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화교육에 있어 아동발달단계에 따른 적절한 재료 및 도구의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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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아동발달단계와 재료 및 도구의 적절성
1. 아동발달에 관한 교육 심리학적 기초
가. 몬테소리(Montessori)의 발달단계
나. 피아제(Piaget)의 발달 단계
2. 아동발달에 관한 미술교육학적 이론
3. 발달단계에 따른 적절한 재료 및 도구의 선정

Ⅲ. 판화교육에 있어서 재료 및 도구사용의 중요성
1. 판화의 특성 및 교육적 의미
2. 판화종류와 재료 및 도구의 안전성

Ⅳ. 교과서 판화지도 내용에 관한 분석
1. 6차 교육과정 판화지도 내용
2. 7차 교육과정 판화지도 내용
3. 교과서에 나타난 재료 및 도구 사용의 적절성
4. 6.7차 교육과정의 판화지도 내용 비교분석

Ⅴ. 결론 및 과제

참고 문헌

본문내용

접착제와 혼합·가공하여 만든 MDF(Medium Density Fiberboard)를 들 수 있으며, 이것은 아동이 조각도로 새기기 쉬울 뿐 아니라 나무를 원료로 만든 것이므로 판을 새기고 난 뒤처리 또한 교육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그 외에 볼록판으로서 조각도를 이용하지 않는 석고판, 찰흙판, 스티로폼·우드락 판화, 오목판으로서 두꺼운 도화지와 초를 이용한 간이 에칭, 평판화로서 간이 석판과 크레파스 판, 공판화로서 핀홀(pin hole), 등사판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넷째, 현재 사용하고 있는 재료·도구의 위험 요소를 포함하는 판화 표현활동에 대체 가능한 안전하고 손쉬운 재료 및 도구 활용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그 예로써, 아크릴 판이나 리놀륨 판 위에 물감으로 그림을 그린 후 종이로 찍어내는 모노타이프, 조각도를 사용하지 않는 스티로폼 판화, 생활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재료를 이용하여 찍어내는 콜라쥬 판화, 동판을 대신하여 비닐을 긁어서 찍어내는 비닐판화 등을 들 수 있다.
다섯째, 판화 교수-학습의 집중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수업시간 수를 적절히 안배하여 재료·도구의 효율적인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판화 수업의 경우 조각도를 사용하는 방법, 판화의 표현 효과 및 특성, 판화를 찍는 방법 등을 연속적으로 경험하여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하기 위해서는 2-3주 연속적으로 판화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연속적으로 진행된 판화 수업은 다음 학기에 또 다시 반복될 필요 없이 다음 학년에서 심화되어 아동도 자신의 표현능력의 진전 정도를 확인할 수 있으며 표현에 자신감을 얻게 되고 조각도를 다루는 방법도 집중적으로 학습할 수 있기 때문에 잘 익힐 수 있을 것이다. 미술교과의 전체 시수에서 차지하고 있는 판화교육은 매우 적은 시간이며, 적은 시간에 적절히 학습될 수 있는 교수-학습 내용의 연계성 있는 심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여섯째, 교사는 판화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표현 능력을 갖추어 재료 및 도구의 특성을 파악한 후 교수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판화는 다양한 종류와 재료만큼 다양한 기법이 있으며 아동에게 표현, 재료, 도구 등을 제시하고 지도를 하기 위해서 판화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있어야 한다. 또한 교사의 전문적인 지식은 표현 학습에 있어 다양한 응용학습으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이러한 실험성 있는 학습은 표현에 있어 새로운 방법에 대한 다양한 접근을 할 수가 있다.
본 연구는 판화 교수-학습활동에 있어서 아동 발달단계의 특성에 적절한 재료 및 도구의 제시에 대한 기본 방향을 목적을 두고 연구되었다. 이러한 제시를 통해 교사와 학생은 학습의 흥미와 좋은 결과를 얻는 과정에서 판화교육에 대한 관심과 표현 작품의 질 또한 높아질 수 있다고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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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1.14
  • 저작시기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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