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문화와 건축 예술 - 바우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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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일의 문화와 건축 예술 - 바우하우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 ‘바우하우스’라는 주제를 정하기까지...

2. 본론
1) 바우하우스 설립 배경
2) 바우하우스의 설립 목적과 이념
3) 바우하우스 의 교육방법
4) 바우하우스의 발전과정

3. 결론
- 바우하우스의 의의와
현대 디자인과 건축에 미친 영향

본문내용

로운 미술 동향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가 죽은 다음 그로피우스는 고문 자격으로 머물면서 연구소의 발전에 계속 기여했다.
이렇듯 여러 가지 사회적 여건으로 인해 바우하우스 학교를 이어가지 못할 상황에서도 계속해서 학교를 지속시켜보려고 여러 교사들이 노력하는 모습을 보고 무척 감명을 받았다. 그들의 이념을 계승하려는 정신이 얼마나 투철했는지 짐작이 가고도 남았다. 그들의 그러한 노력이 없었다면 과연 바우하우스라는 단어가 세계의 역사 속에서 한 자리를 차지할 수 있었을까 하는 의문이 들기도 하였다. 하나의 운동, 하나의 사조가 역사에 남으려면 얼마나 많은 노력이 있어야 하는지 새삼 깨닫게 하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다.
Ⅲ. 결론
처음 14년간의 바우하우스란 존재는 미술이나 디자인, 건축 등의 학교로서 그 중요성을 보여주지 못했고, 유럽 근대주의와 수많은 시대 사조의 재구성을 주로 한 조직체로서 그 효과를 최대한 발휘하고자 노력한 단체로 등장했다. 비록 이 단체의 감독자나 선생이 바우하우스 양식이란 개념을 형성시키고자 하는 의도는 배제되어 왔지만, 교수법과 예술적 전수 방법의 독특함이 이 단체의 성격을 결정지어 주었고 또한 반복되어 발전된 독특한 모델을 만들어 냈다.
바우하우스의 운명은 독일의 첫번째 민주 정부의 운명에 달려 있었고 이러한 운명과 병행하여 바우하우스는 일종의 모범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
연대 기록자인 H.M.윙글러의 평가에 따를 것 같으면 바우하우스는 총 1,250 명의 학생을 배출한 것으로 되어 있다. 그 영향력은 이러한 제한된 숫자에 반비례한다. 많은 바우하우스 출신들의 이주는 바우하우스의 원리를 세계 곳곳에 퍼지게 하였다. 그 활동은 미국에서 계속되고 , 예를 들어 하버드 대학교의 그로피우스와 시카고의 NEW Bauhaus의 모홀리 나기, IIT 와 시카코의 미스, 힐베르자이머, W. 피터한스 , 북 캘리포니아의 블랙 마운틴 대학교의 알버스 등을 들 수 있다. 1938-9년 겨울 뉴욕의 현대 미술 박물관에 전시되었던 전시물과 간행물과 통해 바우하우스의 명성이 세계로 퍼져 나갔다.
바우하우스는 근대주의의 전설로 되어 갔고, 1960년대 기능주의에 관한 논쟁이 활발할 때 주목을 받았다. 바우하우스는 당시 사회와 잦은 충돌을 가지면서도 공예교육, 건축의 공업화, 기계기술 등을 즉각적으로 수용하고 갖가지 실험적인 시도를 통해 ‘예술과 기술의 통일’을 추구함으로써 산업 디자인의 모태가 되었으며 각국의 근대 조형 사상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예술의 개혁을 위해 출발한 바우하우스는 국제적 양식의 창출에 커다란 공헌을 하였으며, 그 영향은 바우하우스 구성요원들이 해외(미국 등)로 활동영역을 넓힘으로서 더욱 활발히 진행되었다. 1920년대의 바우하우스는 건축과 디자인 분야에서 주도적 역할을 담당하는 큰 자취를 남겼다.
그로피우스는 윌리엄 모리스(William Morris)이래로 고독과 센티멘탈한 절충주의에 빠져있던 현대 공예와 현대 공업 생산의 기술적 요구를 관련시켰고 ‘기능’과 ‘미’의 양면을 강조하는 것에 의해서 현대 디자인을 해방시키고 자립시키는 역할을 하였다.
합목적적이며 간단한 '기본주의'를 추구하여 조형의 기초로 하고, 기능과 관계가 없는 '장식'을 배제했기 때문에 '무장식형태'가 조형 운동의 슬로건이 되었고 이것은 모더니즘의 모체가 되어 현재의 건축물에까지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다.
또한 바우하우스는 이전에 없었던 새로운 용도를 가진 조형을 분리하기 시작하였다. 건축의 경우 이전의 대건축은 사원이나 궁전, 극장 등이 중심을 이루었는데 공장, 사무소 건축, 그 밖의 상업 건축처럼 새로운 용도에 맞는 넓은 공간을 가진 건축이 요구되기 시작하였다. 새로운 용도를 가진 조형들은 처음에는 이전에 있었던 것들과 비슷한 형을 답습하여 만들었고 기계에도 장식이 있었음. 그러나 바우하우스에서는 새로운 조형의 기능에 맞는 합목적적인 디자인을 창출하기 시작했다.
바우하우스는 새로운 소재 혹은 새로운 소재의 사용법을 미술 분야에 응용하여 금속재료, 인조섬유, 플라스틱 등 새로운 재료는 새로운 기계생산 시대의 소재이며 또한 유리, 시멘트, 철은 고대부터 알려졌던 것이지만 넓은 면적으로 유리를 사용한다든가, 콘크리트를 단순히 구조물로 표현한다든지 철을 가구의 재료로 사용한다든지 하여 새로운 사용법을 제시하였다.
이렇듯 바우하우스가 실천하였던 디자인 교육은 불가피한 산업 사회의 생활 제품과 그 품질에 대해서 책임질 수 있는 사람을 보다 전문적이고 진보적인 방법으로 육성하는 것으로 기존의 교육 방식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이념을 갖고 새로운 교육 방법을 시도했던 것이었다.
이와 같은 바우하우스의 디자인 교육과 디자인 방법은 과거 문화에 연루되지 않는 긴급한 현실 생활의 문제를 전향적인 자세로 해결했다는 점과 그것을 실천하기 위해서 고루한 것을 과감하게 타파했다는 그 혁신적인 정신 때문에 오늘날까지 높이 평가되고 있다.
바우하우스 이후 예술가들과 디자이너들은 창의적인 상상력을 실제 수공예와 연결시키기 시작했고 그 결과로 기능적 디자인이라는 새로운 감각이 탄생하여 일상생활용품의 공업화된 대규모 생산에도 불구하고 이들 물체들을 기능적일 뿐만 아니라 시각적으로도 아름답게 만들었다.
또한 바우하우스의 디자인 교육과 디자인 방법은 과거 문화에 연루되지 않는 긴급한 현실 생활의 문제를 진보적인 자세로 해결했다는 점과 그것을 실천하기 위해서 고루한 것을 과감하게 타파했다는 그 혁신적인 때문에 그 교육의 방법론은 현대 디자인 교육의 기초가 되고 있다.
<참고문헌>
1. Hans M. Wingler; Das Bauhaus 1919-1933 Weimar Dessau Berlin, Gebr.
Rasch und M. DuMont Schauberg, 1962
완역본 (바우하우스) 한스 M.빙글러 / 김윤수역, 미진사, 1978 (번역대본 1969년판)
2. 바우하우스
권명광 / 미진사
3. 近代디자인史 (산업혁명에서 바우하우스까지)
권명광명승수 공저/미진사
4. 리아넬 리하르트의 ‘바우하우스’
20세기 미술운동 총서 30권중 26번째 도서 / 주미숙 옮김 / 열화당
5. 두산세계대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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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9.11.22
  • 저작시기200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62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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