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Introduction
2. 프랑스 시장 분석
3. SWOT 분석
4. 마케팅 전략
5. 마케팅 성과
6. 성공요인 분석
7. 향후 전망 및 결론
2. 프랑스 시장 분석
3. SWOT 분석
4. 마케팅 전략
5. 마케팅 성과
6. 성공요인 분석
7. 향후 전망 및 결론
본문내용
적인 아름다움과 심플한 직선을 통한 남성미를 함께 표현하여 대조적인 양면성을 강조하는데 있었다. 유니섹스 경향의 향수 시장에서 그녀의 섹시함과 순수함은 독자적인영역으로 인정을 받았고, 그런 것들은 여성들의 '꿈과 환상'을 현실의 세계로 연결하는 향과 디자인에서의 차별화된 컨셉을 가지고 있었다. 그녀의 컨셉은 아모레퍼시픽의 틈새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과 일치하였고, 아모레퍼시픽은 롤리타 렘피카를 디자이너로 계약을 맺게 된다.
(4) 니치 마켓 (포지셔닝)
아모레퍼시픽은 기존의 고급 브랜드의 성장 과정을 벤치 마킹 하면서도 독자적이고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 창출을 위해 당시의 흐름과는 약간 상반되는 이미지로 니치 마켓을 공략하여 차별화를 꾀하였다. 제품의 판매를 위해서 프랑스 현지법인은 25세 전후의 롤리타 렘피카 패션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들을 표적고객으로 삼고 가격대는 비교적 고가 가격전략을 채택하였다. 유통은 'Club of excellence'에 속한 업체만을 통해 제품의 대중화를 막아 고급 이미지 훼손을 방어했다. 프랑스현지 법인은 판촉 전략을 펼침에 있어서 그들의 '동화적, 여성적' 이미지에 맞추어서, 샘플링이나 간접 PR에 더 주력하고, 패션잡지에 광고를 내거나 패션리더 층이라 보이는 인사들에게 샘플을 제공하여 구전 마케팅을 전개하였다.
(5) 통합적인 마케팅 전략
아모레퍼시픽은 니치 마켓을 공략하면서 고급화되고 차별화 된 이미지를 브랜드, 제품, 유통, 촉진의 마케팅 전 영역에 걸쳐 통합적으로 일관되게 추진하는데 아낌없는 투자를 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시키는데 성공하였다. 유니섹스 분위기 속에서 여성적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소비자층의 미충족 욕구를 확인하고 이러한 점을 타겟으로 삼았으며 일단 이렇게 목표시장이 정해지고 난 후에는 이러한 조건을 맞춘 제품을 개발하기 위하여 부단히 노력하였다. 고급화를 바탕으로 ‘현대적 여성성’을 강조하면서도 기존 향수와 차별화되는 강한 향을 선택하였으며, 외형적인 독특한 아름다운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하여 제품 및 디자인 개발 과정에서 디자이너를 참여시켰다.
(6) 제품의 우수성
조향 책임자로는 아닉 메나르도가 합세했다. 관능적인 여인의 향취와 소녀처럼 상큼한 내음의 조합은 그의 마술사같은 손길을 타고 비로소 탄생한 것이다. 그리고 롤리타 렘피카의 최고 매력으로 평가받는 용기는 장-폴 고띠에, 에르메스 등의 향수용기를 디자인한 알랭 드 무르그의 작품이다. 동화세계를 지향한다는 콘셉트에 맞추기 위해 매혹적인 금단의 사과를 형상화하는 한편 기술적으로 결코 쉽지 않은 사과꼭지 분사 방식을 채택했다. 자주색 바탕에 금도금의 하얀 에나멜 잎모양으로 장식된 롤리타 렘피카의 용기는 향수를 다 쓰고 나서도 버리고 싶지 않을 정도로 독특하고 아름답다.
7. 향후 전망 및 결론
아모레퍼시픽이 아무리 국내 화장품업계에서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다고는 하나 해외 진출, 특히 유럽이나 미국 시장으로의 진출은 큰 모험이 아닐 수가 없다. 창립 이후부터 줄 곳 내수중심 산업으로 전개되어 왔기 때문에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는데 미진하였을 뿐만 아니라 원산지 효과를 고려해 볼 때 유럽이나 미국 서구 문화에 알려진 한국의 이미지는 화장품 분야에 서는 아직도 후진국이라는 이미지 때문에 타 브랜드들에 비해 인지도가 많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특히 그들이 집중하여 오던 화장품 산업도 아님 향수를 개발하여 향수의 본고장이라고 할 수 있는 프랑스에 진출하려고 생각했다는 것은 한마디로 도전이라고 밖에 할 수 없다.
하지만 놀랍게도 그들의 도전은 성공적이었다. 철저한 현지화를 통해 프랑스인들에게 다가갔고 예술과 패션을 사랑하는 그들의 취향을 맞추어 디자인은 보다 감성적이게 그리고 유명한 디자이너와의 제휴를 통해 프랑스에서 완벽하게 자리 잡을 수 있게 되었다. 물론 처음 진출은 기초 화장품으로 실패를 보았지만 이 성공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계화에 끊임없는 변화와 도전만이 살 길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이들은 우물 안에 개구리, 즉 국내 시장에 1위에 만족하지 않고 세계로 나섰기에 더욱 발전할 수 있었다.
앞으로 프랑스에서는 큰 성과를 이룬 이들은 향수 시장에서 이룬 브랜드 이미지를 바탕으로 사업영역의 확장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현재 아모레는 기존 화장품 기술에 있어서는 상당한 노하우가 축적되어 있으며 제품 개발 기술 또한 우수하다. 이러한 인프라를 기반으로 롤리타 램피카로 구축한 브랜드 이미지를 활용하여 세계적인 화장품 기업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이들은 ‘MADE IN KOREA'라는 것을 최대한 숨겼다는 것이다. 프랑스에서 한국의 이미지를 살려서 진출했을 때 역효과가 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문화적 열등감에서 벗어나 세계 화장품 시장에서 글로벌 브랜드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기 위해서는 화장품 하나만의 마케팅으로는 역부족일 것이다. 그렇기에 해외에서 한국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다른 제품들과 공동 마케팅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 일 것이다. 이처럼 문화적으로도 그들에게 호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면 언젠간 MADE IN KOREA를 당당히 내걸고 세계적인 회사들과 당당히 경쟁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www.amorepacific.co.kr
www.kcia.or.kr
www.wooriwm.com
www.mk.co.kr
www.edaily.co.kr
www.dailycosmetic.com
www.nadricosmetic.co.kr
www.hjp.co.kr
www.sisapress.com
www.naeil.com
www.cmn.co.kr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 (사례를 통해 본 전략과 시스템) - 정구현, 위즈덤하우스, 2008
스페이스 마케팅 - 홍성용, 삼성경제연구소, 2007
그 회사가 알고 싶다 - 중앙일보 산업부, 부글북스, 2007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사례집2 - 장세진, 박영사, 2004
명품 마케팅(브랜드, 신화가 되다) - 김대영, 미래의 창, 2004
(주)태평양의 글로벌 전략 (프랑스 진출 전략을 중심으로) - 김주헌, 2003
(4) 니치 마켓 (포지셔닝)
아모레퍼시픽은 기존의 고급 브랜드의 성장 과정을 벤치 마킹 하면서도 독자적이고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 창출을 위해 당시의 흐름과는 약간 상반되는 이미지로 니치 마켓을 공략하여 차별화를 꾀하였다. 제품의 판매를 위해서 프랑스 현지법인은 25세 전후의 롤리타 렘피카 패션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들을 표적고객으로 삼고 가격대는 비교적 고가 가격전략을 채택하였다. 유통은 'Club of excellence'에 속한 업체만을 통해 제품의 대중화를 막아 고급 이미지 훼손을 방어했다. 프랑스현지 법인은 판촉 전략을 펼침에 있어서 그들의 '동화적, 여성적' 이미지에 맞추어서, 샘플링이나 간접 PR에 더 주력하고, 패션잡지에 광고를 내거나 패션리더 층이라 보이는 인사들에게 샘플을 제공하여 구전 마케팅을 전개하였다.
(5) 통합적인 마케팅 전략
아모레퍼시픽은 니치 마켓을 공략하면서 고급화되고 차별화 된 이미지를 브랜드, 제품, 유통, 촉진의 마케팅 전 영역에 걸쳐 통합적으로 일관되게 추진하는데 아낌없는 투자를 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시키는데 성공하였다. 유니섹스 분위기 속에서 여성적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소비자층의 미충족 욕구를 확인하고 이러한 점을 타겟으로 삼았으며 일단 이렇게 목표시장이 정해지고 난 후에는 이러한 조건을 맞춘 제품을 개발하기 위하여 부단히 노력하였다. 고급화를 바탕으로 ‘현대적 여성성’을 강조하면서도 기존 향수와 차별화되는 강한 향을 선택하였으며, 외형적인 독특한 아름다운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하여 제품 및 디자인 개발 과정에서 디자이너를 참여시켰다.
(6) 제품의 우수성
조향 책임자로는 아닉 메나르도가 합세했다. 관능적인 여인의 향취와 소녀처럼 상큼한 내음의 조합은 그의 마술사같은 손길을 타고 비로소 탄생한 것이다. 그리고 롤리타 렘피카의 최고 매력으로 평가받는 용기는 장-폴 고띠에, 에르메스 등의 향수용기를 디자인한 알랭 드 무르그의 작품이다. 동화세계를 지향한다는 콘셉트에 맞추기 위해 매혹적인 금단의 사과를 형상화하는 한편 기술적으로 결코 쉽지 않은 사과꼭지 분사 방식을 채택했다. 자주색 바탕에 금도금의 하얀 에나멜 잎모양으로 장식된 롤리타 렘피카의 용기는 향수를 다 쓰고 나서도 버리고 싶지 않을 정도로 독특하고 아름답다.
7. 향후 전망 및 결론
아모레퍼시픽이 아무리 국내 화장품업계에서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다고는 하나 해외 진출, 특히 유럽이나 미국 시장으로의 진출은 큰 모험이 아닐 수가 없다. 창립 이후부터 줄 곳 내수중심 산업으로 전개되어 왔기 때문에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는데 미진하였을 뿐만 아니라 원산지 효과를 고려해 볼 때 유럽이나 미국 서구 문화에 알려진 한국의 이미지는 화장품 분야에 서는 아직도 후진국이라는 이미지 때문에 타 브랜드들에 비해 인지도가 많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특히 그들이 집중하여 오던 화장품 산업도 아님 향수를 개발하여 향수의 본고장이라고 할 수 있는 프랑스에 진출하려고 생각했다는 것은 한마디로 도전이라고 밖에 할 수 없다.
하지만 놀랍게도 그들의 도전은 성공적이었다. 철저한 현지화를 통해 프랑스인들에게 다가갔고 예술과 패션을 사랑하는 그들의 취향을 맞추어 디자인은 보다 감성적이게 그리고 유명한 디자이너와의 제휴를 통해 프랑스에서 완벽하게 자리 잡을 수 있게 되었다. 물론 처음 진출은 기초 화장품으로 실패를 보았지만 이 성공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계화에 끊임없는 변화와 도전만이 살 길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이들은 우물 안에 개구리, 즉 국내 시장에 1위에 만족하지 않고 세계로 나섰기에 더욱 발전할 수 있었다.
앞으로 프랑스에서는 큰 성과를 이룬 이들은 향수 시장에서 이룬 브랜드 이미지를 바탕으로 사업영역의 확장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현재 아모레는 기존 화장품 기술에 있어서는 상당한 노하우가 축적되어 있으며 제품 개발 기술 또한 우수하다. 이러한 인프라를 기반으로 롤리타 램피카로 구축한 브랜드 이미지를 활용하여 세계적인 화장품 기업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이들은 ‘MADE IN KOREA'라는 것을 최대한 숨겼다는 것이다. 프랑스에서 한국의 이미지를 살려서 진출했을 때 역효과가 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문화적 열등감에서 벗어나 세계 화장품 시장에서 글로벌 브랜드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기 위해서는 화장품 하나만의 마케팅으로는 역부족일 것이다. 그렇기에 해외에서 한국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다른 제품들과 공동 마케팅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 일 것이다. 이처럼 문화적으로도 그들에게 호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면 언젠간 MADE IN KOREA를 당당히 내걸고 세계적인 회사들과 당당히 경쟁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www.amorepacific.co.kr
www.kcia.or.kr
www.wooriwm.com
www.mk.co.kr
www.edaily.co.kr
www.dailycosmetic.com
www.nadricosmetic.co.kr
www.hjp.co.kr
www.sisapress.com
www.naeil.com
www.cmn.co.kr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 (사례를 통해 본 전략과 시스템) - 정구현, 위즈덤하우스, 2008
스페이스 마케팅 - 홍성용, 삼성경제연구소, 2007
그 회사가 알고 싶다 - 중앙일보 산업부, 부글북스, 2007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사례집2 - 장세진, 박영사, 2004
명품 마케팅(브랜드, 신화가 되다) - 김대영, 미래의 창,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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