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서론 - 작품 선정동기
작품의 소개
·BMW의 역사
·심벌의 변화 과정
·심벌의 정보
·심벌의 아이덴티티적 분석
* 본론 - 작품의 디자인요소 분석
·선, 면, 형태, 재질감
작품의 디자인원리 분석
·통일, 반복, 균형, 율동, 변화
*결론 - 디자인 분석 후기
작품의 소개
·BMW의 역사
·심벌의 변화 과정
·심벌의 정보
·심벌의 아이덴티티적 분석
* 본론 - 작품의 디자인요소 분석
·선, 면, 형태, 재질감
작품의 디자인원리 분석
·통일, 반복, 균형, 율동, 변화
*결론 - 디자인 분석 후기
본문내용
흰 눈과 바이에른의 푸른하늘을 뜻합니다. 군국주의 러시아에 맞섰던 낭만주의 백과 청 그것은 바바리아주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 4개의 영역에 대한 의미
백색과 청으로 채워진 4구간은 항공기, 오토바이, 자동차, 배의 엔진을 상징합니다. 그것으로 항공기의 엔진을 만드는데서 시작하여 오토바이를 만들고 이어서 자동차를 만들었던 BMW의 역사를 대변해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BMW 심벌은 형태, 색, 4개의 영역의 의미 모두 역사와 관련 있습니다.
· 심벌의 Brand Identity 적 의미
BMW 는 호사성(Luxu)과 역동성(sport)을 함께 주는 기업의 이미지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성능과 호사성은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필수요소적인 조건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요건들을 둘 다 만족 시키기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BMW는 이러한 소비자들의 심리를 이용한 소비시장을 노리고 성공한 기업입니다.
실예로 BMW는 1931년 이래로 자동차 앞면의 그릴 모양을 동일하게 유지하며 고급차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런 호사성과 역동성에 잘 부합하는 이미지를 상표, 심벌, 로고, 포장, 제품디자인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반복적으로 제시해 기업이나 제품에 대해 친밀감과 호감, 신뢰도를 형성하게 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BMW는 시각적 정체성을 추구하고 있는 대표적인 단일형 시각 Identity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BMW는 승용차 브랜드로 지금껏 알려져 왔으나 스포츠웨어와 자동차에 필요한 액세서리 등을 생산 브랜드를 확장 시켰습니다.
그 후 BMW는 1972년부터 의식적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확립하려고 노력해 왔으며 심벌마크를 축으로 한 다양한 응용 디자인은 세련된 이미지 친밀감형성으로 BMW의 브랜드에 신뢰성을 느낄 수 있게 합니다.
또한 명확하게 콘셉트가 받쳐주는 BMW의 토탈 디자인은 세계를 무대로한 종합적인 기업 커뮤늬케이션 전략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효과 : 자동차의 성능과 격조를 연상하겠끔 강한 심벌마크로 디자인하여 기업의 성격과 이미지를 잘 반영 하였다.
본론 - 디자인 요소 분석
1) 선과 형태
안쪽 원을 나눈 수직 수평선이 안정감을 줍니다. 원에 쓰인 곡선이 부드럽고 유연한 느낌을 줍니다.
형태가 단순하여 기억되기 쉽고 받아 드리기에 부담이 없습니다.
2) 면
원을 4등분하여 생긴 원뿔형태의 4개의 면을 찾을 수 있습니다.면을 통한 반복효과, 면의 대칭적 구조가 시각적으로 안정감을 들게 합니다.
면의 대칭구조를 X처럼 사선형식의 배치로 본다면 동적인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마치 프로펠러가 돌아가는 듯한 느낌)
3) 색
심벌에 사용된 색은 푸른색과 흰색으로
흰색은 명시도가 높고 팽창되어 보이는
색이고 푸른색은 후퇴색으로 들어가 보이
는 효과를 보인다.
또한 이런 시각적 차이를 가진 색이 교차
되면서 조합되어 있으므로 명시도가 높으면서 깔끔하고
청량한 느낌이 들게 됩니다.
색의 상징화
형태가 푸른 하늘에서 돌아가는 프로펠러움직임을 나타내
는 것이라고 할 때 흰색은 프로펠러를 청색은 푸른 하늘을
상징하여 나타낸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재질 감
시각적인 재질 감 : BMW 로고에 반사광과 입체적인 명암
표현을 보았을 때 시각적으로 금속의 재질 감이 떠오르게
됩니다.
BMW로고 뒤에 검정색 그라데이션을 보면 검게 코팅된 자동
차의 표면이 연상되며 심벌의 입체감이 생깁니다.
본론 - 디자인 원리적 분석
1)통일감과 반복
안쪽의 원안에 양쪽에 대칭으로 마주보
고 있는(꼭지점 기준으로) 색을 통일 시
켜 반복적인 색의 교차에서 오는 통일감
이 생겨 안정적인 느낌이 듭니다.
원을 가로 세로로 90 로 균일하게 등분한 것에서 통일감
이 생깁니다.
전체적인 아웃라인 형태와 안쪽의 기본 형태가 원으로 통
일되어서 안쪽 원의 수직 수평에서 올 수 있는 딱딱하고 지
루하고 너무 단조로울 수 있는 느낌을 보정해 줍니다.
기본적인 아웃라인의 형태는 원으로 통일 시켰고 선의 형태
는 수직 수평으로 통일 되고, 색상 또한 흰색과 푸른색이
반복 적으로 사용됨으로써 심벌에 전체적인 통일감을 주게
됩니다
2)균형
· 강조에 의한 균형
- 안쪽 원에서의 균형 : 4등분 칸 안의
색상 배치를 꼭지점끼리 대칭적 관계에
있는 것 끼리 색을 통일하여 색상의 강
조와 함께 수직 수평 등분선이 함께 강조 되어 보입니다.
- 외부 원의 검은 그라데이션 : 로고부분을 밝게 하여 시선
을 유도하고 로고 부분에 무게감이 실려서 시각적으로 불안
정해 보일 수 있는 부분을 보완해 바깥원의 밑 부분 배경에
는 어두운 검정색을 깔아주었습니다.
· 대칭적 균형
- 원을 4등분하여 생긴 원뿔모양의 면이 꼭지점을 기준으로
같은 색깔끼리 대칭으로 마주 보게끔 되어있어 균형적입니
다.
3)색과 율동감
흰색과 청색을 대칭 시켜놓았을 때 흰색은 명시도가 높은 팽창 색 이고 청색은 후퇴 색이므로 깊이가 더 들어가 보이게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색을 반복적으로 배치 시켜 놓음으로서 율동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변화
* 외부 원의 검은 그라데이션
: 글자 색(흰색)과 배경색(검정)에 명도 차이에 변화를 주어 주목성 높여 주었습니다. 그리고 배경(검은색 그라데이션)색 역시 명도차에 변화를 주어 입체감 주목성을 준 것입니다.
* 안쪽 원의 4등분 면 색
: 후퇴 색 (청색) 과 진출(흰색) 색이 반복적으로 표현되어 시각의 움직임에 변화를 주게 됩니다.
결론 - BMW의 디자인 분석 후기
디자인 분석 과제의 주제로 BMW 심벌을 분석하면서 어떤 디자인이든지 눈으로 보기에 단순해 보인다고 해서 조형의 원리나 요소들까지 단순 하지 않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예전에는 BMW의 로고를 보면서 왜 저런 대 기업에서 로고를 좀 더 사이버틱 하고 멋지게 만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분석을 마치고 나서는 심볼은 자주 바꾸고 화려하다고 좋을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디자인의 부가적 요소인 고객이 느끼는 친밀감, 인지도 등이 가지는 브랜드 파워적 이미지 대해서도 알게 되어서 무척 유익했습니다.
· 4개의 영역에 대한 의미
백색과 청으로 채워진 4구간은 항공기, 오토바이, 자동차, 배의 엔진을 상징합니다. 그것으로 항공기의 엔진을 만드는데서 시작하여 오토바이를 만들고 이어서 자동차를 만들었던 BMW의 역사를 대변해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BMW 심벌은 형태, 색, 4개의 영역의 의미 모두 역사와 관련 있습니다.
· 심벌의 Brand Identity 적 의미
BMW 는 호사성(Luxu)과 역동성(sport)을 함께 주는 기업의 이미지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성능과 호사성은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필수요소적인 조건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요건들을 둘 다 만족 시키기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BMW는 이러한 소비자들의 심리를 이용한 소비시장을 노리고 성공한 기업입니다.
실예로 BMW는 1931년 이래로 자동차 앞면의 그릴 모양을 동일하게 유지하며 고급차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런 호사성과 역동성에 잘 부합하는 이미지를 상표, 심벌, 로고, 포장, 제품디자인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반복적으로 제시해 기업이나 제품에 대해 친밀감과 호감, 신뢰도를 형성하게 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BMW는 시각적 정체성을 추구하고 있는 대표적인 단일형 시각 Identity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BMW는 승용차 브랜드로 지금껏 알려져 왔으나 스포츠웨어와 자동차에 필요한 액세서리 등을 생산 브랜드를 확장 시켰습니다.
그 후 BMW는 1972년부터 의식적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확립하려고 노력해 왔으며 심벌마크를 축으로 한 다양한 응용 디자인은 세련된 이미지 친밀감형성으로 BMW의 브랜드에 신뢰성을 느낄 수 있게 합니다.
또한 명확하게 콘셉트가 받쳐주는 BMW의 토탈 디자인은 세계를 무대로한 종합적인 기업 커뮤늬케이션 전략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효과 : 자동차의 성능과 격조를 연상하겠끔 강한 심벌마크로 디자인하여 기업의 성격과 이미지를 잘 반영 하였다.
본론 - 디자인 요소 분석
1) 선과 형태
안쪽 원을 나눈 수직 수평선이 안정감을 줍니다. 원에 쓰인 곡선이 부드럽고 유연한 느낌을 줍니다.
형태가 단순하여 기억되기 쉽고 받아 드리기에 부담이 없습니다.
2) 면
원을 4등분하여 생긴 원뿔형태의 4개의 면을 찾을 수 있습니다.면을 통한 반복효과, 면의 대칭적 구조가 시각적으로 안정감을 들게 합니다.
면의 대칭구조를 X처럼 사선형식의 배치로 본다면 동적인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마치 프로펠러가 돌아가는 듯한 느낌)
3) 색
심벌에 사용된 색은 푸른색과 흰색으로
흰색은 명시도가 높고 팽창되어 보이는
색이고 푸른색은 후퇴색으로 들어가 보이
는 효과를 보인다.
또한 이런 시각적 차이를 가진 색이 교차
되면서 조합되어 있으므로 명시도가 높으면서 깔끔하고
청량한 느낌이 들게 됩니다.
색의 상징화
형태가 푸른 하늘에서 돌아가는 프로펠러움직임을 나타내
는 것이라고 할 때 흰색은 프로펠러를 청색은 푸른 하늘을
상징하여 나타낸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재질 감
시각적인 재질 감 : BMW 로고에 반사광과 입체적인 명암
표현을 보았을 때 시각적으로 금속의 재질 감이 떠오르게
됩니다.
BMW로고 뒤에 검정색 그라데이션을 보면 검게 코팅된 자동
차의 표면이 연상되며 심벌의 입체감이 생깁니다.
본론 - 디자인 원리적 분석
1)통일감과 반복
안쪽의 원안에 양쪽에 대칭으로 마주보
고 있는(꼭지점 기준으로) 색을 통일 시
켜 반복적인 색의 교차에서 오는 통일감
이 생겨 안정적인 느낌이 듭니다.
원을 가로 세로로 90 로 균일하게 등분한 것에서 통일감
이 생깁니다.
전체적인 아웃라인 형태와 안쪽의 기본 형태가 원으로 통
일되어서 안쪽 원의 수직 수평에서 올 수 있는 딱딱하고 지
루하고 너무 단조로울 수 있는 느낌을 보정해 줍니다.
기본적인 아웃라인의 형태는 원으로 통일 시켰고 선의 형태
는 수직 수평으로 통일 되고, 색상 또한 흰색과 푸른색이
반복 적으로 사용됨으로써 심벌에 전체적인 통일감을 주게
됩니다
2)균형
· 강조에 의한 균형
- 안쪽 원에서의 균형 : 4등분 칸 안의
색상 배치를 꼭지점끼리 대칭적 관계에
있는 것 끼리 색을 통일하여 색상의 강
조와 함께 수직 수평 등분선이 함께 강조 되어 보입니다.
- 외부 원의 검은 그라데이션 : 로고부분을 밝게 하여 시선
을 유도하고 로고 부분에 무게감이 실려서 시각적으로 불안
정해 보일 수 있는 부분을 보완해 바깥원의 밑 부분 배경에
는 어두운 검정색을 깔아주었습니다.
· 대칭적 균형
- 원을 4등분하여 생긴 원뿔모양의 면이 꼭지점을 기준으로
같은 색깔끼리 대칭으로 마주 보게끔 되어있어 균형적입니
다.
3)색과 율동감
흰색과 청색을 대칭 시켜놓았을 때 흰색은 명시도가 높은 팽창 색 이고 청색은 후퇴 색이므로 깊이가 더 들어가 보이게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색을 반복적으로 배치 시켜 놓음으로서 율동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변화
* 외부 원의 검은 그라데이션
: 글자 색(흰색)과 배경색(검정)에 명도 차이에 변화를 주어 주목성 높여 주었습니다. 그리고 배경(검은색 그라데이션)색 역시 명도차에 변화를 주어 입체감 주목성을 준 것입니다.
* 안쪽 원의 4등분 면 색
: 후퇴 색 (청색) 과 진출(흰색) 색이 반복적으로 표현되어 시각의 움직임에 변화를 주게 됩니다.
결론 - BMW의 디자인 분석 후기
디자인 분석 과제의 주제로 BMW 심벌을 분석하면서 어떤 디자인이든지 눈으로 보기에 단순해 보인다고 해서 조형의 원리나 요소들까지 단순 하지 않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예전에는 BMW의 로고를 보면서 왜 저런 대 기업에서 로고를 좀 더 사이버틱 하고 멋지게 만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분석을 마치고 나서는 심볼은 자주 바꾸고 화려하다고 좋을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디자인의 부가적 요소인 고객이 느끼는 친밀감, 인지도 등이 가지는 브랜드 파워적 이미지 대해서도 알게 되어서 무척 유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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