포함한 전존재적인 성격의 것이라고 말하였다.
넷째, 신앙의 발달 단계를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각 발달 단계별로 사용해야 할 교육방법을 개발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 주었다. 특히 그는 신앙을 곧 구조, 즉 내용을 받아들이는 방식으로 이해했기 때문에, 그의 단계별 신앙의 특징 자체가 곧 교육방법에 대한 제안을 하고 있다.
파울러에게 신앙은 일회적인 회심이나 변화에 의한 것 이기보다 단계적이고 순환과정을 거쳐 발달한다. 또한 교회학교 교실 안에서만 신앙교육이 발생하지 않고 인간의 전 삶에서 발생한다. 이 이론의 기원도 중요하지만 더 주목해야 하는 것은 이 이론의 타당성, 신뢰성, 그리고 일반화이다. 만일 파울러가 그의 실험 속에서 이런 것들을 구체화할 수 있다면 그는 분명히 우리들의 신앙에 대한 지식과 신앙발달에 대하여 공헌을 하게 될 것이다.
-한계점
그러나 그의 이론은 어려운 시도를 함으로 인한 많은 격려의 비판을 받기도 한다. 그가 많은 영역의 이론들을 통합하고자 한 만큼 많은 영역에서 비판점들이 제기될 수 있다.
첫째, 파울러의 신앙발달단계는 통계조사법을 이용함으로써 일반화되기에는 많은 편견적 요소-면담 과정의 면담자와 내담자간의 관계, 면담자의 판단, 표집집단-가 포함되어 있다. 또한 그의 신앙발달단계 조사를 위한 설문대상이 미국인으로 한정되었다는 점에서 우리나라의 신앙 발달 단계를 설명하는 데는 다소 설득력을 잃게 된다. 불교나 샤머니즘의 기복적인 신앙이 깊이 뿌리를 박고 있는 한국 사회에서도 똑같은 단계의 신앙발달이 이루어질 것인지는 검증되지 않은 문제인 것이다.
둘째, 그는 신앙을 보편적인 것으로 이해함으로써, 기독론적인 신앙의 정체성을 상실했고, 회심은 이전까지의 신앙발달 단계를 재요약 한다고만 일축함으로써, 회심의 신앙의 출발점으로서의 역할을 약화시켰다. 이것은 그의 이론이, 하나님 앞에서의 죄인으로서의 인간 이해와 회심을 통한 본성의 변화와는 무관한 인간 자아의 발달 이론이라는 비판을 받게 만들었다. 콜버그는 파울러가 자신의 이론에 하나의 통일된 이름을 붙이고자 한다면 차라리 윤리적 발달이라고 불러야 한다며 파울러의 이론이 다분히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측면으로 치우쳤음을 비판하기도 했다.
참고문헌
공적 신앙과 실천신학 - 리처드 아스머, 프리드리히 슈바이처 엮음: 대한기독교서회
신앙의 발달단계 (제임스파울러지음/ 사미자 옮김)
신앙발달이론의 교회교육적용에 관한 연구 :J. W. Fowler의 신앙발달이론을 중심으로 / 신현자 - 군포: 한세대 대학원,
2005021. Erikson, Erik H. Childhood and Society, 윤진·김인경 역『아동기와 사회』,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1988.
Fowler, James W., Stages of Faith, 사미자 역 『신앙의 발달 단계』. 서울: 대한예수교 장로회 총회 출판국, 1987.
Weaving the New Creation, 박봉수 역 『변화하는 시대를 위한 기독교교육』,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1997.
Kohlberg, Lawrence. The Philosophy of Moral Development, 김봉소·김민남 역 『도덕발달의 철학』, 서울: 교육과학사, 1985.
Loder, James., The Transforming Moment, 이기춘, 김성민 역, 『삶이 변형되는 순간』,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88.
Moran, Gabriel. Religious Education Development, 사미자역, 『종교교육발달』, 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출판국, 1988.
Niebuhr, H. Richard, The Responsible Self, 정진홍 역, 『책임적 자아』,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83.
Tillich, P. 『신앙의 다이내믹스』, 이병섭역 서울: 전망사, 1982.
박원호, 『신앙의 발달과 기독교교육』,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1996.
정웅섭, 『기독교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81.
정정숙, 『기독교교육과정론』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출판부, 1980.
  • 가격3,000
  • 페이지수22페이지
  • 등록일2009.11.02
  • 저작시기2009.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922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