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강하게 보이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것을 조장하는 것은 매스컴의 영향이 가장 크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모회사 광고는 청소년들이 모델이 되어 그 회사는 자신들이 만들어간다는 점을 강조하는 광고가 있다. 이러한 것도 다른 동년배 친구들도 다 핸드폰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기 자신도 그 집단에서 제외되지 않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어 핸드폰이 필요할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핸드폰이 사용이 점차 증대되어가고 그에 따라 컨텐츠개발도 계속되고 있다. 그리고 광고를 이러한 것을 사용하도록 유도하고 그것을 쓰는 것은 그 세대의 당연시되는 자랑거리라는 인식을 심어 주게 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것이 없는 학생들에게 무언의 압력을 통해 동조하도록 하게 하는 것이다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것은 학생들과의 동조현상과 회사의 적절한 마케팅전략의 하나의 효과일 것이다.
4. 다른 예들
사회운동과 같은 집합행동은 가치 박탈감 이론에서 설명하였기에 짧게 설명하겠다. 사회운동은 집단행동의 긍정적인 면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즉 군중은 지속적으로 행동하며, 조직적 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목적 지향적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것은 사회 구조의 모순을 바꿀 수 있는 커다란 모티베이션이 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집단행동은 나쁜 면을 보여주기도 한다. 예를 들어 폭동이나 데모를 할 때 사용하는 폭력 등이다. 집단행동을 할 때 폭력은 인정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왜냐하면 폭력은 폭력을 양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조선족 및 외국 노동자의 시위나, 부안의 비폭력 촛불시위, 복지의료계의 집단행동, 자동차 화물연대의 집단행동과 사설학원 등이 우리나라에서 기승을 부리는 이유를 생각해 본다면 이것은 모두 집단행동과 군중심리를 보여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왜 토익과 토플시험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가? 이것 또한 군중심리로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간단히 말한다면 현 사회가 이러한 시험점수를 원하기 때문에 그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것들은 위의 사례들처럼 현상을 어떠한 유형의 군중과 집단으로 나눌 수 있는지, 또한 이러한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서 어떠한 이론적 바탕을 기저에 두고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Ⅵ. 맺음말
이상에서 우리는 집단행동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집단이 무엇인가에서부터 집단의 유형과 군중에 관계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집단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군중이라는 말을 이해야만 했다. 그래서 군중심리에 대해서 많은 고찰을 한 것 같다. 하지만 확실히 알 수 있는 것은 이러한 집단행동을 보이는 것은 사회 과학에서 개인을 중심이 아닌 '사람들'이 중심이 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개인보다는 사회적인 관계를 더욱 더 중시해야 한다고 본다. 여기서도 우리는 하나를 배울 수 있었다. 우리는 어떠한 사회적 현상들을 설명할 때 개인적인 면에서 이해하려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이러한 연구를 통해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어떠한 것은 개인적인 부분보다는 집단 안에서의 개인이 처해 있는 입장을 이해하는 것도 필요할 것이다. 또 하나 여기서 우리가 생각해야 할 수 있는 것은 사람들이 얼마나 이성적인 동물이라고 말은 하지만 감정적이며 충동적이며, 비합리적인 동물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것은 우리에게 하나의 교훈을 준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비합리적인 것을 조금이라도 합리적인 방향으로 발전적인 방향으로의 전환을 모색케 하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집합행동이 나쁜 면만 보여 지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그것이 사회운동으로 바뀌어 간다면, 그러한 집단행동이 꼭 나쁜 것이 아님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집단행동에서 초보적인 집단행동은 군중심리로서 나쁜 방향으로 바뀔 수 있다고 생각이 든다. 지속적 집합행동은 사회운동을 의미하며 초보적인 집단행동에서의 비조직적이며 일시적인 특징이 조직적이며 체계적이며, 의사를 표현하는 방향으로 바뀌게 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제도화된 집단은 군대와 같이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그것이 없으면 국가나 집단에 나쁜 영향이 있을 때 생성되는 것 같다. 요약을 하면서 참고로 간략하게 여러 유형의 집합들을 보여주려 한다. 이로 더욱 쉬운 이해를 하였으면 좋겠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집단행동이나 군중심리를 고찰하면서 우리의 비합리적인 면을 보았을 때 그것을 합리적인 방향으로 돌릴 수 있는 계기가 되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참고) 여러 유형의 집합들
) Donelson R. Forsyth, 서울대학교 사회심리학 연구실 편역,『집단역학』(서울 : 시그마프레스, 2001), p. 535.
집합의 유형
특징들
군중
공통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의 일시적인 모임
관중
전시, 연극, 또는 사건의 관람자들
대열
기다리고 서 있는 사람들 또는 줄지어져 있는 사람들
공황
위험에서 도피하려 하거나 물자부족으로 다투는 위기 상태 하의 군중
폭도
공격적인 성질을 띤 행동하는 군중
폭동
대규모의 덜 국지화 되어 있고 덜 조직화된 폭도
열풍, 풍조, 유형
많은 수의, 광범위하게 퍼져 있는 사람들에게 일어나는 갑작스러우며 일시적인 의견, 행동, 생활양식, 또는 복장에 있어서의 변화
집단 히스테리와 소문
심인성 질병, 공통적인 환각 경험, 괴상한 행동 등과 같은 비상식적인 사고, 감정, 행동이 집단이나 군중 속에서 자발적으로 일어나는 것
사회운동
사회체제를 변화시키거나 변화에 저항하기 위해 정교하게 조직화된 시도들
참고 문헌
구스타브 르 봉 저, 전남양 옮김, 『군중 심리』, 동국출판사, 1990.
Donelson R. Forsyth 저, 서울대학교 사회심리학 연구실 편역,『집단 심리학』, 도서출판 학지사, 1996.
Donelson R. Forsyth 저, 서울대학교 사회심리학 연구실 편역, 『집합역학』, 시그마프레스, 2001.
이윤상, 『사회심리학』, 성광문화사, 1987.
엘리어트 애런슨 지음, 윤진·최상진 번역,『사회심리학』, 탐구당, 1994.
홍대식 편저, 『사회심리학』, 양영각, 1994
러셀 하딘, 황수익 역, 『집단행동』, 나남출판, 1995.
4. 다른 예들
사회운동과 같은 집합행동은 가치 박탈감 이론에서 설명하였기에 짧게 설명하겠다. 사회운동은 집단행동의 긍정적인 면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즉 군중은 지속적으로 행동하며, 조직적 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목적 지향적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것은 사회 구조의 모순을 바꿀 수 있는 커다란 모티베이션이 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집단행동은 나쁜 면을 보여주기도 한다. 예를 들어 폭동이나 데모를 할 때 사용하는 폭력 등이다. 집단행동을 할 때 폭력은 인정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왜냐하면 폭력은 폭력을 양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조선족 및 외국 노동자의 시위나, 부안의 비폭력 촛불시위, 복지의료계의 집단행동, 자동차 화물연대의 집단행동과 사설학원 등이 우리나라에서 기승을 부리는 이유를 생각해 본다면 이것은 모두 집단행동과 군중심리를 보여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왜 토익과 토플시험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가? 이것 또한 군중심리로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간단히 말한다면 현 사회가 이러한 시험점수를 원하기 때문에 그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것들은 위의 사례들처럼 현상을 어떠한 유형의 군중과 집단으로 나눌 수 있는지, 또한 이러한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서 어떠한 이론적 바탕을 기저에 두고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Ⅵ. 맺음말
이상에서 우리는 집단행동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집단이 무엇인가에서부터 집단의 유형과 군중에 관계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집단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군중이라는 말을 이해야만 했다. 그래서 군중심리에 대해서 많은 고찰을 한 것 같다. 하지만 확실히 알 수 있는 것은 이러한 집단행동을 보이는 것은 사회 과학에서 개인을 중심이 아닌 '사람들'이 중심이 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개인보다는 사회적인 관계를 더욱 더 중시해야 한다고 본다. 여기서도 우리는 하나를 배울 수 있었다. 우리는 어떠한 사회적 현상들을 설명할 때 개인적인 면에서 이해하려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이러한 연구를 통해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어떠한 것은 개인적인 부분보다는 집단 안에서의 개인이 처해 있는 입장을 이해하는 것도 필요할 것이다. 또 하나 여기서 우리가 생각해야 할 수 있는 것은 사람들이 얼마나 이성적인 동물이라고 말은 하지만 감정적이며 충동적이며, 비합리적인 동물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것은 우리에게 하나의 교훈을 준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비합리적인 것을 조금이라도 합리적인 방향으로 발전적인 방향으로의 전환을 모색케 하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집합행동이 나쁜 면만 보여 지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그것이 사회운동으로 바뀌어 간다면, 그러한 집단행동이 꼭 나쁜 것이 아님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집단행동에서 초보적인 집단행동은 군중심리로서 나쁜 방향으로 바뀔 수 있다고 생각이 든다. 지속적 집합행동은 사회운동을 의미하며 초보적인 집단행동에서의 비조직적이며 일시적인 특징이 조직적이며 체계적이며, 의사를 표현하는 방향으로 바뀌게 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제도화된 집단은 군대와 같이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그것이 없으면 국가나 집단에 나쁜 영향이 있을 때 생성되는 것 같다. 요약을 하면서 참고로 간략하게 여러 유형의 집합들을 보여주려 한다. 이로 더욱 쉬운 이해를 하였으면 좋겠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집단행동이나 군중심리를 고찰하면서 우리의 비합리적인 면을 보았을 때 그것을 합리적인 방향으로 돌릴 수 있는 계기가 되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참고) 여러 유형의 집합들
) Donelson R. Forsyth, 서울대학교 사회심리학 연구실 편역,『집단역학』(서울 : 시그마프레스, 2001), p. 535.
집합의 유형
특징들
군중
공통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의 일시적인 모임
관중
전시, 연극, 또는 사건의 관람자들
대열
기다리고 서 있는 사람들 또는 줄지어져 있는 사람들
공황
위험에서 도피하려 하거나 물자부족으로 다투는 위기 상태 하의 군중
폭도
공격적인 성질을 띤 행동하는 군중
폭동
대규모의 덜 국지화 되어 있고 덜 조직화된 폭도
열풍, 풍조, 유형
많은 수의, 광범위하게 퍼져 있는 사람들에게 일어나는 갑작스러우며 일시적인 의견, 행동, 생활양식, 또는 복장에 있어서의 변화
집단 히스테리와 소문
심인성 질병, 공통적인 환각 경험, 괴상한 행동 등과 같은 비상식적인 사고, 감정, 행동이 집단이나 군중 속에서 자발적으로 일어나는 것
사회운동
사회체제를 변화시키거나 변화에 저항하기 위해 정교하게 조직화된 시도들
참고 문헌
구스타브 르 봉 저, 전남양 옮김, 『군중 심리』, 동국출판사, 1990.
Donelson R. Forsyth 저, 서울대학교 사회심리학 연구실 편역,『집단 심리학』, 도서출판 학지사, 1996.
Donelson R. Forsyth 저, 서울대학교 사회심리학 연구실 편역, 『집합역학』, 시그마프레스, 2001.
이윤상, 『사회심리학』, 성광문화사, 1987.
엘리어트 애런슨 지음, 윤진·최상진 번역,『사회심리학』, 탐구당, 1994.
홍대식 편저, 『사회심리학』, 양영각, 1994
러셀 하딘, 황수익 역, 『집단행동』, 나남출판,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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