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산업의 이해 현황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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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연산업의 이해 현황과 전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공연산업의 이해
1) 공연산업의 개념과 분류
(1) 공연과 공연산업의 개념
(2) 공연산업과 마케팅
(3) 공연산업의 특징
2) 공연제작 프로세스
3) 공연예술 시장의 작동시스템

2. 공연산업의 현황
1) 한국 공연산업의 규모의 현황
2) 국내 공연산업 현황
3) 해외 공연산업 현황
(1) 미국 공연산업
(2) 일본의 공연산업
4) 한국 공연산업의 과제

3. 공연산업의 전망
1) 기업과 문화 마케팅
2) 공연산업의 전망

본문내용

지역에 있는 소규모 극장(주로 100~499석)에서 상영되는 뉴욕의 공연을 말한다.
(2)일본의 공연산업
① 일본 공연산업의 개요
-일본의 공연은 1950년대의 신극을 시작으로 다양한 극단이 개성 있는 장르를 형성하 며 발전해 왔다.
-전통예술과 현대예술이 공존하고 있는 일본의 공연산업 시장은 2001년 기준으로 3600 억 엔 규모로 추정된다.
-일본의 공연관람 인구는 그리 많다고는 할 수 없으며 연간 관람 횟수도 낮은 편이다.
-일본 뮤지컬 산업은 창작물보다는 브로드웨이 등의 외국작품을 수입하여 공연하는 경 우가 많다.
② 극단 사계(劇團 四季)의 마케팅 전략
- 2007년 7월로 창립 54주년을 맞이한 극단 사계는 배우 및 기술부 스태프, 경영 부문 의 담장자 등 1000명 이상(계약직 포함)이 일하고 있으며 일본 전국에 8개의 전용 극장 을 가지고 있다. 연간 3000회 이상 공연을 하고 있는데 이것은 단일 극단의 공연활동으 로는 일본 국내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며 전 세계적으로 봐도 굴지의 실적이라 할 수 있다. 일본 내 활동 이외에도 해외교류 및 무대예술의 진흥을 목적으로 다양한 프로 프로젝트에 도전하고 있는 것도 극단 사계의 특징이다.
- 현재의 극단 사계의 경영기반이 된 전략
첫째, 더블캐스팅, 프리플 캐스팅 등을 통해 배우 간의 경쟁을 유발하고 철저한 품질 관리로 관객을 만족시키는 전략이었다.
둘째, 지속적인 오디션을 통해 새로운 인재를 발굴하였고 일정수준에 미달되는 배우는 도태시켜 이직률이 평균 20%에 이르게 하였다.
셋째, 가능한 한 많은 단원에게 이윤이 배분되도록 하고 노력한 만큼의 대가를 받을 수 있는 조직풍토를 조성하였다.
넷째, 모두에게 공평한 기회가 주어지는 합리적인 조직을 만드는 동시에 스타배우의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배제했다.
또한 주로 브로드웨이나 런던의 웨스트엔드에서 성공한 뮤지컬을 수입하여 일본인의 정서에 맞게 재구성하여 고객을 개발하였는데 TV광고와 극정 어드바이저를 극단 사계는 대형공연에 앞서 4개월 동안에 월 1회의 대규모 프로모션을 실시하였고 <캣츠>공연에서 TV광고가 효과를 거둔 이후 주요 광고수단으로 정착되었다. 극장 어드바이저 제도는 티켓 판매를 어드바이저(대형 티켓판매)에게 맡겨서 운영하는 제도이다. 그 판매액은 소액에 지나지 않지만 잠재고객을 발굴하고 고객과의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평가된다.
통해 인 지도를 확산시켰다.
4) 한국 공연산업의 과제
(1) 공연 시장의 확대
- 가장 시급한 문제는 공연 시장의 확대이다.
- 이를 극복하기 이해서는 공연 관객층의 연령대를 다양하게 확대하고 일단 시장의 규모 를 키우는 것이 절실한 상황이다.
- 또한 CRM개념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야 한다. 고객 정보 적극 활용, 데이터의 세분 화를 통한 신규고객 획득, 우수고객 유지, 잠재고객 활성화 등의 효과를 얻는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은 최근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각광 받고 있다.
- 회원제의 활성화, 티켓 판매과정에서의 데이터 확보 등 고객 정보를 확보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연구하고, 미리 기획된 여러 개의 공연 상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 는 서브스크립션(Subscription) 제도의 활용이나 회원제의 활성화 커뮤니티 활동 지원 등 방안을 모색해야한다.
(2) 경영시스템의 도입
- 우리나라 공연산업의 마케팅은 지금까지 전문적인 공연 마케팅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 하고 집행할 능력이 있는 마케팅 전문 인력 부족으로 상당히 낙후되어 있다. 특히 정확 하고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필수 조건인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시장 분석의 시도가 매우 부족하다.
- 물론 문화산업의 특성상 시장을 정량화하기에 어려움이 많지만, 관련단체 간의 긴밀 한 협력으로 공연 분야별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하는 정기적인 시장조사 등을 실시, 마 케팅 전략 수립에 유용한 자료를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이를 데이터베이스화하는 작업 이 필요하다.
=> 예술과 경영이 분리된 산업화시대에 걸맞은 경영시스템의 도입이 절실하며, 문화 마 케팅의 활성화를 통해 문화와 경영의 간극을 극복할 수 있는 안목을 키워야 한다.
(3) 가치평가모델의 개발
- 안정적인 공연자본의 유입과 순환을 위해서는 과학적인 마케팅을 동한 공연산업 가치 평가 모델의 개발이 절실하다.
(4) 기타
- 효율적인 제작비의 관리를 위한 기준을 마련해야 하며 낙후된 부가상품 시장을 개발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3. 공연산업의 전망
1) 기업과 문화 마케팅
21세기의 기업은 기업의 기본목표인 이윤 추구뿐만 아니라 인간의 삶의 질에 기여하는 기업관을 가져야 한다. 많은 기업들이 이간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 해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나 메세나 프로그램을 통한 문화예술에 대한 지원은 21세기형 기업들이 반드시 가져야 할 덕목의 하나이다.
■ 메세나(Mecenat)
문화예술 - 스포츠 등에 대한 원조 및 사회적 - 인도적 입장에서 공익사업 등에 지원하는 기업들의 지원 활동을 총칭하는 용어를 말한다.
2) 공연산업의 전망
- 공연예술은 일종의 사회간접자본(Infrastructure)이라고 볼 수 있다. 공연예술은 문화의 발전을 위한 기초예술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산업발전과 경제적 발전의 기반 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는 단순한 제작비의 지원보다는 순수공연예술과 영리적 공연예술 과의 연계 등을 통한 순수 공연예술의 외연을 확장하고 자생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정책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본다.
- 디지털 시대가 오면서 문화콘텐츠가 매체를 통해 대랑 복제, 대량 전송되는 환경이 빠르 게 형성되고 있다.
- 공연예술이 그 아날로그적인 가치 때문에 빛의 속도로 움직이는 디지털정보가 인터넷 속 에서 홍수를 이루는 시대에도 공연예술이 비록 모습은 산업적 규모를 가지고 다양한 모습 으로 변할지라도 계속 대중적 사랑을 받을 있을 것 이라는 낙관적 전망을 가질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평수 외 2인, "문화콘텐츠산업론"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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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9.11.05
  • 저작시기2009.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96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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