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는 말
1.1 경제적 기반
2. 고산의 주요작품
2.1『산중신곡(山中新曲)』중 「만흥(漫興)」
2.2 漁父四時詞(어부사시사)
3. 나오는 말
1.1 경제적 기반
2. 고산의 주요작품
2.1『산중신곡(山中新曲)』중 「만흥(漫興)」
2.2 漁父四時詞(어부사시사)
3. 나오는 말
본문내용
이지 않는데, 이는 고산 문학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흥에 겨워 지은 ‘만흥’이나 자연에서의 벗을 노래한 ‘오우가’등을 통해서는 그의 자연예찬이 극에 달했음을 보여준다.
참고 문헌
공태도 (2006), 「유배의 땅 기장과 고산 윤선도」『시민시대』,266호.
김자연 (2003), 「고산 윤선도 문학의 특성」,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구하 (2001), 「수국에 꽃피운 시조문학 : 보길도와 윤선도」,『시조문학』,141호.
박성모 (1999), 『한국고전문학작가론』, 민족문학사연구소 고전문학분과, 소명출판.
박준규 (1997), 『유배지에서 부르는 노래』, 중앙M&B.
원용문 (1996), 『고산 윤선도의 시가연구』, 국학자료원.
한국시조학회 (1986), 『고시조작가론』, 백산출판사.
참고 문헌
공태도 (2006), 「유배의 땅 기장과 고산 윤선도」『시민시대』,266호.
김자연 (2003), 「고산 윤선도 문학의 특성」,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구하 (2001), 「수국에 꽃피운 시조문학 : 보길도와 윤선도」,『시조문학』,141호.
박성모 (1999), 『한국고전문학작가론』, 민족문학사연구소 고전문학분과, 소명출판.
박준규 (1997), 『유배지에서 부르는 노래』, 중앙M&B.
원용문 (1996), 『고산 윤선도의 시가연구』, 국학자료원.
한국시조학회 (1986), 『고시조작가론』, 백산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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