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삼국문학의 특성과 상관성
3. 결론
<참고문헌>
2. 삼국문학의 특성과 상관성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반포하며, 불교를 공인하는 등 국가적 체제를 정비하였다. 이 중 한문 수용이 선결 과제였고 불교는 일반 백성들까지 사람은 누구나 다 같은 사람이라는 명분론을 담당하였다. 또 차별과 수취를 제도화하고 집행하기 위해서는 유교가 필요했다. 따라서 한문으로 문장을 쓰는 능력이 우선 필요하게 되었다. 여기서 건국 서사시를 기록하게 되어 비로소 기록 문학이 등장하게 되었다. 국사 편찬에 종사한 사람을 태학박사, 또는 박사라고 했고 신라에서는 문사라고 했다. 이들은 어느 정도 그 직위가 제도적으로 보장되어 있었는데 후에 신라에서는 이들이 고급 문학을 담당하게 되어 문학 담당층에 큰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다.
광개토왕릉비의 비문은 현존하는 문학 작품 중 연대가 확실한 최초의 것으로, 사실을 구체적으로 서술하는 등, 건국 서사시 이후의 모습을 보여 준다. 중원비는 고구려가 한강을 넘어서 신라를 아우의 나라로 삼은 것을 계기로 세운 것인데 이두식 표기도 들어 있다. 신라의 문체는 한문이라기보다 이두에 더 가깝다. 진흥왕의 순수비에서는 고유 명사에만 이두식 표기가 쓰였고 나머지는 한문으로 되어 있다.
이렇게 삼국시대의 문학에는 고구려, 백제, 신라 각 나라마다 고유한 특성이 있는 반면 서로 상관되는 부분 역시 존재한다. 예를 들면 고구려와 백제의 노래의 제목이 지명으로 되어 있는 것처럼 말이다. 이러한 삼국의 문학을 따로 떼어서 생각하지 않고 서로 연관지으며 어떠한 표기방식을 사용하였는지, 그 시대의 분위기가 어떠했는지를 짐작하면서 알아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참고문헌>
조동일(1995),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광개토왕릉비의 비문은 현존하는 문학 작품 중 연대가 확실한 최초의 것으로, 사실을 구체적으로 서술하는 등, 건국 서사시 이후의 모습을 보여 준다. 중원비는 고구려가 한강을 넘어서 신라를 아우의 나라로 삼은 것을 계기로 세운 것인데 이두식 표기도 들어 있다. 신라의 문체는 한문이라기보다 이두에 더 가깝다. 진흥왕의 순수비에서는 고유 명사에만 이두식 표기가 쓰였고 나머지는 한문으로 되어 있다.
이렇게 삼국시대의 문학에는 고구려, 백제, 신라 각 나라마다 고유한 특성이 있는 반면 서로 상관되는 부분 역시 존재한다. 예를 들면 고구려와 백제의 노래의 제목이 지명으로 되어 있는 것처럼 말이다. 이러한 삼국의 문학을 따로 떼어서 생각하지 않고 서로 연관지으며 어떠한 표기방식을 사용하였는지, 그 시대의 분위기가 어떠했는지를 짐작하면서 알아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참고문헌>
조동일(1995),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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