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선호하는 아들러 학파의 상담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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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내가 선호하는 아들러 학파의 상담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 직면, 이야기와 우화의 사용, 악동의 함정피하기(때로 내담자가 못되게 굴때도 있다. "나는 세상에서 버림받은 사람이에요"라고 해놓고 치료자에게 온갖 못된 일을 행한 후(스토킹, 한밤중에 전화하기, 기물 때려 부수기등) 치료자가 그 악동의 함정에 빠져 결국 그 내담자를 포기하여 버리면 "거봐, 당신도 나를 버리잖아."라고 하는 그런 내담자도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아들러학파의 심리상담/치료자는 행동 변화보다는 동기 변화를 더 강조하며 내담자가 삶의 유용한 측면에서 전체적으로 변화하도록 격려한다.
이처럼 심리상담가와 내담자의 관계속에서 서로 협동적 관계임을 보이고 있다.
주로 아들러식의 상담의 기술은 내담자에게 스스로 변화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믿기 때문에 그러한 믿음을 그에게 보여줄 수 있는 상담 기법을 사용한다.
일반적 상담기술에서는 관심 기울이기, 경청하기, 공감, 구체성, 진실성, 자기 노출, 바꾸어 말하기, 맞닥뜨림, 해석, 즉시성을 가지고 언어적 기술에서는 개인심리학에서는 충고를 사용하되 내담자의 의존성을 부추기지 않도록 해야 하며 내담자의 자기 지도력과 자립 능력을 격려하도록 충고하며, 격려하기에서는 불행, 우울, 분노, 불안의 심리 상태에 있는 사람은, 성장할 수 있고 보다 자기 충족적인 방향으로 모험을 감행할 수 있는 스스로의 능력에 대한 신뢰가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런 사람들의 내적 자원(resource)의 개발을 촉진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용기를 북돋아 주는 것이 필요한데 그것이 곧 격려 (encouragement)이다.
또한 행동적 기술에서 역할 연기(role playing), 빈 의자 기법을 사용하고 내담자가 모방하려고 하는 가치행동을 상담자는 시범 보이기를 통해 가르쳐 준다.
또한 그 밖의 가상행동, 역설적 의도, 상상하기, 자기간파 등의 상당의 기술을 사용하여 내담자 스스로가 자기를 변화시킬 수 있게끔 하는 것이다.
무엇보다 나는 아들러의 상담기술에 대한 부분이 마음에 든다. 자신을 변화 시키는 것은 주변의 강요나 행동의 통제에 의해서 변화 되지 않는 다고 보기에 아들러의 상담이론을 선호하고 그 바탕으로 상담을 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이런 상담의 방법은 다소 비체계적이기도 하고 어딘가 모르게 느슨한 느낌이 들며 개념들은 경험적인 검증이 수적으로 빈약하고 너무 일반적인 특성을 지녔기 두루뭉술하다. 그래서 아들러는 상식적인 감각의 심리학이라는 비판을 받았으며 복합적 개념을 지나치게 단순화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아들러 이론에서 성격의 사회적 요인에 대한 강조는 집단 내에서 개인을 치료하는 집단치료의 개념을 선도하였다. 따라서 중요한 공헌은 초등교육, 부모교육, 부부상담, 가족상담 등이다. 또한 아들러 이론은 실존 접근 및 행동치료 접근, 인간중심접근, 형태치료, 현실치료, 합리적 정서적 치료등 다른 치료법에도 큰 영향을 미친 점은 높게 살만하다.
마지막으로 상당이론을 특정 상담이론을 나의 이론화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것이라 생각된다. 지금 아들러의 이론에 대해 이야기 하였지만 이 방법이 옳다는 것은 아니고 나의 성향에 적합하다는 의견이다.
또한 상담이론을 공부함에 있어 자신이 선호한 이론을 보다 더 쉽게 알기 위해서는 타 이론과 비교하여 유사점, 차이점을 비교하면 보다 쉽게 이론을 정립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표 1 < Freud와 Adler의 상담이론 비교>
Freud
Adler
개관적
주관적
이론의 생리학적인 토대
사회심리학
행동의 인과론, 결정론 강조
행동의 목표지향성 강조
환원주의
개인은 원초아-자아-초자아, 성본능 대 죽음의 본능, 의식 대 무의식과 같이 서로 상반되는 부분들로 나뉘어진다
총체주의
개인은 나눌 수 없다. 개인은 통일된 존재이며 모든 부분들(기억, 정서, 행동)은 전체 개인을 위해서 활용된다. 성격의 통합을 강조
개인의 연구는 개인내적, 정신내적인 것에 집중되어 있다.
인간은 단지 대인관계를 통해서만 이해될 수 있다. 인간은 사회적인 존재로 그의 환경을 통해 움직이며 환경과 상호작용한다
정신내적 조화를 이루는 것이 심리치료의 이상적인 목표이다. "원초아가 있던 자리에 자아가 있게 된다"
인간은 단지 대인관계를 통해서만 이해될 수 있다. 인간은 사회적인 존재로 그의 환경을 통해 움직이며 환경과 상호작용한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악하다. 문명화란 인간을 길들이는 것인데, 인간은 그것을 위해 매우 많은 대가를 치르고 있다. 치료를 통해 본능적인 욕구는 승화될 수 있지만 제거될 수 없다.
인간은 선하거나 악한 존재가 아니라, 창조적이고 선택할 수 있는 존재로서 그의 생활 양식 및 직접적인 상황과 그 결말에 대한 그의 평가에 따라 '선하게'되거나 '악하게'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 치료적 중재를 통해서 인간은 자기 실현을 선택할 수 있다.
인간은 본능적인 생활과 문명화 양자의 희생물이다
인간은 선택하는 사람으로서 내적 환경과 외적 환경 모두를 조성할 수 있다. 비록 인간은 자기의 운명을 완전히 극복하지 못하고 자기에게 일어나는 일을 항상 선택할 수는 없다 할지라도, 그는 언제나 생활의 자극에 대해서 자기가 취할 입장을 선택할 수 있다.
아동발달에 대한 프로이드의 기술은 사후 진술적인 것으로써 아동에 대한 직접적인 관찰을 근거로 하지 않고 성인의 자유연상을 근거로 하였다.
아동은 가정과 학교에서 그리고 가족교육센터에서 직접적으로 연구되었다.
외디푸스 상황과 그 해결을 강조한다.
가족내의 구조와 역동을 강조한다
인간은 적이다. 그들은 우리의 경쟁자이므로 우리는 그들로부터 우리를 보호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은 동료이다. 그들은 우리와 동등한 사람이며, 우리의 협동자이고 인생에서 도움을 주는 사람이다.
여성은 남성의 성기를 선망하기 때문에 열등감을 느낀다.
여성은 우리의 문화 환경에서 과소평가되기 때문에 열등감을 느낀다. 현재의 문화적인 추세에서 볼 때, 이러한 역할들이 재평가되고 있기는 하지만 남성은 특권, 권리 및 선호된 지위를 아직도 갖고 있다.
신경증의 원인은 성적인 문제가 원인이다
신경증은 학습의 실패이며, 왜곡된 지각의 산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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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12.17
  • 저작시기200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68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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