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A. 중세미술
a) 기독교를 위한 중세미술
b) 양식
- 초기 그리스도교 미술
- 비잔틴 미술
- 로마네스크 미술
- 고딕미술
B. 르네상스 미술
a) 새로운 시대
b) 고전의 부활
c) 양식
- 이탈리아 초기 르네상스
- 이탈리아 후기 르네상스
C. 현대미술 사조와의 관계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Ⅱ. 본 론
A. 중세미술
a) 기독교를 위한 중세미술
b) 양식
- 초기 그리스도교 미술
- 비잔틴 미술
- 로마네스크 미술
- 고딕미술
B. 르네상스 미술
a) 새로운 시대
b) 고전의 부활
c) 양식
- 이탈리아 초기 르네상스
- 이탈리아 후기 르네상스
C. 현대미술 사조와의 관계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된다. 특히 그의 작품 아테네 학당을 보았을 때, 그 특징들이 합쳐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C. 현대미술 사조와의 관계
중세시대 미술은 기독교 중심의 미술, 르네상스 미술은 인간 중심의 미술이란 것을 앞의 내용을 통해 알 수 있다. 즉, 중세시대는 그림 속 사람이 주인공이라 할 수 있고 르네상스 시대에는 보는 사람이 주인공이라 할 수 있겠다.
중세시대에는 보는 사람의 이해가 상관이 없었다. 그 시대에는 사실적인 표현을 중요시 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 시대에는 정신성과 초월성을 강조하였고, 가장 중요한 목적 중의 하나가 성서의 내용과 기독교 신앙에 대한 개념의 시각화였기 때문이다. 또한 르네상스 초기까지도 원근법이 사용되지 않았는데 이것은 원근법과 사실적인 표현이 필요가 없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종교의 힘과 영광, 정신 등을 간단하고 명료하게 표현하였다. 이런 것들이 현대 미술과 비교해 볼 때 가장 닮은 부분인데, 현대미술 또한 모더니즘을 넘어 포스트모더니즘으로 들어서면서 사실적 표현은 사라지고 더욱 상징적으로 변화하였다. 사실적 표현은 이제 카메라의 등장과 발전 등으로 인해 점점 그 의미를 잃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실적 표현은 굳이 필요가 없게 되고 점점 시대가 지나면서 보는 사람이 그대로 인식하고 이해하기 힘들만한 상징적인 요소들이 미술뿐만 아니라 곳곳에서 생겨난 것이다. 이것이 과거에서부터 모더니즘에서 포스트모더니즘으로 변한 현대이다.
Ⅲ. 결 론
중세시대
시대
양식
초기 그리스도교 미술
필요한 내용만 전달 - 카타콤브, 바실리카
비잔틴 미술
도상의 확립 - 모자이크
로마네스크 미술
묵시론적 그림 - 팀파늄
고딕 미술
내면의 감동에 중심 - 조각, 스테인드글라스, 채색사본
시대
양식
이탈리아 초기 르네상스
원근법, 해부학, 동판화
이탈리아 후기 르네상스
미켈란젤로
조각 - 스케일과 힘
다 빈치
대기원근법 → 스푸마토 기법
라파엘로
이상화
르네상스 시대
서양 미술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떤 세부적인 역사의 정보보다도 각 시대의 스타일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고 판단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그 시대 미술의 스타일을 가장 잘 알 수 있는 부분 중의 하나인 '양식'을 통해 중세와 르네상스 미술사를 분석하고 정리하였다. 이것을 통해 그 시대의 특징을 알 수 있고 환경과 문화를 알 수 있다. 또한 그 시대의 사상과 개념들을 같이 분석해봄으로서 흐름과 특징을 이해하고 현대미술과의 공통점 또한 찾을 수 있던 것이다. 기독교 문화가 찬란히 꽃피웠던 시기인 중세와 시민문화로 전환되었던 르네상스는 미술사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만큼 현대의 미술인들에게 기본이 되는 미술사의 중심이라고 판단한다. 이 미술사의 흐름과 각각의 스타일을 이해하는 것은, 동시에 현대미술의 흐름과 관계가 있으며 과거의 재발견과 지금의 현대미술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라고 할 수 있다.
Ⅳ. 참고문헌
1) H.W 잰슨, "서양 미술사” 2002. 미진사.
2) 박우찬, “서양미술사 속에는 서양미술사이 있다”
3) 박우찬, “한권으로 읽는 서양 미술사”
C. 현대미술 사조와의 관계
중세시대 미술은 기독교 중심의 미술, 르네상스 미술은 인간 중심의 미술이란 것을 앞의 내용을 통해 알 수 있다. 즉, 중세시대는 그림 속 사람이 주인공이라 할 수 있고 르네상스 시대에는 보는 사람이 주인공이라 할 수 있겠다.
중세시대에는 보는 사람의 이해가 상관이 없었다. 그 시대에는 사실적인 표현을 중요시 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 시대에는 정신성과 초월성을 강조하였고, 가장 중요한 목적 중의 하나가 성서의 내용과 기독교 신앙에 대한 개념의 시각화였기 때문이다. 또한 르네상스 초기까지도 원근법이 사용되지 않았는데 이것은 원근법과 사실적인 표현이 필요가 없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종교의 힘과 영광, 정신 등을 간단하고 명료하게 표현하였다. 이런 것들이 현대 미술과 비교해 볼 때 가장 닮은 부분인데, 현대미술 또한 모더니즘을 넘어 포스트모더니즘으로 들어서면서 사실적 표현은 사라지고 더욱 상징적으로 변화하였다. 사실적 표현은 이제 카메라의 등장과 발전 등으로 인해 점점 그 의미를 잃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실적 표현은 굳이 필요가 없게 되고 점점 시대가 지나면서 보는 사람이 그대로 인식하고 이해하기 힘들만한 상징적인 요소들이 미술뿐만 아니라 곳곳에서 생겨난 것이다. 이것이 과거에서부터 모더니즘에서 포스트모더니즘으로 변한 현대이다.
Ⅲ. 결 론
중세시대
시대
양식
초기 그리스도교 미술
필요한 내용만 전달 - 카타콤브, 바실리카
비잔틴 미술
도상의 확립 - 모자이크
로마네스크 미술
묵시론적 그림 - 팀파늄
고딕 미술
내면의 감동에 중심 - 조각, 스테인드글라스, 채색사본
시대
양식
이탈리아 초기 르네상스
원근법, 해부학, 동판화
이탈리아 후기 르네상스
미켈란젤로
조각 - 스케일과 힘
다 빈치
대기원근법 → 스푸마토 기법
라파엘로
이상화
르네상스 시대
서양 미술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떤 세부적인 역사의 정보보다도 각 시대의 스타일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고 판단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그 시대 미술의 스타일을 가장 잘 알 수 있는 부분 중의 하나인 '양식'을 통해 중세와 르네상스 미술사를 분석하고 정리하였다. 이것을 통해 그 시대의 특징을 알 수 있고 환경과 문화를 알 수 있다. 또한 그 시대의 사상과 개념들을 같이 분석해봄으로서 흐름과 특징을 이해하고 현대미술과의 공통점 또한 찾을 수 있던 것이다. 기독교 문화가 찬란히 꽃피웠던 시기인 중세와 시민문화로 전환되었던 르네상스는 미술사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만큼 현대의 미술인들에게 기본이 되는 미술사의 중심이라고 판단한다. 이 미술사의 흐름과 각각의 스타일을 이해하는 것은, 동시에 현대미술의 흐름과 관계가 있으며 과거의 재발견과 지금의 현대미술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라고 할 수 있다.
Ⅳ. 참고문헌
1) H.W 잰슨, "서양 미술사” 2002. 미진사.
2) 박우찬, “서양미술사 속에는 서양미술사이 있다”
3) 박우찬, “한권으로 읽는 서양 미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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