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내용과 사회학적 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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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관심

신교육사회학의 등장

신교육사회학의 성립배경

지식 사회학

문화재생산론

경제적 재생산이론

교육과정의 우선순위의 변화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국제관계의 교육내용

번슈타인(B. Bernstein)의 이론

본문내용

일변도 외국정책에서 66-67년 러시아어
영어 병행, 1975년 영어 제1외국어 채택으로 변해 왔다.
한국의 외국어 정책은 제 2외국어 독어 불어 위주에서 일어 중국어 선호로의 변화
한자병용 대 한글 전용 논쟁 등이 있다.
번슈타인(B. Bernstein)의 이론
영국의 대표적 교육과정사회학자로 교육 내용과 학교의 내적 작용에 직접 초점을 맞추는 새로운 접근방법의 출현을 자극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번슈타인은 교육전달를 보다 광범한 문화전달의 일부분으로 보고, 교육과정 연구로 이어졌다. 교육과정의 조직은 사회통제의 원리를 반영하며, 기존체제를 유지하는데 기여한다. 즉, 교육과정의 조직을 이해하면 학교교육과 사회구조(계급구조)와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지식의 조직에 관한 연구에서 “사회가 어떻게 교육적 지식을 선별하고 분류분배전달하며 평가하는가는 사회 내의 권력의 분배와 사회통제 원리를 반영한다”고 주장하였다.
학교지식과 정체감
학교지식은 아동의 정체감 형성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아동들은 학교에서 배운바 대로 스스로 평가하는 경향이 있어, 자신이 역사를 잘한다거나, 수학을 못한다거나, 음악에는 소질이 없는 것으로 정체감을 형성한다.
이런 정체감은 번슈타인이 말하는 세가지 전달체계(three message system), ‘무엇이 타당한 지식으로 간주되는가’(교육과정), ‘무엇이 타당한 전달인가’(교수방법), ‘무엇이 타당한 평가인가’(교육평가)라는 것을 결정한다.
번슈타인의 교육과정의 특성
1) 분류화
지식의 주위에 경계(boundary)가 존재하며, 교육내용은 조직의 원리가 내재되어 이를 반영하는 단위로 구성되어 있다.(교과목간, 전공분야간, 학과간의 구분)
① 교육내용의 분류
- 강한분류 : 교육내용 상호간에 독립되거나 분리되어 있어 내용간의 경계가 강하고 명확하다.
- 약한분류 : 교육내용간의 경계가 약하고 명확하지 못하다.
② 교육과정의 코드 형태
- 집합형 코드(collective code) : 교과목의 전문성이 강조되며, 교과목 내용간의 경계선이 뚜렷이 구분된다. 학생과 교사들이 어느 분야 또는 어느 학과에 속해 있는지가 분명하며 소속학과에 대한 강한 충성심이 요구된다.
- 통합형 코드(integrated code) : 교과목 내용간의 경계선이 뚜렷이 구분되지 않으며, 교과목을 통합하는 횡적 교류를 강조하고 있다. 인간관계는 횡적관계가 강화되고 중시된다. 교사와 학생들의 재량권이 늘어나고, 교사와 교육행정가의 관계에 있어서도 교사의 권한이 증대된다.
2) 구조화(교육과정의 또 다른 성격을 파악하기 위해)
과목내 또는 학과 내의 조직의 문제로서, 가르칠 내용과 가르치지 않을 내용의 구분이 뚜렷한 정도, 계열성(sequence)의 엄격성 정도, 시간배정의 엄격성 정도 등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그 정도에 따라 교육내용의 선정조직진도시간배당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통제력 정도가 달라지는 것을 알아보기 위한 개념이다.
- 구조화의 강함 : 교사나 학생이 의사를 반영하기 업렵다.
- 구조화의 약함 : 그들의 의사를 반영하기 쉽다.
3) 번슈타인의 4가지 유형의 교육과정
번슈타인은 분류화의 강약정도와 구조화의 강약정도를 조합하여, 4가지 유형의 교육과정으로 나누었다.
① 영국의 교육과정-강한 분류화와 비교적 약한 구조화를 가진 집합형 교육과정(2형)이 존재한다. 학생들이 일찍이 전문화되어 있고 분화되어 있어서 정체성과 충실성이 발달한다.
② 유럽의 교육과정-강한 분류화와 매우 강한 구조화(1형)가 발견된다.
③ 미국의 교육과정-비교적 약한 분류화와 구조화(4형)가 발견된다.
번슈타인의 교유과정에 대한 분석
학교현장에서 사용되는 교육과정의 형태는 사회질서 유지 방식을 반영하고 있다고 분석한다. 즉, 학교현장에 스며든 질서는 지배집단이 요구하는 것으로 그들의 권력과 통제 정도를 반여하고 있으며, 불평등한 사회관계를 재생산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는 것이다. 역으로, 교육과정의 분석을 통하여 그 사회에서 통용되는 지배적 질서의 특성을 밝힐 수 있게 된다.
신교육사회학적 연구에 대한 비판
▷ 교육사화학의 과제
신구교육사화학을 통합하는 일
거시적 분석과 미시적 분석을 연계시키는 것
▷ 신교육사회학적 연구경향에 대해 제기되는 일반적인 비판
(1) 문제제기와 연구가능성을 명료하게 시사한 것에 비해, 연구에 비경험적인 요소 가 많고 재현가능성과 반증가능성은 약하다. 또한 사변적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고 비판.
(2) 극단적 상대주의는 연구의 일관된 전제를 유지하기 어렵게 만든다.
(3) 종래의 교육사회학에 대한 도전적대결적 자세를 강하게 보이기 때문에 양자간에 보이는 시각의 상이점 모순에만 과민하게 되어 이들 간의 연속성과 유사성에 대한관심이 희박
극단적 상대 주의
다른나라 문화중 정말 좋지 않은 문화도 무조건 아무 이유없이 그 나라 문화를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들어 북한 핵폰탄같이. 비판을 해야 함에 불구하고
비판은 커녕 '먹고 살기 힘드니 어쩔수잇는가.' 이렇게 좋게 받아들이는걸 극단적 생대주의라 합니다.
모든 도덕을 부정하고, 가치 판단을 하지 말라고 요구한다.
상대주의론적 관점에서 행동을 평가하게 되면 보편적인 사고가 아니라 그사람이 그일을 하게된 그자체와 환경 유전적 요인등을 포함해서 이해해야하며 그어떤 행동이라도 보편적인 사고가 항상 옳은 것은 아니므로 그행위를 옳다 그르다라고 말할수 없습니다. 예를들자면
A는 강도짓을 하고 다녔지만 그 사람의 가난한 사정과 폭력적이었던 부모 중합교 졸업으로인한 취업불가 사회로부터의 소외를 생각하면 당연한 일이다.
정도가 되겠네요. 위의 예로도 알수있지만 상대주의가 극단적 상대주의로 들어가면 그 어떤 (살인, 강간 등.)행위도 이해를 해버리는 상태가 되버립니다.
교육사회학
교육현상을 사회학적으로 연구하는 경험과학.
참고
새로운 교육사회학 총론 (이종각 저 , 동문사)
네이버 백과사전 외 다수 블러그
http://blog.naver.com/nonnihite?Redirect=Log&logNo=90033479164
http://www.munpia.com/bbs/zboard.php?id=debate&no=4754
  • 가격2,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9.11.27
  • 저작시기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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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63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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