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 피사로 모네 세잔 고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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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상주의 피사로 모네 세잔 고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인상주의
피사로
모네
세잔
고흐

본문내용

열린 20인 전에 출품해 호평을 받았다.
론 강의 별이 빛나는 밤, 1888년, 캔버스에 유채, 72.5 x 92cm
반 고흐가 태어나기 일 년 전, 같은 달 같은 날에 세상을 떠난 형의 이름을 그대로 물려받은 빈센트 반 고흐. 그는 죽은 형의 무덤을 찾을 때마다 이름과 존재 사이의 혼란과 그 혼란의 중심에 있는 죽음의 공포를 겪어야만 했다. 아를르에 도착한 후 반 고흐는 동생 테오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타라스콩이나 루안에 가려면 기차를 타야 하는 것처럼, 별까지 가기 위해서는 죽음을 맞이해야 한다. 죽으면 기차를 탈 수 없듯, 살아 있는 동안에는 별에 갈 수 없다"는 말을 한다.
1888년 2월 아를르에 도착한 반 고흐는 밤의 아름다움을 그리려고 몇 번이나 마음먹었으나, 정작 그가 겨우 밤의 테마에 착수한 것은 9월이 되고서였다. 아를르의 밤이 가장 아름다운 때는 9월이었고, 반 고흐는 촛불을 그의 모자 위에 세우고 밤 경치를 그린다. 두 사람의 연인을 전경에 두고 국화꽃이 활짝 피듯, 푸른 하늘에는 반짝거리는 별들이 가득하며, 강물에 비친 그림자가 길게 리듬을 그리는 이 한 폭의 야상곡은 고흐의 정서를 잘 나타낸다.
고흐는 밤하늘을 수놓은 별들 하나하나에 고유의 색깔이 있다고 보았으며, 별이 있음으로 해서 밤은 단순한 어둠이 아니라 오히려 더 황홀한 빛의 향연장이라고 본다. 강렬한 색채와 강한 터치는 물론이고, 거의 모든 회화상의 규칙을 무시한 파격적인 그림이지만, 당시 고흐 스스로 "명암과 색채를 다루는 것이 불가능하다" 라고 말했음에도 불구하고 색채의 조화를 잃지 않았다
오베르 쉬르 오아즈 교회, 1890년, 캔버스에 유채, 94 X 74.5cm
고흐 최후의 모든 정열을 결집한 작품.1890년 6월에 고흐는 누이 윌에게 다음과 같은 편지를 보냈다. "나는 마을 교회를 다룬 커다란 그림을 완성했어. 건물은 코발트 블루로 단조롭게 처리된 하늘을 배경으로 보랏빛이 나고, 반투명한 창문들은 군청색 자국처럼 보이지. 지붕은 보랏빛인데 부분적으로 오렌지색을 띠고 있는 그림이야. 전면에 꽃이 약간 푸르스름하고, 장밋빛으로 반짝이는 모래가 보이고, 색채는 좀더 표현적이고 화려해."
뤽상부르 미술관에 있는 밀레의 <그레빌의 교회>를 참조했던 이 작품은 고흐가 후기에 그린 90여 점의 그림들 중 가장 특징적인 작품 중 하나이다. 화면의 뒤에 보여지는 교회의 생기 있는 실루엣은 신비스러운 열정을 내부에 담은 듯, 강렬한 푸른색으로 빛나는 하늘로 인해 윤곽이 뚜렷하게 드러나고 있다. 그 실루엣은 첫 번째 면의 생생한 작은 터치들로 강조되면서 화폭의 모든 에너지를 극도로 고양시키고 있다. 왼편에 급급하게 크로키된 듯한 농촌 여인은 우연성의 상징을 드러내고, 버팀벽에서 종탑에 이르기까지의 데생은 구불구불한 반향을 남기고 있다.
1951년 국가 수집품으로 파리 인상파 미술관에 소장된 후 앙드레 말로는 이 작품에 대해 "광기에도 불구하고, 죽음의 위협에도 불구하고, 한 남자가 지탱하고 있던 믿음은 다수의 열정과 동일한 것이다" 라며 경의를 표한다.

키워드

인상주의,   피사로,   모네,   세잔,   고흐
  • 가격2,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9.12.24
  • 저작시기2009.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696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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