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마케팅]블로그 마케팅의 개념(정의, 특징, 필요성, 문제점, 효과 등), 블로그마케팅 전략과 국내외 성공사례 및 바람직한 활용 방안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블로그 마케팅]블로그 마케팅의 개념(정의, 특징, 필요성, 문제점, 효과 등), 블로그마케팅 전략과 국내외 성공사례 및 바람직한 활용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블로그의 이해
1) 블로그의 정의와 개념
2) 포스트(post)와 블로거(blogger)
가) 포스트(post)
나) 블로거(blogger)
3) 블로그 이용 현황
4) 블로그의 특징
가) 편리한 CMS(Content Management System)
나) 미디어적 성격
다) 소셜 네트워킹 기능

2. 블로그 마케팅 (Blog Marketing)
1) 블로그 마케팅의 정의
2) 블로그 마케팅의 필요성
가) 기업 사이트 활성화와 잠재고객 유치
나) 빠른 정보 확산
다) 광고에 대한 거부 반응이 적다
라) 제품 홍보 및 브랜드 홍보에 효과적
마) 개인적이고 감성적인 커뮤니케이션 기능
3) 블로그 마케팅의 장점 및 효과
가) 친밀한 접근 유도
나) 광고 제한이 없다
다) 비용부담이 적다

3. 블로그 마케팅 전략
1) 틈새시장(niche marketing) 개척
2) 고객 니즈(Needs) 파악
3) 고객의 아이디어 획득
4) 고객 홍보 유발
5) 직접적인 수익 창출 수단
6) 위기관리 수단

4. 블로그 마케팅의 활용
1) 국내 기업의 블로그 마케팅 현황
2) 블로그 마케팅 성공 사례
가) 삼성전자 햅틱
나) Nissan 자동차 TIDA
다) 한국환경자원공사
라) 유아교육업체 베네세코리아
마) 욕실 브랜드 아메리칸스탠다드코리아

5. 블로그 마케팅의 문제점과 대안
1) 정보유출 문제
2) 정보의 왜곡 가능성
3) 지나친 상업성에 대한 반작용

6. 블로그 마케팅의 바람직한 활용을 위해

참고자료

본문내용

바와 같이 대부분의 국내 기업들이 블로그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으며, 다음은 성공적인 블로그 마케팅 사례들을 몇몇 뽑아 정리해 본 것이다.
블로그 마케팅 성공 사례
삼성전자 햅틱
삼성전자는 지난 4월 출시된 햅틱을 시작으로 소울, 햅틱2 등 주요 전략 제품에 대해 블로그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다. 분야별로 활동이 활발한 블로거를 선정해 해당 휴대폰 및 건당 10~20만 원 정도의 원고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게시되는 내용은 블로거가 선정하고 글을 올리기 전에 삼성전자가 검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네티즌들에게 잘 알려진 블로거들이 참여하기 때문에 이들의 글은 상당한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다고 한다.
4월부터 글이 올라간 햅틱의 경우 지난 9월2일 기준 147건의 콘텐츠가 만들어져 70만회 이상 조회됐다. 소울 관련 글은 지난 6월 시작해 100여건이 넘는 콘텐츠가 작성됐으며 지난 9월2일 기준 123만4234회의 조회 수를 기록했다고 한다.
Nissan 자동차 TIDA
TIDA Blog는 닛산자동차가 2004년 9월 30일에 공개한 신제품 브랜드 TIDA의 공식 블로그이다. 이 블로그는 TIDA에 대해 전혀 모르는 일반 소비자들에게 TIDA의 존재를 인지시키면서 제품개발에 얽힌 뒷이야기,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설명, 드라이브 경험담 등 TIDA와 관련된 각종 정보와 에피소드들을 담백한 톤으로 소개한 것이 특징이다. 이 블로그는 자동차 애호가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킴과 동시에 트랙백 건수가 예상을 초월하는 성과로 이어지는 등 일본 자동차 업계 최초의 블로그 마케팅 성공사례로 꼽히고 있다.
한국환경자원공사
한국환경자원공사는 일반 국민들에게 자원순환의 의미를 쉽게 전달한다는 취지로 블로그를 오픈했다. 또 네티즌들의 참여 유도를 위해 인기 블로거인 백선희씨를 블로그 홍보대사로 임명했다. 백씨는 자신의 블로그에 환경자원공사의 마스코트 '자원이'를 내걸고 자신의 블로그에서 재활용 캠페인 운동을 소개하고 있다. 환경자원공사 강희태 기획홍보실장은 “백선희씨의 생활 리폼은 작은 의미의 자원순환으로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블로그라는 미디어를 통해 효과적인 노출로 네티즌들의 자원순환에 대한 인식 전환에 적잖은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전했다.
유아교육업체 베네세코리아
유아교육업체인 베네세코리아도 포털사이트에서 육아 관련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손금란씨를 블로그 홍보대사로 임명했다. 매일 수백 명이 찾는 손금란씨의 블로그에 베네세코리아의 유아교육전문 브랜드 '아이챌린지' 교재 체험 후기를 꼼꼼히 올린 것을 보고 베네세코리아에서 홍보대사활동을 제안한 것이다. 일반인이 실제 체험을 토대로 후기를 올리는 형식의 블로그 활동이 정보를 접하는 이들에게 높은 신뢰감을 줄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한 것이다.
욕실 브랜드 아메리칸스탠다드코리아
욕실 브랜드 아메리칸스탠다드코리아 역시 일반 소비자들에게 욕실 인테리어와 리모델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누구나 손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욕실 리폼 방법과 깨끗한 욕실 청소년 등 욕실관리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를 오픈했다. 이 사이트는 인테리어나 DIY 등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있는 주부 블로거들과도 정보교류의 장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블로그 마케팅의 문제점과 대안
이처럼 수많은 장점을 보유한 블로그 마케팅에도 치명적인 위험요소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위험요소를 고려하지 않는 채 전가의 보도처럼 블로그를 마케팅에 활용했다가 실패한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정보유출 문제
대표적인 위험요소는 정보유출이다. 제품 정보와 마케팅 정보가 유출됨으로서 경쟁사의 반격을 받기도 하고 고객의 기대감 저하를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이에 따라 마케팅 계획에 엄청난 차질을 빚게 되며 손실을 감수해야 하는 상황도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블로그를 통해 노출되어도 괜찮은 정보를 선별해야 한다. 브랜드의 컨셉과 가치, 제품 정보를 중심으로 고객들의 기대감을 증폭시킬 수 있을 만큼의 수위를 결정해야 한다.
정보의 왜곡 가능성
제품의 단점과 왜곡된 정보가 고객들에게 노출될 수도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신뢰를 잃게 되고, 매출감소라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는데, 특히 글로벌 기업들은 순식간에 전 세계로 확산된다는 점에서 훨씬 더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따라서 안전한 블로그 마케팅 운영을 위해 우호적인 고객과 자발적 블로거를 발굴해 고객의 신뢰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 발굴한 블로거를 통해 비판적 블로거의 공세를 방어하고 우호세력으로 전환시키는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 이와 함께 다양한 접정을 가진 블로그상에서의 정보 왜곡과 조작에 대처하기 위한 인력과 비용이 필요하다.
지나친 상업성에 대한 반작용
기업이 운영하는 블로그나 미니홈피라 할지라도 노골적인 제품홍보나 판촉에만 열을 올린다면 결국 네티즌들의 외면과 비판, 안티 세력 형성이라는 벽에 부딪히게 될 것이다. 따라서 기업이 운영하는 블로그에서는 상업성을 상쇄시킬 수 있는 장치를 반드시 마련해야 한다.
블로그 마케팅의 바람직한 활용을 위해
기업의 마케팅 전략 실행에 가장 잘 어울릴 수 있는 요소를 갖고 있다는 점과 정보의 흐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는 점은 블로그가 다른 커뮤니케이션 수단과 가장 차별화되는 부분이다. 기업은 블로그가 돈이 아닌 마음을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이라는 것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또한 블로그가 미디어 2.0, 마케팅 2.0에 미치는 다양한 측면에서의 강력한 영향력을 이해해야 한다. 그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블로그를 제대로 활용함으로서 인간미를 갖춘 기업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전파할 수 있을 것이고, 이를 통해 기업과 제품에 대한 호감을 증대시킬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블로그 마케팅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블로거 및 블로고스피어의 특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기획이다. 만일 블로그 마케팅을 제대로 활용한다면 기업은 ‘고객전도사’를 확보하는데 놀라운 성과를 얻을 수 있다. 한없는 투명성이 강조되는 웹2.0 시대에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 알아야 할 필수 도구, 그것이 바로 블로그 마케팅인 것이다.
불필요하게 페이지 수를 늘리지 않기 위해 참고자료 목록은 생략하였습니다.
판매 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추천자료

  • 가격3,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12.19
  • 저작시기2009.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6864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