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데이 수업계획안 만 5세(프로젝트접근법:주제 방송국)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올데이 수업계획안 만 5세(프로젝트접근법:주제 방송국)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전체수업계획안
등원
자유선택활동
간식
이야기나누기
음률활동
점심시간
오르프활동
언어활동
게임활동
귀가

본문내용

요. 동물나라 친구들이 방송이 만들어지기 위해 필요한 역할들로 나누어서 방송을 만들었대요.
그런데 만약 동물나라 친구들이 서로 방송을 하겠다고 계속 다투었다면 어떻게 될까?
우리 친구들이 상상해서 잘 생각해보세요.
C: 계속 싸우다가 방송을 망쳐버릴 것 같아요.
T: 아~ 우리 00이는 그렇게 생각했구나.
선생님은 동물나라 친구들이 계속해서 싸우다가 참나무 방송국이 무너져버릴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우리 친구들이 더 많이 생각해보고 나는 이렇게 될 것 같아요 하고 그림으로 그려보도록 해요~!
[마무리]
어떻게 그림을 그려보았는지 소개해본다.
T: 별보라반~그림 다 그려보았나요?
C:네~!
T: 누가 한번 멋지게 소개해볼까?
C: 저요~!
저는 방송국에서 계속 싸우다가 방송이 엉망진창될 것 같아서 싸우는 그림을 그렸어요~!
T: 와~ 우리 OO이는 그런 상상을 해보았구나.
잘 소개해준 OO이에게 굿짱 박수 쳐줄까요?
C:네~!
(굿짱 박수를 치며 마무리한다.)
T: 오늘 동화를 듣고 그림을 그려봤는데 어땠나요?
C: 재미있었어요.
T: 우리 다음에도 동화를 듣고 다음이야기를 상상해보고 그림 그려보도록 해요~!
14:30~
15:20
게임 활동
놀이 규칙을 이해하고 지킬 수 있다.
대 근육을 발달시키고 또래간의 사회성을 기른다.
◆활 동 명: 일기예보
◆활동유형: 게임 활동
◆활동목표: 일기예보에 맞는 그림을 알아보고 그림에 맞는 카드를 관찰하여 놀이한다.
◆활동방법: 일기예보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 본 뒤, 날씨 그림카드를 이용하여 게임을 해본다.
그림카드 등
[주의집중 & 도입]
일기예보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T: 선생님이 수수께끼를 하나 내볼 거예요. 귀 쫑긋하고 문제를 끝까지 들어보고 아는 사람은 조용히 손을 들어 주세요~!
이것은 무엇일까요?
이것은 뉴스에서 볼 수 있는 것이에요.
오늘과 내일, 다음 주의 날씨를 알 수 있답니다.
C: 일기예보요~!
T:맞아요. 날씨를 미리 알려주는 것을 일기예보라고 해요.
일기예보를 본 적이 있나요?
C:네~저희 아빠 엄마는 항상 저녁에 뉴스 볼 때 꼭 봐요~
T: 아~그렇구나. 선생님도 내일이 날씨가 궁금해서 일기예보를 보곤 해요.
[전개]
일기예보에 맞는 그림 자료를 보여주며 이야기 나눈다.
T: 일기예보에는 여러 가지 그림이 나와요.
어떤 그림일까?
C: 날씨그림이요~!
T: 맞아요.(4장의 그림카드를 모두 보여주며) 해가 나는 날에는 어떤 모양으로 신문이나 영상으로 날씨를 알려주지요?
T: 맞아요~! 해가 쨍쨍하다는 뜻으로 해님을 표시해서 일기예보를 보여주곤 하죠~?
C: 네~!
T: 비가 오는 날/흐린 날/눈 오는 날에는 어떤 표시로 일기예보를 알려주죠?
C: 우산표시~/구름표시~/ 눈이 오는 표시
T: 맞아요.
게임을 소개한다.
T: 오늘은 이 카드를 사용하여 게임을 하려고 해요.
이 카드로 어떤 게임을 할 수 있을까요?
C: 모르겠어요.
T: 선생님이 게임을 만들어 봤어요.
지금부터 게임방법을 알려 주면 잘 들어봐요~!
<게임방법>
1.게임의 인원은 4명이 좋다.
2.순서를 정한다.
3. 4장의 기본카드를 한 명씩 나누어 갖는다.
4. 메모리카드를 모두 뒤집어 놓는다.
5. 메모리카드를 뒤집어서 자신이 가진 기본카드가 속한 그림이 있으면 가져간다.
6. 카드를 뒤집어서 자신의 기본카드와 같은 카드를 가져간 친구는 연속해서 메모리카드를 뒤집을 수 있다.
7. 메모리카드를 뒤집어서 자신이 가진 기본카드가 손한 그림이 없으면 메모리카드를 가져갈 수 없다.
8. 먼저 자신이 가진 그림의 카드를 모두 가져가는 유아가 이기는 게임이다.
T: 먼저 4명씩 두 팀으로 나누는 거예요.
그러면 선생님이 1명에게 1장씩의 기본카드를 나누어 줄 거예요.
그럼 선생님이 ‘시작~!’이라고 외치면 친구들은 구호를 외친 뒤, 반대편으로 달려가 바닥에 뒤집어 놓여진 메모리카드를 한 장 뒤집어 보는 거예요.
딱~하고 뒤집었을 때 자신과 똑같은 날씨를 알리는 그림이 있으면 가지고 돌아올 수 있는 거예요.
만약에 없다면 그냥 다시 돌아오는 거예요.
이렇게 계속 반복한 뒤에 메모리 카드가 먼저 없어지는 팀이 이기게 되는 것이에요~!
C:와~선생님 재밌겠어요. 빨리 해봐요~!
T: 자 그럼 우리 시작하기 전에 규칙을 정해보도록 해요~!
게임을 할 때 지켜야 할 약속을 정한다.
T: 이 놀이를 할 때 지켜야 할 약속에는 뭐가 있다고 했죠?
C: 한 번만 뒤집을 수 있어요.
C: 기본카드랑 똑같지도 않는데 가지고 가버리면 안돼요~!
T: 그럼 친구가 모르게 그냥 가져가 버리면 어떡하지?
C: 감시하는 사람이 필요할 것 같아요.
T: 와~그럼 반대편에 두 사람이 서서 제대로 가져가는 지 지켜보도록 해요~!
게임을 한다.
[마무리]
게임을 평가한다.
T: 오늘 카드 게임을 해봤는데 친구들 어땠나요?
C: 재미있었어요. 또 하고 싶어요!!
T: 선생님이 준비한 게임을 친구들이 너무 재밌게 해줘서 선생님도 즐거웠어요!!
우리 시간 되면 나중에 또 이 게임 해보도록 해요~!
15:20~16:00
오후 간식/순차적 하원지도
(차량)
올바른 태도로 먹고 몸과 주변 환경을 깨끗이 할 수 있다.
-손을 깨끗이 씻은 유아는 감사기도 후 간식을 맛있게 먹는다.
-스스로 손을 씻을 수 있도록 격려해주기
-감사인사 후 맛있게 먹는다.
(오늘의 오후간식 :계란토스트, 우유)
-자신이 먹었던 책상 자리를 스스로 닦는다.
-하루반성 및 평가하기
-오늘 활동을 회상하며 자기 생각을 이야기 한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것, 고쳐야 할 점 등)
-다양하게 작별인사 나누기
(하이파이브하기, 가위바위보하기, 뽀뽀하기, 포옹하기 등)
-차량을 이용하는 원아는 가방을 정리하고 옷을 바르게 입을 후 하원 한다.
용모 단정히 하고 바르게 인사 후 하원
비누
페이퍼타월
간식
16:00~17:00
동화보기

동요듣기
-
-동화보기/ 동요듣기
컴퓨터
17:00~18:00
오후 실내 자유선택활동
/순차적하원지도
-
-부모님이 오시는 대로 귀가지도
영역별 교구
18:00~19:30
통합 보육 및 귀가지도
-
-
-
반성

소감
실습생
지도교사
♡All day 수업계획안♡
  • 가격1,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11.30
  • 저작시기2009.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6365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