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학사]낭만주의(Romanti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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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문학사]낭만주의(Romantik)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낭만주의(浪漫主義,/Romanticism/Romantik)의 개념

2.낭만주의 사상의 기원과 정신사적 배경

3.낭만주의의 성격

4.낭만주의 문학

5. 독일 초기 낭만주의의 형성 과정

6.독일 낭만주의의 특성

7.독일 낭만주의 예술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할 수 잇는가 하면 L. Tiek 의 작품에서 발견할 수 있는 바처럼 주위환경서술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말하자면 회화에서 하나의 대상묘사에 여러 주변 대상이 병행해서 묘사되는 바와 같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서 셰익스피어 비극에서처럼 비극에 희극이 혼합되는 혼합형 장르가 나타나며 또한 칼데론의 영향을 받아 드라마에 서정적 요소가 가미되고 있음도 같은 문맥에서 이해될 수 있는 낭만주의 드라마의 특징이라는 것이다.
이어 쉴레겔Schlegel은 낭만주의 드라마의 본질을 양극 적인 불협화음 요소, 예를 들면 자연과 예술, 시와 산문, 진지성과 유희성, 추억소과 예감, 지성과 감성, 지상적인 것과 천상적인 것, 생과 사 등의 개념이 내적으로 융합해 있는 상태라고 정 의했다. 다시 말하면 낭만주의 드라마는 질서의 피조물이라는 환상에 가려 갈등을 일으키는 혼돈이라고 본 것이다. 이러한 혼돈이 새롭고 경이로운 탄생을 위해 부단히 행동하면서 나타내는 비밀에 찬 마력적 표현이 바로 낭만주의 요소라고 표현 하고 있다.
쉴레겔Schlegel은 낭만주의 드라마가 아리스토텔레스의 규범이론을 탈피하고 잇기 때문에 장소와 시간의 유동 적 변화로 극단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고 했다. 그리고 대비적이거나 모순적인 요소의 결합이 낭만주의 미학에서 용납될 뿐 아니라 적극적으로 수용되어져야 하는 것이라고 했다. 또한 그는 이 강의록에서 그리스 예술이 완전한 통일체의 미학적 규범을 자연적인 조화에서 찾았다면 낭만주의 문학에서는 내적 분열의 의식에서 근원 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미학의 근본적 양분법은 쉴러의 『소박문학과 감상문학에 대하여』(1795∼96)에서 영향 받았을 가능성이 크다.
프리드리히 쉴레겔Schlegel(1772∼1920)은『시문학에 관한 대화』(1800)에서 낭만주의 문학의 보편타당성을 논하면서 A. W. 쉴레겔Schlegel처럼 낭만주의 문학의 종합적 장르성을 주장했다. 여러 장르가 종합되는 문학 이 낭만주의 문학의 현상으로 나타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 그리고 시대성 초월에 관해서도 여러 시대의 예술, 보편적인 하나의 예술로 용해되어 하나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드라마는 시간성을 초월한 신화적인 드라마가 가장 적절한 형태라고 평가했다.
낭만주의 드라마의 미학적 특징과 철학적 배경 요약: 고전주의 드라마가 드라마 장르상의 혼합형을 기피했으나 낭만주의 시대에는 그와 같은 엄한 형식상의 규제를 탈피했다. 뿐만 아니라 드라마가 서사화 경향을 띠는 가하면 세계의 환상적 표현을 위해 드라마에 음악적 요소를 가미하여 서정화의 경향도 보였다. 이와 같은 장르의 혼합화 경향은 드라마에다 무언극·무용·노래까지 삽입함으로써 이른바 종합 예술 작품 혹은 총체 예술품으로서의 성격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구조상 의 성격 때문에 낭만주의 드라마가 명확하고 조화를 이루는 데 반해 낭만주의 드라마는 불가사의의 어두움 속으로 몰입함 으로써 인간 외적인 자연력을 보여주고 있다 . 이러한 자연력은 셀링이 말한 정신력과 동일 사상으로 이해되었다. 즉 셀링은 자연이란 무의식 화되어 가는 정신이고, 정신이란 의식화되어가는 자연이라고 했다. 이처럼 낭만주의시대 정신은 종합화하고 일원화하려는 경향 때문에 문학은 종교에 접근해 가는 현상을 발견할 수 있다. 슐레이어마허F.Schleiermacher가 『종교에 관한 연설』(1799)에서 종교란 의지에 근거를 둔 것이 아니고 관조며 감정이라고 정의하면서 종교의 예술성을 지적하고 있다.
독일 낭만주의 시대에 드라마 작품은 서정이나 서사 장르에 비해 그 수가 매우 적다. 드라마는 성격상 무대 예술과 결부되지 않을 수 없고, 무대 예술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성을 불가피하게 지니게 되므로 드라마는 타 장르에 비해 선호되지 않았다 고 보아야겠다. 때문에 적극적인 드라마 작품의 창작보다는 낭만주의 성격을 띤 셰익스피어 작품과 칼데론 작품을 독일어로 번역·소개하는 작업에 치우치고 있다. 드라마 작가도 극소수에 지나지 않다. 티크, 브렌타노, 그리고 베르너 등이 언급 대상이 될 뿐이다.
티크의 『옥타비아누스 황제』(1801∼02)는 기독교 사상을 보급하기 위해 쓴 은유적인 작품이다.
중세 기독교 세계가 이 작품에서 많은 등장인물과 더불어 변화하는 장소 속에서 표현되고 있다. 중세적인 시대적 색조를 가미하기 위해 여러 가지 시 형식을 취한 서정시를 삽입하고 있다. 그리고 작품 속에 연상과 환상의 신화적 요소가 격정적이며 사실적이고 대로는 희극적인 요소가 혼합되면서 종합 예술성을 띤다. 이와 같은 예술성은 신속에서 반사되는 창조의 무한성을 나타낸다. 낭만주의 드라마의 내용은 칼데론의 영향으로 기독교적 성격을 띠면서 민속적인 분위기 서술과 함께 전설적이고 초자연적 인 모티브를 섞은 종합 예술성으로 발전한다. 티크는 문학의 종교적 예술성을 말하면서 그가 어린 시절에 종교에서 찾으려 했던 바를 문학예술에서 발견했노라고 말하고 있다.
♠참고: 한국에서는 1920년대에 낭만주의가 대두하였다. 동인지 《백조(白鳥)》를 중심으로 홍사용(洪思容) ·박종화(朴鍾和) ·이상화(李相和) 등이 중심이 되어 전통적 도덕과 인습에 반발하면서 개인의 가능성과 창조적 가능성에 관심을 기울였다. 그러나 이들의 추구는 낭만적 정열이기보다는 낭만적 허무에 빠졌으며, 이 때문에 프로문학에 주도권을 넘겨주고 말았다.
♠참고문헌
1.「미학사전」-볼프하르트 헹크만, 예경, 1999
2.「유럽의 낭만주의 시대」-타임라이프 북스, 가람기획, 2005
3.「서양 지성과의 만남 1.고대 그리스에서 독일의 낭만주의까지」-조한욱, 꿈이 있는 세상, 2007
4.「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3.로꼬꼬고전주의낭만주의」-아르놀트 하우저, 창작과 비평사, 1999
5.「낭만적 영혼과 꿈」-알베르 베갱, 문학동네, 2001
6.「독일 낭만주의 연구」-장남준, 나남, 1989
7.「독일문예학 방법론과 문학사 요약집」-남운강태호, 한국교원대학교 독어교육과, 2006
8.「독일희곡 이론사」-김종대, 문학과 지성사, 1990
9.「도이치문학 용어사전」-한국문학번역연구소, 서울대출판부, 2001
10.「예술이란 무엇인가」-에른스트 피셔, 돌베개,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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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2.05
  • 저작시기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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