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안드라고지란 무엇인가?
1)안드라고지의 역사
2)안드라고지의 개념
3)안드라고지의 형성배경
2.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비교
1)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기본 전제 비교
2)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원리 비교
3. 안드라고지 비판
1)안드라고지의 역사
2)안드라고지의 개념
3)안드라고지의 형성배경
2.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비교
1)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기본 전제 비교
2)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원리 비교
3. 안드라고지 비판
본문내용
과정의 하나인 일련의 가정과 방법, 성인교육과정의 모형, 성인학습의 특정한 면을 이해하기 위한 하나의 모형, 그리고 성인교육을 포함한 새로운 교육학으로서의 개혁교육학 등을 다양하게 일컬어지고 있기 때문에 안드라고지에 대한 분명하고 정확한 개념이 확립되지 않아 여러 논쟁과 혼란이 발생한다.
셋째,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를 이분법적으로 구분하는 관점에 대한 비판이다. 노울즈는 안드라고지를 성인의 학습활동을 원조하는 과학과 기예로 파악하고, 이를 페다고지와 관련시켜 성인학습의 특성을 기술하고 있다. 그는 그의 저서 전반에 걸쳐서 심지어는 어떤 상황에 있어서는 아동에게도 안드라고지적인 접근이 가치가 있다는 것을 항상 강조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를 이분법적으로 구분하는 관점을 강조하는 것처럼 보임으로써 결과적으로 논쟁거리를 제공하였다.
이에 대하여 전통적인 페다고지의 입장에 있는 호울(Houle), 런던(London) 등은 성인교육과 아동교육이 본질적으로 동일한 것이기 때문에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를 이분법적으로 구분하는 것에 대하여 반대하는 입장에 서 있다. 앤드라고지에 대하여 최초로 주요한 차원에서 비판을 가한 자는 호울이었는데, 그는 성인교육의 조직 원리로서 안드라고지를 사용하는 것을 거부하였다. 그는 교육을 하나의 단일한 기본적인 인간의 과정으로 간주하였으며, 성인과 아동 간에는 다소 간의 차이가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성인의 학습 활동과 아동의 학습 활동은 본질적으로 같은 것이라고 보았다.
런던은 노울즈의 저서인 ‘성인교육의 현대적 실천’에 대한 논평을 통하여 호울과 전적으로 일치하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그는 교육을 이분법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전망과는 대비되는 바로서 교육의 단일성이라든가 통일성을 강조하였다. 그는 또한 안드라고지의 몇 가지 기본 원리들을 아동의 학습에도 적용할 수 있다고 보았다.
엘리아스(Elias)는 안드라고지에 관한 호울과 런던의 비판을 전폭적으로 지원하면서 교육의 단일성을 재차 주장하였다. 그는 성인과 아동의 차이점이 교육에 대한 상이한 접근방법을 정당화한다고 보지 않았다. 그는 안드라고지는 본질적으로 진보주의 교육과 같은 것이며, 진보주의 교육은 아동 및 성인 모두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엘리아스는 교육의 일반적인 개념은 성인 및 아동 모두에게 적절하다고 믿었다. 따라서 그는 교육을 안드라고지나 페다고지로 굳이 구분할 필요가 없다고 보았다.
셋째,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를 이분법적으로 구분하는 관점에 대한 비판이다. 노울즈는 안드라고지를 성인의 학습활동을 원조하는 과학과 기예로 파악하고, 이를 페다고지와 관련시켜 성인학습의 특성을 기술하고 있다. 그는 그의 저서 전반에 걸쳐서 심지어는 어떤 상황에 있어서는 아동에게도 안드라고지적인 접근이 가치가 있다는 것을 항상 강조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를 이분법적으로 구분하는 관점을 강조하는 것처럼 보임으로써 결과적으로 논쟁거리를 제공하였다.
이에 대하여 전통적인 페다고지의 입장에 있는 호울(Houle), 런던(London) 등은 성인교육과 아동교육이 본질적으로 동일한 것이기 때문에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를 이분법적으로 구분하는 것에 대하여 반대하는 입장에 서 있다. 앤드라고지에 대하여 최초로 주요한 차원에서 비판을 가한 자는 호울이었는데, 그는 성인교육의 조직 원리로서 안드라고지를 사용하는 것을 거부하였다. 그는 교육을 하나의 단일한 기본적인 인간의 과정으로 간주하였으며, 성인과 아동 간에는 다소 간의 차이가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성인의 학습 활동과 아동의 학습 활동은 본질적으로 같은 것이라고 보았다.
런던은 노울즈의 저서인 ‘성인교육의 현대적 실천’에 대한 논평을 통하여 호울과 전적으로 일치하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그는 교육을 이분법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전망과는 대비되는 바로서 교육의 단일성이라든가 통일성을 강조하였다. 그는 또한 안드라고지의 몇 가지 기본 원리들을 아동의 학습에도 적용할 수 있다고 보았다.
엘리아스(Elias)는 안드라고지에 관한 호울과 런던의 비판을 전폭적으로 지원하면서 교육의 단일성을 재차 주장하였다. 그는 성인과 아동의 차이점이 교육에 대한 상이한 접근방법을 정당화한다고 보지 않았다. 그는 안드라고지는 본질적으로 진보주의 교육과 같은 것이며, 진보주의 교육은 아동 및 성인 모두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엘리아스는 교육의 일반적인 개념은 성인 및 아동 모두에게 적절하다고 믿었다. 따라서 그는 교육을 안드라고지나 페다고지로 굳이 구분할 필요가 없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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