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학과] 생태학과 불교 생태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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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교학과] 생태학과 불교 생태학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생태학과 불교 생태학
1. 생태와 생태학
2. 불교생태와 불교생태학 개념과 범위

Ⅲ. 불교의 생명관
1. 연기이론
2. 윤회
3. 업
4. 오온과 무아

Ⅳ. 맺음말

본문내용

남는다. 뭇 생명체는 이렇게 해서 한 없는 세월의 생과 사를 계속하면서 윤회하는 것이다.
Ⅳ. 맺음말
현대는 위기의 시대이다. 환경의 오염, 자원의 고갈, 생태계의 파괴, 인간성의 상실 등 인류는 총체적인 위기에 직면에 있다. 이러한 생태계의 위기나 환경문제는 인간 욕망의 극대화 과정에서 일어난 것인 만큼 이 문제는 근원적으로 인간의 문제로 귀결된다. 따라서 환경문제가 총체적으로 복합적인 문제라고 해도 결국 인간의 문제이기 때문에 이 시대의 환경문화는 종교문화로 바뀔 때,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이 나올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요구되는 것이 불교와 생태학의 만남, 즉 불교생태학이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불교 생태학이란, 생명ㆍ환경문제를 불교 사상의 관점에서 연구하는 응용불교학의 한 분과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불교에서의 ‘생명’은 인간을 포함하여 식물과 동물, 심지어 물질까지 포함한 우주전체를 생명으로 가리킨다. 이러한 점에서 불교의 생명관에 대해서 밝히는 것은 불교생태학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근본불교 생명관의 핵심개념인 연기이론, 윤회, 업 이론, 오온과 무아이론에 대해서 논의해 보았다.
초기불교의 연기법과 윤회이론은 불교에서의 생명이해의 핵심이론이다. 붓다는 모든 살아있는 생명체들의 존재 양식을 緣起의 관계로 파악하였다. 어떤 생명체에 대한 가해는 바로 자신에 대한 가해임을 인식하여, 자신의 생명과 남의 생명, 나아가 자연의 모든 다른 생명체들을 동등하게 여기도록 가르친 것이다. 이는 곧 윤회 이론과 직결된다. 윤회의 세계에서 생명체들은 하나의 연속체로 이해되며, 개체생명 자체에서 그 생명체의 삶이 완결되지 않고 되풀이하여 윤회되어 연속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불교에서는 생명의 본질을 업보의 삶으로 파악하며, 생명은 업보의 현상이며, 업의 소유자이며, 업의 상속자이다. 따라서 생명을 생명답게 하는 것은 중생들 자신이 어떻게 살아가느냐 이며, 모든 생명체에 대한 존중은 업 원리의 인식을 바탕으로 하는 인간의 의지와 행위에 기대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현대인이 직면한 위기는 현대인의 업보이다. 잘못된 생명관에서 인간의 생명만을 중시하고, 다른 생명과 자연을 탐욕의 대상으로 삼은 데서 환경이 오염되고 생태계가 파괴된 것이며, 무절제한 탐욕의 추구를 자유로 착각한 결과 인간성을 파괴하기에 이른 것이다.
이제 불교는 생태에 대한 새로운 요구에 불교 생명을 새롭게 정리하고 해석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그래서 불교와 과학, 불교와 생명공학, 불교와 윤리학들 간의 대화를 통해 생명이 공존할 수 있는 틀을 제시해야 한다. 이제 현대사회의 생태에 대한 논쟁은 더 이상 회피의 대상이 아니라 함께 참여하는 모색의 장이 되어야 할 것이다.
● 참고 문헌 및 사이트 ●
구본술, 「불교생명론의 현대적 이해」, 국민윤리연구 제 47호, 2001
김용정, 「생태학과 불교의 공생윤리」, 종교연구, 1994
김종욱, 「불교와 생태학: 그 만남의 단서」, 한국불교학회, 2003
김종욱, 「불교생태학적 생명관과 정초모색」, 한국불교학회, 2004
류승주, 「불교생태학의 현주소」, 제 1차 불교생태학 세미나 학술 자료집, 2003
이중표, 「불교의 생명관」, 범한철학 제 20호, 1999
조성택, 「불교와 생태학: 그 가능성과 한계」, 철학 연구 제 29집, 2005
조용길, 「불교의 생명그물과 생태환경 윤리관의 인드라망」, 한국불교학회, 2003
동국대학교 신문사 http://www.dgupress.com
에코포럼 http://www.eco-forum.or.kr
한국불교 환경위원회 http://jungto.org/baea/baea.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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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1.05
  • 저작시기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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