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발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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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
1. 우리나라 사회복지 발달과 과정상의 특징
1) 서양사회복지발달 과정상의 특징
2) 우리나라사회복지발달 과정상의 특징

2. 사회복지의 발전과 과제
1) 사회복지의 발전
2) 사회복지의 발전과정

3.결론

본문내용

정이품 이상의 관원을 위해 설치된 기관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다른 이름으로 기사(耆社)라고도 한다고 되어있다않아도 되고 정지(正至)와 탄일(誕日)에만 평상복으로 숙배(肅拜)해도 되는 특전을 주었다. 기로소는 70세 이상의 일·이품관만 입소가 가능하였으며, 토지와 노비를 내려주었다.
8) 혜민서(惠民署)·제생원(濟生院)
혜민서는 고려의 제도를 그대로 계승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태조때 혜민국으로 설치되었다가 세조 12년에 혜민서로 명칭이 바뀌어 지속되다가 고종 19년에 폐지된다. 관제는 제조 1명과 주부와 의학교수(종 6품), 직장(종 7품), 봉사(종 8품), 의학훈도(종 9품)가 각 1명씩이고, 참봉(종 9품) 4명을 두었다. 혜민서에서는 서민의 질병을 치료하고 여의를 교습하는 역을 하는 등의 국립의료기관의 역할을 하였다.
9) 자휼전칙(字恤典則)
자휼전칙은 정조 7년에 반포한 유기 및 유랑걸식아동 보호법령을 불러 이르는 말이다. 이러한 유기나 유랑걸식 아동에 대한 보호는 삼국시대와 고려를 거쳐 조선에 이르기까지 왕자인정(王者仁政)이라는 이념 하에서의 국가의 민가수양(民家收養)의 관습중의 하나였다. 즉 하나의 생명의 보호에 관한 관습의 법규체계화라는 의미이다. 현종 2년에 한성각부의 유기아에 대한 관부의 허가제에 의한 민가수양이 실시되고 이들에 대하여 의료를 지급하였다. 숙종 22년에는 수양임시사목(收養臨時事目)이 제정 실시되고 영조 20년에는 수양임시사목이 속대전에 편찬되어 법체제로서 더욱 확고하게 다져지게 된다. 자휼전칙이란 이러한 일련의 제도를 집대성하여 정리한 법이라 말할 수 있는 것이다.
1) 사회복지의 발전
사회복지의 발전흐름은 경제적, 사회구조적, 정치적, 문화적, 혹은 이념적 요인이라는 제요인들의 상호관계에 의해, 그리고 무엇보다 자국의 독특한 발달양식에 의해, 유기적인 관계를 맺으며 그 전개과정을 달리 해 왔음을 알 수 있다.
즉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의 변화, 산업화, 현대화, 정치적 민주주의의 확대 등의 외부적 요인과 자유주의 이후의 이념 및 원칙(원리)의 변화, 시민의식의 성장과 함께 복지에 대한 요구의 확대 및 변화라는 내부적 요인이 함께 어우러져 독특한 사회복지제도와 함께 그 역사적 전개가 이루어진 것이다.
사회복지의 원초적인 형태라고 할 수 있는 구제, 상부상조 등의 행동체계는 오래 전부터 모든 사회에서 행해져왔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체계가 사회적으로 조직화되는 것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각 시대와 사회의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구조에 따라 특수한 형태나 방법으로 발달해 왔음을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구제제도를 살펴보더라도 자선사업, 박애사업, 인보사업, 최근에 이르러서는 사회복지나 사회사업, 사회정책등으로 시대나 제반제도의 변화에 따라 각기 다르게 표현되고 있는 것이다.
2 ) 사회복지의 발전과정
1) 원시 및 고대사회(상호부조)
이른바 사회복지의 전사(前史)중에서도 가장 초창기로서 이 시기에는 종족이나 씨족에 의해 형성된 고대사회로서 촌락사회의 공동생활체 속에서 상호부조하는 가운데 자연이나 다른 집단으로부터의 불안이나 위협에 대처했을 뿐아니라 성원상호간에 공동의 연대의식을 기초로 하여 집단내의 빈곤자나 병자가 다른 사람으로부터 원조를 받거나 집단상호간에 원조를 베풀어주는 등 자체내에서 빈곤대책을 해결하였다. 이러한 상호부조 원리가 강했던 밑바탕 속에는 같은 씨족 등의 공동체 생활을 하였기 때문이다.
2)중세사회(자선사업)
이 시기에는 종교에 의한 구제, 그리고 지배층(귀족이나 성직자 계층)등 신분적 계층에 의한 정책적, 의무적 구제가 존재했음을 알 수 있으며, 특히 기독교 중심의 종교의 사회적 역할이 강했던 시대였다. 또한 이 시대의 특성은 자선이나 박애사업으로서 대상을 불쌍히 여겨 동정하는 감정에 근거를 둔 것이었으며, 주관에 의한 종교적, 감정적 동기에 의한 행위였다. 이러한 것은 도움을 바라는 대상을 고려해서라기보다는 개인의 자기본위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 구제행위는 목적이라기보다는 수단이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므로 논쟁의 근원이 되기도 했다. 그러나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에서 이 자선사업의 기여도는 자못 큰 것이다.
종교적 구제, 지배계급의 자선적·자혜적 구제가 성행했기 때문에 근대적 의미의 사회복지는 형성이 되지 않은 시기였다.
3) 근대사회(사회사업)
이 시대는 산업혁명의 시작과 더불어 근대 자본주의 시대가 시작되면서 자본가 계층과 노동자 계층이 생겼으며, 이들 사이에 생긴 격차나 소득의 편중 등의 중요한 사회문제가 대두되었다.
이러한 시대에 있어서 궁핍의 발생은 개인적인 것에서 온다기보다는 사회적 요인에 의해 야기되는 것이므로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는 사회가 책임을 져야 한다는 사상과 함께 사회사업이란 말이 등장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이 시대의 사상적 흐름 속에 자유방임주의의 사조에 의해, 자유경쟁 하에서의 곤궁의 책임은 그 개인에게 있다는 주장이 일어났다. 따라서 이 시대의 대상은 응당 받을 자격을 갖춘 자에 한하여야 하며, 이들에게도 최소한의 도움을 주어야 한다고 했다. 그리하여 공적부조와 같은 제한적 구제제도가 생겼다.
4)현대사회.산업사회(사회복지사업)
사회복지는 산업사회와 도시화에 필요 불가결한 것이다. 자유방임철학을 기조로 삼았던 근대자본주의의 논리는 실업, 빈곤 또는 경쟁의 부정 등으로 위기에 처하게 되었고, 급격한 산업화나 도시화의 과정에서 보다 많은 사람들이 복지대상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많아짐에 따라 이에 대한 새로운 복지국가주의의 제도나 정책이 절실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선진국에서는 전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조직적이며 계획적인 사회복지서비스가 실시되기 시작했다.
사회복지발달의 제결정요인을 포괄하는 하나의 통합적 관점으로서 Rostow의 경제사적 관점에서 보아,전체사회의 발전단계에 대한 분류에 의해 제1단계:전통사회(사회복지이전),제2단계:준비단계(구빈법체계),제3단계:도약의 단계(민간에 의한 자선조직활동),제4단계:성숙의 단계(초기 사적인 자선활동과 후기 사회개혁 운동의 시기),제5단계:탈공업화의단계(복지국가 단계)로 분류하여 사회복지의 사적전개의 유형을 구분 짓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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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1.16
  • 저작시기200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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