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와 가상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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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포츠와 가상광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이슈선정이유

본론
가상광고의 정의
가상광고의 등장배경
가상광고의 사례
가상광고의 장점 및 효과
가상광고의 문제점

결론
의견 및 개선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마의 주인공이 사용하는 휴대폰 브랜드를
노키아에서 삼성전자로 바꾸는 것도 식은 죽 먹기인 것이다.
5.가상광고의 문제점
1) 가상광고는 광고의 방송집중을 더욱 심화시켜 미디어 산업의 균형적인 발전을 저해한다는 지적이다. 매체간의 균형발전을 저해한다. 방송광고 시장은 공중파 3사가 전체 광고시장의 80%를 점유하고 있는 독과점 시장이다.
텔레비전의 경우 광고 점유율은 점점 늘어가고 있는 반면, 신문의 광고 점유율이
점점 줄어드는 추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텔레비전의 가상광고 허용은 광고의 방
송 집중을 더욱 심화시켜 미디어 산업의 균형적인 발전을 저해하게 될 것이다.
2) 가상광고 허용에 따른 광고의 방송 집중은 미디어 산업의 균형적인 발전을 저해
할 뿐 아니라, 방송 프로그램의 심각한 상업화를 초래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가상광고는 프로그램 속에 광고를 포함시키는 일종의 간접광고로 흐를 수 있는 성
격의 것으로,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광고주의 영향력이 강해질 수 있고, 보다 많은
광고 수입을 얻기 위해 방송사들은 시청률 위주의 상업적 방송을 행하게 될 것이
다.
3) 가상광고 허용에 따른 광고의 방송 집중은 국내 스포츠 경기 단체들에게도 큰
타격을 입혀 국내 스포츠의 황폐화를 초래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방송위원회는 가상광고가 도입되면 국내 스포츠 경기의 해외중계를 통해 국산 브
랜드가 홍보 될 것이고, 또한 스포츠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는 주장을 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주장에 대해 국내 스포츠 경기 단체들은 “가뜩이나 적자에 허덕이
는 국내 프로 스포츠계에 큰 타격을 줄 것”이라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가상광고
가 허용되면 광고주들은 운동장에 설치한 빌보드 광고판보다는 효과가 큰 가상광고
에 눈을 돌릴 가능성이 많다. 그 결과 스포츠단체의 수입으로 갈 돈이 방송국으로
가게 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즉, 스포츠산업의 수입은 경기장의 입장료, 방송국 중
계료, 기업에서 나오는 광고비 등으로 구성되는데, 가상광고가 허용되면 스포츠산업
은 중요한 재원을 잃어 심각한 타격을 입게 되고, 이는 곧 국내 스포츠산업의 황폐
화를 가져와 방송위원회에서 기대하는 스포츠 활성화와는 완전히 반대의 효과를 가
져 올 것이라는 주장이다.
4) 시청자의 ‘볼 권리’를 무시하고 방송사만을 위한 정책이라는 지적이다.
방송 문화 진흥원이 발간한 ‘2001 시청자 조사’ 결과를 보면 국민의 70% 이상이
“현재 방송 광고량이 많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행 텔레비전 광고시간
은 프로그램 시간의 10% 이내로 되어있다. 그런데 가상광고 시행에 따르면 스포츠
중계 방송에 한해, 기존 광고시간에 별도로 가상광고 시간을 3% 추가하게 되는 것
으로, 그렇지 않아도 시청자들이 광고량이 많다고 생각하는 현 시점에서 가상광고
를 시행하여 결과적으로 방송광고시간을 늘리는 것은 시청자의 권리를 완전히 무시
한 정책결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이는 광고와 프로그램 콘텐츠의 명확한 구분을 규
정한 현행 방송법의 취지와도 배치된다. 스포츠 프로그램에 한정한다고 해도, 시청
자들이 방해 받지 않고 운동경기중계를 시청을 할 수 있는 권리를 심하게 침해할
위험성이 분명하다.
Ⅲ. 결론
1. 의견 및 개선점
1) 가상광고를 시행하게 될 경우, 방송사에만 광고 수익이 돌아가지 않도록 법적
조치를 한다.
많은 스포츠 단체들은 가상광고 시행 시, 가상광고의 수익이 스포츠 단체가 아닌
방송사로 갈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이러한 점은 현재, 스포츠 경기장에 있는 입갑
들의 수익이 스포츠 단체에게 돌아가는 것에 반해서, 가상광고는 방송을 통해서만
행해지는 광고이기 때문에, 방송사에게 광고수익이 돌아간다는 점을 염두해 둔 우려 사항이다.
그러나 이러한 점은, 가상광고에서 얻어지는 광고 수익을 무조건 방송사에게만 돌아가게 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 비율로 방송사와 스포츠 단체가 나눠가질 수 있도록 법적 조항을 만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스포츠 단체가 수입원을 무조건 방송사에게 빼앗기다시피 하는 것보다는 이러한 방법이 시행 되었을 때, 방송사가 모두 수익을 가질 때보다 국내 스포츠의 경쟁력 향상 부분이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2) 시청자 시청권 침해를 최대한 줄이는 방침으로 세부적 규칙을 마련한다.
가상광고가 시청자에게 줄 혼란을 고려하여 시청권 침해를 최대한 줄이는 방침으로 세부적인 규칙을 마련하여 무분별한 도입은 막아야 한다.
- 가상광고의 도입 근거를 마련하는 방송법개정안이 국회 업무보고에 제출되면서 사회적으로 많은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 그만큼 가상광고에는 많은 장점이 있고 그에 반해 여러 문제점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장점을 위해 단점을 무시하거나 단점이 있기 때문에 장점을 포기하는 것보다는 장점을 더욱 극대화 시키고 단점을 보완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가상광고의 도입으로 인해 피해를 입는 사람들이 분명 존재할 것이다. 방송사를 제외한 다른 미디어매체와 스포츠 단체들은 많은 재정적인 손해를 입을 것이고 시청자들 역시 권리를 침해 받는 일을 겪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이 부분들을 조절하고 최소한의 피해를 입는 한도 안에서 부분적으로 가상광고의 도입을 이루어 내야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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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희정(2002), 가상광고 도입은 필요한가?, 와우진(www.wowzine.net), 제18호.
안종배(2002), 한국디지털TV방송의 광고효과와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광
고학연구, 13호
김정수(2002), 스포츠 중계는 더 재미있게 광고 전달은 더 효과적으로, KAA 학회지
양걸(2005), 스포츠 중계 방송 활성화를 위한 가상광고의 광고효과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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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1.26
  • 저작시기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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