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복제 시대 생명윤리와 환경생태학이 갖는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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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 복제 시대 생명윤리와 환경생태학이 갖는 의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⑴ 인간과 자연의 조화 - 몸 개념의 확장
⑵ 복제인간의 시대에서 몸에 대한 관점
⑶ 생명 윤리학적 관점에서의 지적
⑷ 환경 생태학적 관점에서의 지적
⑸ 인간 복제 시대에서 생명윤리와 환경생태학이 갖는 의미

3. 결론

본문내용

있다. 즉, 인간의 몸은 자연과의 관계에서 평형적이며, 단순히 육체적이고 물리적인 것 이상이라는 것이다. 또한, 자연은 도덕적 평가를 받는 주체가 아니라, 인간이 가치규범을 어떻게 설정하고 이용하느냐에 달려있다는 비판적 환경생태학적 입장 또한 살펴보았다.
앞 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인간 복제시대에서 생명윤리와 환경생태학적으로 제기된 문제들은 원시 인간-자연관과 동떨어져있지 않다. 원시의 자연관은 결국 인간 몸의 확장으로부터 출발한 문제이며, 최근에 제기되고 있는 생명윤리학적 문제들은 이와 무관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생명의 근원성, 생명체의 존재방식에 대한 물음을 던지고, 인간과 자연의 균형적이고 평형적인 관계에 대해 총체적으로 생각하는 것이야말로, 인간 복제시대를 살아가는 인지적이고 논리적이며 역동적인 인간이 추구해야 할 방향이라 결론 지을 수 있겠다.
* 참고문헌
① 이종관,「환경윤리학과 인간중심주의:생태학적 환경윤리학과 그에 대한 바이에르츠
비판을 중심으로」,『철학』, 1996
② 김미기,「감성과 자연의 명예회복:포이어바하와 니체의 몸 개념을 중심으로」,
『니체연구』, 2004
③ 양해림,「생명공학시대의 인간복제는 새로운 책임윤리를 요청하는가?」,
『동서철학연구』, 2003
④ 강내희,「몸,글,인문학」,『인문연구』, 2004
⑤ 문동규,「하이데거의 생명이해와 생명중심윤리」,『범한철학』, 2003
⑥ 정동호,「자연의 도덕화와 탈자연화」,『니체연구』, 1995
⑦ 김종갑,『타자로서의 몸, 몸의 공동체』, 건국대학교출판부, 2004
⑧ 한스 요나스(한정선 역),『생명의 원리』, 아카넷,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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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2.02
  • 저작시기2009.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643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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