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작가 서머셋 모옴(Somerset Maugham)의 The Red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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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국 작가 서머셋 모옴(Somerset Maugham)의 The Red에 대한 분석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작가 소개
William Somerset Maugham

2. 그의 작품 세계

3. 그의 대표적 작품
<인간의 굴레 Of Human Bondage〉(1915)
<달과 6펜스 The Moon and Sixpence〉(1919)
<맥주 Cakes and Ale〉(1930)
<The Razor's Edge〉(1944)

4. 줄거리

5. 작품 감상

본문내용

그녀가 완전한 사랑을 체험하고 그 완전한 사랑을 이루게 한 남자인 Red를 잊지 못하고 있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그리고 자신이 파고들 수 없고 가질 수 없는 여자에의 안타까움과 욕망은 Neilson으로 하여금 영원히 Sally를 갈망하게 하는 원동력이 된다. 그는 30년 동안 평생 한 여자만을 짝사랑하듯 바라보면서 ‘달콤한 슬픔’을 느꼈을지도 모른다. 자신이 절대로 구현할 수 없는 perfect beauty 그 자체였던 완전한 한 커플을 보면서 그는 묘한 동경과 경외감까지 느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Neilson의 완전한 아름다움에 대한 환상은 Red라는 인물의 실체를 보고는 무참히 깨어지게 된다. 그가 이상이라 믿었던 한 남녀의 모습과 사랑은 온데간데없고 그저 시간의 흔적만이 남은 추한 노년의 외모와, 서로 그토록 간절히 원했던 두 사람이 서로를 알아보지도 못하는 어이없는 상황은 Neilson에게 극심한 허탈감과 배신감마저 안겨준다. 그리고 그에게 정복할 수 없는 에베레스트산과도 같았던 Sally는 그저 망상에 사로잡힌 혹은 허풍에 가득 찬 노파로 전락하게 된다. 그 순간 Neilson의 상대적 자존감은 회복되고 Sally에게 헌신하고픈 마음은 사라진다. 이것은 바로 Neilson의 Sally에 대한 사랑은 가질 수 없는 것에 대한 욕망과 집착이었음을 말해준다.
결국 이 이야기에 등장하는 세 사람에게 ‘진실한 사랑’은 그 어디에도 없다. 진정한 소통과 인간적 교감, 이해와 헌신 없는 단순한 열정, 환상, 집착은 결코 사랑일 수 없는 것이다.
서머셋 모옴(William Somerset Maugham)은 그의 자서전이라고도 할 수 있는 《서밍업》(The Summing Up, 1938)에서 자신이 문단에서 점하는 위치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유력한 비평가들 가운데서 나를 진지하게 다루어 준 사람은 단 두 사람뿐이다. 영리한 젊은이들이 현대소설에 관한 논문을 쓸 경우에도 나를 고려에 넣을 생각은 결코 하지 않는다. 나는 그것을 괘씸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것은 극히 당연한 일인 것이다."
사실 모옴만큼이나 부당한 멸시와 혹평을 견뎌 나가야 했던 작가도 드물다. 많은 비평가들(거의가 그의 모국인 영국의 비평가들이지만)에게 있어서 그는 사상이나 철학의 깊이가 없는 천박하고 피상적인 통속작가에 불과했다. 그러나 오스카 와일드, 월터 페이터 등으로 대표되는 소위 세기말의 예술지상주의의 시대에 비롯되어서 60여 년에 걸친 그의 창작생활이 문학사조의 변천이나 비평계의 움직임에는 추호도 흔들림이 없이 일관된 작풍과 태도로 이어질 수 있었다는 점이나, 소설가로서 뿐만 아니라 극작가로서, 또한 수필가로서 그가 거둔 유례없는 성공을 고려해 볼 때 결코 그의 문학을 통속 내지는 대중문학으로 간단히 처리해버릴 수는 없는 것이다.
모옴은 소설가의 기원을 원시시대에 하루의 일을 끝내고 동굴 밖에 모여 앉은 사람들에게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서 피로를 풀어주는 <이야기꾼>에서 찾았다. 그에 의하면 문학작품에서 철학이니 사상이니 하는 것을 추구한다는 것은 무리한 일이다. '문학자는 어디까지나 문학자이지 철학자일 수는 없다. 철학을 추구하려거든 철학 서적을 읽는 게 옳다'라고 모옴은 말한다. 그러나 그가 이렇게 말한다고 해서 그에게 철학이 없는 것은 결코 아니다. 오히려 어떤 면에서는 모옴만큼 인간의 문제, 삶의 문제와 진지하게 맞선 작가도 없었다고 할 수 있다.
그의 소설은 어떤 언어로 번역되어도 독자에게 가져다주는 감명이나 흥미가 줄어드는 일이 없다. 그것은 그의 작품이 국경이나 언어의 장벽을 초월하여 인간적 보편에 호소하는 심오한 무엇을 간직하고 있기 때문이다.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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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2.14
  • 저작시기200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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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67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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