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러닝 설계원리, 학습이론을 적용한 e-러닝컨텐츠 설계 방안. 팀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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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러닝 설계원리, 학습이론을 적용한 e-러닝컨텐츠 설계 방안. 팀 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컨텐츠의 문제점 제시
① e 러닝 내용 영역 평가
② e 러닝 교수 설계 영역 평가
(2). 학습이론을 적용한 e 러닝 컨텐츠 설계전략 : 해결책 제시
① 교수 내용
② 교수 설계
3. 결 론 (총평)
4. 팀 활동 보고서

본문내용

진단
Clark & Mayer의
e-러닝 설계원리
효과적인 e-러닝의 6대 설계원리 (①멀티미디어 원리 ②인접원리 ③다중양식원리 ④중복회피원리 ⑤일관성원리 ⑥개인화원리)
영역
항 목
e-러닝 컨텐츠 설계전략 (교수 설계)
- 현행 컨텐츠를 개선하는 설계 전략-
Ⅳ.
학습지원설계
1. 네비게이션의 용이성(인터페이스)
현재 컨텐츠의 네비게이션은 크게 Intro, self-learning, application, summary로 나뉘어 있다. 하지만 좀 더 자유로운 이동을 위해서 좀 더 세부적으로 나눠야할 필요가 있다. day1 디자인 바로 알기의 학습 내용은 디자인과 경영, 디자인의 의미, why design으로 총 3절로 이루어져있는데 이러한 절간의 이동은 설계되어 있지 않으므로 self-learning을 좀 더 세분화시켜 각 절로의 이동이 가능하게 개선해야 한다. 또한 네비게이션을 위한 버튼들이 불필요하게 대부분 영어로 되어 있어 비효율적이다. 물론 직장인들이라면 단순한 영어를 알아보는데 어려움이 없겠지만 아무래도 학습자들은 한국인이니 영어보다 한국어가 더 잘 들어올 것이다. 그러므로 intro는 도입이나 소개 정도로, summary는 마무리나 정리 정도로 바꾸는 것이 좋을 것이다.
적용이론
완전학습모형을 적용한 구조화된 형태의 e-러닝 튜토리얼 : 진단
Clark & Mayer의
e-러닝 설계원리
효과적인 e-러닝의 6대 설계원리 (①멀티미디어 원리 ②인접원리 ③다중양식원리 ④중복회피원리 ⑤일관성원리 ⑥개인화원리)
영역
항 목
e-러닝 컨텐츠 설계전략 (교수 설계)
- 현행 컨텐츠를 개선하는 설계 전략-
Ⅳ.
학습지원설계
기타
컨텐츠를 보면 불필요한 영어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네비게이션을 위한 장치들도 대부분 영어로 되어 있고 다음으로 넘어가라는 창이 뜰 때에도 '넥스트 버튼을 클릭하세요' 라고 나오는데, 글씨만 한글로 써 있을 뿐 모든 것이 영어로 되어있다. 우리나라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말들이 아닌 것을 굳이 영어로 표현할 필요는 없다. 대상 학습자가 한국인이니 학습자에게 좀 더 친숙한 언어로 바꾸는 것이 마땅하다.
또한 이 컨텐츠 내용이 전문적이다 보니 전문용어가 많이 나오는데 그에 대한 설명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학습하는데 꼭 필요한 내용은 아니고 부가적인 내용이긴 하나 학습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전문용어 사전으로의 링크 버튼을 설계하면 좋을 것이다.
적용이론
완전학습모형을 적용한 구조화된 형태의 e-러닝 튜토리얼 : 진단
Clark & Mayer의
e-러닝 설계원리
효과적인 e-러닝의 6대 설계원리 (①멀티미디어 원리 ②인접원리 ③다중양식원리 ④중복회피원리 ⑤일관성원리 ⑥개인화원리)
e-러닝 컨텐츠 설계전략 (교수 설계)
- 현행 컨탠츠를 개선하는 설계 전략-
총 평
디자인 경영의 관련성을 이해하고 이에 대해 말할 수 있다. 디자인의 본래적 의미와 변화된 의미를 비교할 수 있다 디자인 경영이 이슈가 되고 있는 이유를 사례를 통해 이해할 수 있다. 라는 학습목표로 구성된 본 프로그램을 교수설계평가에 적용시켜보면 전체적으로 미흡하다고 할 수 있다. 행동주의와 사회인지주의관점으로 접근하여 개선하려는 우리조의 관점에서 보면 상호작용부분이 매우 미흡하다. 이 e-러닝 프로그램은 개인 활동밖에 없으므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컨텐츠를 추가시켜야 한다. 학습자- 학습자간, 학습자- 교수간, 학습자- 내용간, 학습자-운영자간 상호작용을 활발히 할 수 있는 팀 프로젝트방, 게시판, 토론방, 대화방, 질의응답방 등을 추가하고 특히 Q&A 부분을 더욱 활성화 시킨다.
두 번째로 이 프로그램에서 문제 있는 부분은 평가의 적절성이다. 평가가 객관식 위주로 되어있어 완전한 평가를 하기에 부족하고 평가하는 내용도 지식의 내용도 중요하지만 참여도나 출석도 포함시키는 것이 적당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학습을 마치고 난 후 적절한 보상이 필요한데 그 부분이 부족하다. 수업 매 차시마다 유용한 강화물을 제공하고 완전히 끝마치고 난후 수료증을 주는 방법도 고려해 볼 만 하다. 그리고 수업을 마친 후 심화학습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안을 만들고 심화학습의 내용도 더 깊이 있게 다루어야 한다.
위 지적한 사항을 고치고 네비게이션 부분은 조금 더 이용이 편리하도록 수정하고 언어의 사용이라던 지 디자인설계를 좀 더 신경 쓰면 학습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이 러닝 프로그램이 될 것이다.
팀 활동 보고서
1. 팀 활동 일정
- 2007년 11월 21일~2007년 11월 27일
팀원 각자 학습 이론과 clark&mayer 이론 숙지하고 컨텐츠 살펴보기
- 2007년 11월 28일~2007년 11월 30일
팀원 각자 교수 내용과 교수 설계부분 체크리스트 작성하고 어떤 학습이론을 어떻게 적용시킬지 생각해서 글 올리기
- 2007년 12월 1일~2007년 12월 3일
문제점 분석과 해결방안에 대한 보고서 작성하기
- 2007년 12월 4일
보고서 최종 수정, 보완
2.팀 활동 내용
- "감성의 시대 , 디자인 경영" e-러닝 컨텐츠를 대상으로 한다.
- e-learning 컨텐츠 설계전략 표의 세부 항목별로 관련된 설계전략을 기재한다.
- 교수내용과 교수설계영역, 학습이론, Clark&Mayer의 e-러닝 설계원리를 모두 적용한다.
- 설계전략 표에서 제시한 각 항목의 설계전략/개선안이 현행 컨텐츠에 비해 어떻게 질적으로 개선되었는가를 자체 평가한다.
3.팀원의 역할
- 김윤하 : 교수내용과 교수설계부분 평가표 작성, 교수내용 부분 문제점 분석과 보고서 작성, 교수내용 부분 해결방안 제시와 보고서 작성
- 김혜원 : 교수내용과 교수설계부분 평가표 작성, 교수설계 부분 문제점 분석, 교수설계 부분 해결방안 제시와 보고서 작성
- 박보미 : 교수내용과 교수설계부분 평가표 작성, 교수설계 부분 문제점 분석, 교수설계 부분 해결방안 제시와 보고서 작성
- 임이랑 : 교수내용과 교수설계부분 평가표 작성, 교수설계 부분 문제점 분석과 보고서 작성, 교수설계 부분 해결방안 제시
- 임현진 : 교수내용과 교수설계부분 평가표 작성, 교수설계 부분 문제점 분석, 교수설계 부분 해결방안 제시와 보고서 작성
  • 가격3,000
  • 페이지수50페이지
  • 등록일2009.12.21
  • 저작시기2007.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68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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