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죽음준비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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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노인 죽음준비에 대한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노인의 죽음 준비
1. 노인의 죽음
2. 죽음의 개념
3 노인이 인식한 죽음의 의미

Ⅱ. 임종의 단계와 심리상태
1. 임종 단계
2. 죽음인식 형태
3. 말기환자의 심리
4. 임종 환자의 영적 반응

Ⅲ. 안락사의 정의와 분류
1. 안락사의 정의
2. 안락사 생명체의 의사에 따른 구분
3. 안락사 행위자의 행위에 따른 구분
4. 안락사 생존의 윤리성에 따른 구분

본문내용

이다. 카르페니토 (1983)에 의하면, 영적 고통은 힘과 희망의 근원이 되는 믿음이나 가치 체계가 붕괴되는 것으로 경험하는 위험한 상태라고 하였다. 또한 이러한 영적 고통은 죄의식, 종교의식을 수용할 수 없는 것, 자신의 삶과 실제 처하고 있는 환경에 대한 의미감 결여, 하나님과의 관계가 붕괴되는 것, 의미 있는 사람을 용서하지 못하는 것과 관련된다고 하였다. 손더스(1990)는 영적 고통의 특성으로 의미를 추구하는 것, 무의미에 직면하는 것, 경청자를 필요로 하는 것, 침묵 가운데 고통을 공유하고 어려움을 견디는 것 등을 제시하였다. 영적 요구는 인간이 하나님(초월자)과의 역동적인 개인적 관계를 확립하고 유지하는데 필요한 요인이다. 말기 환자의 영적 요구는 의미의 추구, 용서, 사랑과 희망으로 대별하여 설명된다. 플레스너(1982)에 의하면 인간은 하나님과의 사랑 관계의 결핍, 건전한 자기애와 타인과 사랑을 주고받을 수 있는 능력의 결핍, 하나님에 대한 개방성과 분노 및 소외감으로 인한 신뢰의 부족, 내적 공허로 인한 생의 의미와 목적의 결핍이 있을 때 영적 요구를 표현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임종자 모두가 영적인 고통과 영적인 요구를 경험하는 것은 아니며, 그 정도에서도 개인적인 차이가 있다. 따라서 죽음을 앞둔 환자와 가족의 영적 고통을 깊이 헤아려 고통을 경감시켜 주고 영적 요구를 최대로 충족시켜 주어야 한다. 이는 임종 환자의 삶의 질을 죽는 순간까지 극대화 시켜 주고 내세에 대한 희망을 가지고 평안한 죽음을 맞이할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이다.
Ⅲ. 안락사의 정의와 분류
1. 안락사의 정의
안락사란 심한 고통이 없는 편안한 죽음, 아름답고 존엄한 죽음, 잠자는 것과 같은 평화로운 죽음을 뜻하는 그리스의 말에서 유래했다. 수세기 전 이 말은 말기 환자가 삶의 마지막 순간을 보내는 동안 가능한 최대한으로 자유롭게 한다는 자비롭고 윤리적 관행을 지칭하는 말이었다. 그러나 오늘날에 와서는 그 말의 본래 의미를 상실하여 질병의 고통이나 단말마의 고통을 없애려는 어떤 의학적 조치를 의미하게 되었다. 안락사는 지킬 수 없는 노인이나 장애자의 생명을 폐기할 수 있는 위험을 안고 있으며 극도의 고통을 끝내기 위한 ‘안락 살해’를 뜻하는 보다 특수한 의미로 안락사란 말을 사용하고 있다. 옛날과 달리 현재에는 인간생명이 불가역적인 죽음의 방향에서 인식되었을 때 합리주의적인 발상에 의해 이를 인위적으로 단축시켜 죽음에 이르게 하는 인간의 행위라는 안락사의 정의가 가장 널리 받아들이고 있는 실정이다.
- 안락사가 성립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5가지 요소
① 행위자와 환자(agent and subject):안락사는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행한 것이다.
② 행위자의 의도(intention of agent):행위자는 환자의 죽음을 야기하려는 의도를 지닌다.
③ 행위자의 동기(motive of agent):행위자는 환자에게 최선의 이익을 베풀려는 동기에서 행동한다.
④ 인과적 근접성(casual proximity):행위자가 행한 것 혹은 하지 않으려는 선택한 것이 그 환자 죽음의 원인이다.
⑤ 결과(outcome) : 그 행위의 결과로 그 환자가 죽는다.
2. 안락사 생명체의 의사에 따른 구분
(1) 자의적 안락사
생명주체의 자발적 의사에 따르는 안락사를 말하는 것으로 이는 다시 어떤 생명주체의 명령, 의뢰 또는 신청 등의 적극적 요구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것인 의뢰적 안락사와 적극적으로 원하는 것은 아니나, 안락사를 승낙하여 이루어진 경우, 즉 소극적인 의사에 의한 경우인 승인적 안락사로 구분된다.
(2) 비임의적 안락사
생명주체가 의사를 표시 할 수 없거나 그 결정이 불가능한 경우 또는 가능하다 할지라도 외부에서 이를 이해 할 수 없을 때, 즉 표현되고 있으나 시행자에게 정확히 전달되지 않은 상황에서 시행되는 것을 말한다.
(3) 타의적 안락사
생명주체가 적극적으로 반대하는데도 불구하고 이에 반하여 시행자가 실시하는 것으로 일명 ‘강제적 안락사’라고도 한다.
3. 안락사 행위자의 행위에 따른 구분
(1) 소극적 안락사
생명체가 어떤 원인으로 죽음의 과정에 들어선 것이 확실할 때 시행자가 그 진행을 일시적이나마 저지하거나 지연시킬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이를 방관하는 것으로 일명 ‘부작위적 안락사’라고도 한다.
(2) 간접적 안락사
어떤 일정한 현실적 변화를 목표로 한 자기의 의도적 행위가 결과적으로 죽음이라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이를 행하여 결과적으로 죽음이 야기되는 것으로 일명 ‘결과적 안락사’라고 표현하는 경우도 있다.
(3) 적극적 안락사
행위자가 어떤 생명주체를 죽음을 단축시킬 것을 처음부터 목적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말하며 ‘작위적 안락사’라고도 한다.
4. 안락사 생존의 윤리성에 따른 구분
(1) 자비적 안락사
인내하기 힘든 격렬한 아픔 그것도 진정될 가능성이 없는 경우 이러한 육체적 고통을 지닌 인간생명은 무의미한 존재이기 때문에 거부한다는 것이다. 즉, 고통을 견디어 나가는 것이 일과에 전부가 되는 상태에서 생존이란 무의미하기 때문에 그 생명은 단축되는 것이 오히려 자비로운 행위란 것이다. 따라서 이것을 ‘반고통사’로 표현하기도 한다.
(3) 존엄적 안락사
비이성적인 인간 생명은 무의미한 생존이기 때문에 이를 거부한다는 것이다. 의식이 없어 정신적인 활동이 전혀 불가능한 ‘산송장’으로서의 인간은 의미가 없기에, 즉 인간의 생존가치가 없기에 인격의 존엄을 지키기 위하여 생명을 단축시켜야 한다는 것으로 단지 ‘존엄사’라고도 한다.
(4) 도태적 안락사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서 다른 사람과 일정한 연대성을 지니고 생활하는 공동체의 한 구성원이다. 어떤 생명체가 때로는 질병이나 사고로 심신의 상태가 극도로 약화되어 공동체가 많은 부담이 되며, 그 희생을 더 이상 인내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즉 이렇게 공동체에 큰 부담이 되는 생명 주체는 생존의 의미가 없다고 거부되는 것이다. 쓸모없는 존재로서의 생명 주체의 배제는 공동체의 부정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강화의 방향에서 나오게 된 이론으로 도태사라고 표현하기도 하고 일명 포기적 안락사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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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1.25
  • 저작시기2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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