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개론요약-소설과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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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문학개론요약-소설과 비평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0장 평론

제1절 문학평론의 성립
제2절 위,진남북조의 문학평론
제3절 당,송의 문학평론
제4절 명,청의 문학평론

본문내용

滄浪詩話>의 이론을 계승한 것으로서, 언외의 정신과 운미를 시의 최고경지로 삼는다.
3. 청대의 문론
산문에 있어서는 시론보다도 복고의 색채가 더욱 선명했다.
桐城派는 시대에 따라 解弛해진 유가의 도를 古文을 통해서 철저히 추구하려는 것이어서, 육경의 기초가 없는 소설 같은 문장은 모두 배척하였다.
敬과 張惠言을 중심으로 한 陽湖派다. 그들은 동성파의 지나치게 엄정한 義法을 반대하고 변문의 俳語나 육경 이외의 子史雜家들의 글도 취하여 심후하면서도 호쾌한 글을 지으려 하였다.
4. 詞曲論
명청대에는 詩話의 예를 따라 수많은 수필체의 詞話와 曲話가 나왔다. 楊愼의 <詞品>, 王世貞의 <詞評>이 비교적 체계적인 비평을 한 저술이다.
王國維의 <人間詞話>는 소책자이면서도 詞뿐만이 아니라 “詩의 경계론”등 뛰어난 문학론저로 유명하다. 徐의 <詞苑叢談>은 예부터의 사의 품평, 이론, 故實 등을 모아 분류해 놓은 책이다.
5. 소설론
소설비평은 明朝 중엽 楊愼이 <隋唐兩朝志傳>에 붙인 비평, 徐渭가 <隋唐演義>에 붙인 비평 등이 가장 최초의 것일 것이다. 이보다 약간 늦게는 李贄의 <三國志>, <水滸傳> 등의 비평이 나왔다.
본격적인 소설비평은 청대에 들어와 金聖嘆에게서 비로소 발견된다. <水滸傳>, <西廂記>를 <離騷>, <莊子>, <史記>, <杜詩>와 동례에 놓고 第六才子書라 불렀다.
청말에 이르러 梁啓超의 <小說與群治之關係>, 松岑의 <情小新社之系>, 天 生의 <小改良社之系> 같은 논문들이 당시의 잡지에 실렸다. 그들은 소설을 지나치게 사회개혁의 용구로 규정하고 있지만 근대적인 소설론의 출발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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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1.26
  • 저작시기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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