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디자인 방법론과 Louis I. Kahn 건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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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건축 디자인 방법론과 Louis I. Kahn 건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건축 디자인 프로세스와 공간의 일반적 고찰
2-1 Design Concept
2-2 건축 디자인 요소 (Element)
2-3 건축적 공간

3. 형(Shape)과 구성(Rule)을 통한 관계(Relationship)

4. Louis I. Kahn의 개념(concept)과 평면디자인 분석
4-1 스케치를 통한 디자인 개념과 표현
4-2 Louis I. Kahn의 건축 요소로서 “ROOM"
4-3 Kahn의 작품에 나타나는 관계성 및 구성

5. 결론

본문내용

뉴욕의 퍼스트유니테리언교회와 인도의 인도경영대학학생기숙사 배치도 외에 대부분의 평면에서는 이러한 복잡한 관계를 보여주고 있는데, 이를 세부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가장 기본이 되는 위의 4가지의 관계들이 반드시 필요한 수단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퍼스트유니테리언교회 평면도(좌)와 인도 경영대학 학생기숙사 배치도(우)
4-4 평면구성에 있어 Hierarchy system과 발전
계층적 체계(Hierarchy system)는 디자인 요소들 사이의 관계가 발전되어 나가면서 이루어지는 개념체계의 특성으로, 높은 수준의 관계는 점차 확고해지는 반면 하위 계급의 관계가 일련의 한계에 의해 변화하는 것을 말한다. 즉, 칸의 경우, Room개념에서 출발한 디자인 관계는 이러한 시스템에 의해 추가(addition), 삭제(subtraction), 교체(replacement), 그리고 구체화(instantiation)등 지금의 컴퓨터 시스템(CAD) 방식을 포함하는 다양한 부수적 연산들에 의해 복합적인 관계를 이루는 동시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해 나가게 되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과정에서 불변하는 가장 상위의 관계뿐만 아니라 오류의 수정과 반복을 통해 변화하는 다양한 하위의 관계들이 오랜 기간에 걸쳐 디자이너의 사고 안에서 체계화 되어지는 것을 스키마(schema)라고 정의할 수도 있다.
이상에서와 같이, "방(Room)"은 칸의 건축에 있어 평면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디자인 요소로 작용하게 되며, 다음의 표에서 보여 지듯 시대에 따라 발전하게 되는데, 먼저 최초의 "방(Room)"을 통해 디자인을 위한 기본 개념을 형성하게 된다. 또한 기본 개념 사이의 관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반복되고 과정에서 생기는 오류를 수정하는 동안에 점차 발전하여 그 결과, 불규칙적인 방향성을 갖거나 다양한 형태의 관계가 복합적으로 적용됨으로써 점차 중심적 디자인 개념으로 규칙성을 발전시켜 사고체계 안에 Schema로써 정착하게 되는 것이다.
시 기
주 요 작 품
요소의 특징 및 관계
1950 년대
예일아트갤러리
기둥에 따른 균질 공간을 위한
중심코어 개념 등의 명료한
Room개념 확립
리처드의학연구소
최초의 Room 요소들은 불규칙적인 방향성을 가지고 이동 등 하나의 단일한 관계에 의해 평면을 형성
1960 년대
브린모어대학기숙사
도미니크수도원 / 방글라데시국회의사당
이동의 관계에 부여된 방향성은 다양한 방식의 회전, 반영 등과 같은 2가지 이상의 관계들이 복합적으로 적용됨으로써 다양하고 유기적인 평면형태가 나타남
필립엑시터도서관 / 캠벨비술관
Room 요소들은 점차 규칙성을
갖거나 최초의 중심코어 개념
등과 함께 스키마로써 사고체계 안에 정착됨
1970 년대
< Hierarchy system과 Room 요소의 관계변화에 따른 Schema의 형성 >
5. 결론
앞서 정의한 디자인은 불명확한(ill-defined) 문제로서 이에 따른 디자인 과정은 문제해결 뿐 아니라 새로운 문제의 발견을 포함하게 되는데,
1. 최초 개념을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프로세스 안에서 발생되는 문제의 해결과 최상의 결과를 만들기 위한 과정의 반복을 통해 schema는 하나의 체계로 디자이너의 사고 안에 확립되며, 도식적 요소로 표현되거나 혹은 사상적 특징과 같이 내포된다.
Design concept
디자이너의 창조적 능력과 철학적 사고로 표현되는 디자인 언어
Schema
추상적 사상의 전달
디자이너의 지각,기억,사고,지식 전달
도식적 사고의 표현
시각적 전달매체, 건축의 전통적 근원
< Design concept에 따른 사고의 전달 >
2. 칸의 스케치를 통해 최초의 개념은 개인적인영역 안에 존재하고 있는 감성(Feeling)과 사고(Thought) 개념으로 나누고 지각을 형상화하였으며, 또 Silence와 Light는 서로가 동일한 개념임을 알 수 있다. 이렇게 대응되는 개념들은 measurable과 unmeasurable에 의해 도식적, 추상적 사고를 구분되고 어느 하나가 떨어질 수 없는 서로 다른 면으로서 각각이 대응되는 칸의 디자인 개념으로 체계화 된다.
3. 이러한 디자인의 특징 안에서 개념은 디자이너가 목표하는 바람직한 결과에 대한 최초의 디자인 요소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프로세스가 진행됨에 따라 요소들은 이동(translation), 회전(rotation), 반영(reflection), 스케일(scaling) 등의 다양한 관계들을 통해 변화, 생성된다.
4. 개념에 의해 활성화된 디자인 사고체계는 기본적인 디자인 요소들을 다양하게 변화시키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칸에게 있어 “방(Room)”의 개념은 공간 구성의 핵심이 되는 동시에 하나의 중심적 디자인 요소가 된다.
5. 이렇게 형성되는 요소들 간의 관계는 디자이너의 요구와 필요에 따라 적용되어져 나타나게 되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단일한 한 가지의 관계만을 통해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두 가지 이상의 복잡하고 다양한 관계들이 포함되는 과정을 거쳐 기본 디자인 요소는 최종 결과물로 나타나게 된다.
6. 계층적 체계(Hierarchy system)에 따라 최초의 디자인 요소들은 지금의 컴퓨터 시스템(CAD) 방식을 포함하는 추가(addition), 삭제(subtraction), 교체(replacement), 그리고 간편화(instantiation)등에 의해서 높은 수준의 관계는 점차 확고해지는 반면 하위 계급의 관계가 일련의 한계에 의해 변화하게 된다.
7.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불변하는 최초의 관계뿐만 아니라 오류의 수정과 과정의 반복을 통해 변화하는 다양한 관계들이 오랜 기간에 걸쳐 디자이너의 사고 안에서 체계화 되어지는 것을 스키마(schema)라고 정의할 수 있다.
9. 일관성 있고 체계화된 디자인을 위해 디자이너는 자신만의 개념을 형상화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요소들 사이의 관계를 체계화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런 과정들을 통해서 요소들 간의 관계는 디자이너의 사고체계 안에 schema로 정착하게 되고 디자인 과정 중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최소화시켜 바람직한 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해주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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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1.22
  • 저작시기2009.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62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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