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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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온라인게임이란 무엇인가
2.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 현황
1) 중국 온라인게임의 환경
2) 중국 온라인게임의 소비성향
3. 엔씨소프트의 중국 진출 사례
1) 리니지의 성공
2) 엔씨소프트의 SWOT 분석
3) 합작 투자
4) 마케팅 전략
5) 성공 요인
6) 2008년 현황
4. 만약 엔씨소프트가 태국을 진출한다면
1) 중국에서의 깨달음
2) 문화적 배경에 근거한 온라인게임 개발
3) 현지 적응력의 중요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여러가지 해명을 할 수 있겠지만, 당장 수익과 연계되는 문제이므로 중국 운영기업측의 불만은 수긍이 가는 점이 있다. 현실적으로 엔씨소프트가 중국을 넘어 아시아시장에서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자사와 현지 운영기업 기술진의 긴밀한 협조체제가 필수적인 점을 고려할 때, 이 문제는 매우 개선해야 할 중요 과제이다.
엔씨소프트는 시기 적절한 업그레이드나 게임내용의 현지화 등에 있어서 신속한 기술지원을 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한 후, 태국 등의 진출을 진행해야 할 것이다.
3) 현지 적응력의 중요성
위의 문제를 장기적인 관점에서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국내에서 현지 국어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태국의 현실을 잘 이해하면서, 게임의 기술적인 면을 파악하고 있는 직원을 채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안이다. 현재 국내의 인력수급으로 볼 때, 단기간에 이런 직원을 구하는 것은 어렵다고 판단된다. 그렇기 때문에 고려할 수 있는 방안으로는 첫째, 한국과 태국의 카운터파트 간에 친밀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컨대, 태국의 카운터파트를 국내에 초청하여 게임개발현황을 참관시키면서 사내교육(On-the-job-Traning)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같은 동양권에 있기 때문에 이러한 개인적 친밀감은 의사소통의 질과 양을 향상시키며, 또한 어려운 문제도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다. 특히 현재 태국에서 한국으로 출장 오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가장 우수한 직원을 선별하여 파견시킬 것이므로 태국기업의 인맥관리에도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이다. 둘째, 태국에 있는 유학중이거나 유학을 마친 인재들을 재교육시켜서 활용하는 방법이다. 과연 그 수가 얼마나 될지 모르겠으나 유학생들을 현지에서 채용하여 이들을 현지 운영기업에 파견하여 현지측의 의사소통을 도와주는 임무를 부여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국내의 직원을 파견하는 것보다 비용이 절약되고, 현지 적응기간을 생략하고 현장에 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향후 국내로 복귀시켜 개발팀에게 태국의 현실을 주지시키는 임무를 부여할 수도 있다. 현재 몇몇 기업들이 이 방법을 활용하고 있으며, 상당한 효과를 보고 있다.
향후 온라인게임 개발시장은 차별적인 제품서비스를 통해 외국의 게임경쟁기업보다 우위를 선점하여 태국 내에서 보다 많은 고객층을 확보하기 위한 게임을 개발하는 것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러한 부분을 고려했을 때, 다음과 같은 전략적 방향이 세워져야 한다.
첫째, 엔씨소프트는 태국에 진출할 시 온라인게임 퍼블리싱사업을 강화하여 추진할 필요가 있다. 온라인게임 퍼블리싱사업은 단순한 마케팅대행의 수준에서 벗어나 그동안 중국에서 온라인게임을 운영해온 노하우를 활용, 서버를 직접 설치하고, 서비스운영을 맡는 등, 보다 발전된 형태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 따라서 그동안 개발기업이 서비스배급까지 맡던 초기 온라인게임의 유통구조는 개발기업과 전문적인 배급기업이 구분되는 분업화 및 전문화 구조로 개편할 필요가 있다.
둘째, 태국 고객에 접근할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하여 글로벌마케팅을 통한 수익확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태국 고객들의 문화를 이해, 폭넓은 장르 및 주제(Topic)를 선택하고 매니아적 고객과 대중적 고객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해야 한다.
셋째, 온라인게임의 경우, 수만 명의 동시접속자가 게임에 참여하는 형태가 존재하므로 유저의 상호관계를 지원하고 유지할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하는 것이 보다 많은 유저들에게 게임에 대한 충성도를 부여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이다.
넷째, 포털사이트가 게임기능을 강화함에 따라 게임서비스기업들도 포털화가 진행되고 있다. 엔씨소프트도 홈페이지를 통한 다양한 엔터테인먼트콘텐츠를 추가하며, 포털의 형태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 게임사이트를 포털화 하는 것은 게임콘텐츠를 중심으로 늘어난 이용자들의 충성도를 높이면서 포털업체와 경쟁하기 위해서도 중요한 항목이다.
다섯째, 초반부터 무리한 투자를 하기보다는 단계를 밟아가는 것이 필요하겠다. 사실 태국의 인터넷 보급률은 온라인 게임을 하는데 무리가 따른다. 태국시장 진출에 실패가 따를 수도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위험도가 낮은 수출로 진입하여 점차 강도를 높여 독자 투자에 이르는 것이 현명하다 볼 수 있을 것이다.
Ⅲ. 결론
글로벌 전략의 시행은 문화적 코드, 그 나라의 시장 규모, 사회 전반에 걸친 인프라 정도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그리고 글로벌 시장개척 수업시간에 배웠던 많은 내용들이 실제적으로 기업 전략에 접목되고 있다는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제도적 문제나 금융관련 문제가 존재하지만, 현지화글로벌 전략의 시행에서 가장 선행되어야 할 것은 시장분석이 아닌 그 나라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수립시행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엄청난 규모의 시장을 가지고 있는 중국 또한 그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또한 시장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을 이해하고 초기 집중투자가 아닌 장기적 안목으로서 정책을 수행한다면 이후에 엄청난 이윤을 가져다 줄 것으로 확신한다.
또한 중국에서의 사례를 바탕으로 태국으로 진출할 시 엔씨소프트가 감안해야 할 것들과 전략을 연구하였는데 나의 짧은 지식으로 전문화된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설계하지는 못하였으나 뜻깊은 시간이 되었으며 이런 기회를 주신 홍영임 교수님께진심으로 감사드린다.
Ⅳ. 참고문헌
장세진,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사례집』, 박영사, 2004, p35~74
김익수,『중국시장 마케팅-전략과 사례』, 박영사, 2004.
강록희,『인터넷/온라인게임 산업분석』, 대신증권 대신경제연구소, 2003.
엔씨소프트 웹페이지 www.ncsoft.com, IR report
엔씨소프트 해외 게임 시장 진출 보고서, 내부자료, 대면고객센터 출처
게임조선, http://game.chosun.com
디지털타임즈, http://www.dt.co.kr
매경 ECONOMY, http://www.mk.co.kr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엑토즈소프트, http://www.actoz.com
전자신문, http://www.etimes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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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2.11
  • 저작시기200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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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664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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