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과 심리사회적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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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에릭슨과 심리사회적 발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에릭슨의 생애

Ⅱ. 에릭슨 발달 이론의 배경
1. 이론의 기초
2.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
3. 인간 본성에 관한 에릭슨의 기본가정

Ⅲ.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1. 주요 특성과 원리
2. 발달 단계

Ⅳ. 기독교 관점에서 자아발달 교육

Ⅴ.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게는 고도로 개인적이고 실존적인 문제에 접근해야 한다. 그들의 이상과 가치관에 관심하는 것이다. 정체성 형성은 하나의 고통스런 투쟁이다. 이 정체성은 마술적인 회개의식에 의해 형성되지 않는다. 정체성은 자기성찰과 성서학습, 독서와 의미 있는 경험을 통해 형성된다. 교사는 이들에게 정체성 형성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다.
청소년에게는 에릭슨의 말과 같이 친밀감이 형성되면 신앙이 발달한다. 여기서의 친밀감은 성과 우정이다. 친밀감이 형성되지 않으면 고립감과 경쟁심, 공격적이고 소모적인 생활자세를 취한다. 친밀감은 사랑과 충성을 요구한다. 사랑과 충성은 강도 높게 기독교 전통 속에서 전승되어 오고 있다. 이와 같은 사랑과 충성 교육을 통해 다음 단계의 고백신앙이 출현한다.
3. 장년부 자아발달 교육
미래의 이상적인 사회와 차세대 양육에 관심을 가지는 장년기는 성취한 것이 미흡할 때는 정체감을 느낀다. 기독교 교육은 이들에게 필요한 돌봄의 능력을 훈련한다. 이들의 신앙 스타일을 세계적이고 우주적으로 안내한다. 장년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를 통해 다른 사람을 돌보는데 자신의 생을 불사를 수 있는 영감을 얻고 결실신앙의 단계에 들어선다. 교회는 다른 사람을 돌보기 위해 설립된 봉사공동체이다.
장년기는 우기를 가지고 있다. 술 중독, 자살, 불신앙, 직업의 변동, 독립하기 시작하는 자녀, 체력 감소 등이 그 위기이다. 이 위기에 대처하는 기독교교육이 필요하다. 부부교실, 부부 대화훈련, 예비 부모교육, 외짝 부모 후원집단, 행복한 가정교실 등을 개최한다.
어머니가 독점하는 자녀 양육 방식이 일생동안 사람들의 성장을 저해하는 인격문제를 유발 시킨다. 자녀들은 아버지와의 경험부족으로 발달을 가로막는 감정에 사로잡힌다. 즉 어머니라는 한 여성에 의존함으로써만 살아남을 수 있다는 느낌과 여성에게 삶과 죽음의 마술적인 힘이 있다는 두려움의 감정을 나타낸다.
죽음에 대해서 서서히 생각하는 노년부 에게는 생의 궁극적 의미를 교육함으로써 통합적인 신앙을 교육할 수 있다. 노인학교를 개설하여 참된 지혜가 무엇인지를 교육한다. 참된 지혜란 생명의 의미뿐 아니라 죽음의 신비까지 간파하여 그것을 기꺼이 맞이하는 것이다. 이 신비는 생명과 죽음의 의미를 하나로 통합하신 하나님과의 연합에서 성취된다.
발달 단계
심리사회적 인성위기(밝은자아/어두운자아
주요관계
미 덕
악 덕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신앙교육 방법
영아기(0-1)
신뢰감 대 불신감
어머니
희 망
움츠림,대식,폭음, 폭식
주고받기:양육자와의 관계에서 주고받는 만족, 불만족정도, 긍정적 거울, 안전한 분위기, 욕구총족
걸음마기(2-3)
자율성 대 의심
부모님
의지력
충동적,신경질
참고 배설하기:배변훈련에 따른 부모와의 관계, 소중한 대우
학동전기(3-6)
자발성 대 죄책감
가 족
목 적
억제, 탐욕,욕심
창조, 시도: 가족관계, 놀이활동, 호기심, 상상력,공감
학동기(6-11)
근면성 대 열등감
이웃,학교
능력,적격성
비활발,질투
솔선적 시도,협력적 시도: 학동기 학습에서 적절성 성취,모범동성
청소년기(11-18)
주체성 대 역할혼란
또래/동료,외부집단,리더쉽모델
충 성
거부, 거만
자아확인, 상호작용: 동년배 그룹과의 관계, 모델 지도자 필요, 사생활 존중, 집단활동, 경청, 자신감
성인초기(18-30)
친밀성 대 고립감
동성,이성,친구
사 랑
배타성,호색한
양보,자아발견:배우자,어린이,이성과의 친밀감
중년기(30-65)
생산성 대 자아몰두
배우자:(분업과 가사공유)
배려,돌봄
요청거절, 무관심
출산,양육,직업성취,문화계승,사회봉사,후세대 양성
완숙기(65- )
자아주체성 대 절망
인류,우리들
지 혜
우울증,오만함
실존확립, 현실수용
Ⅴ. 평가
많은 사람들은 프로이드의 이론보다 에릭슨의 이론을 더 선호 한다. 그 이유는 인간의 성적 본능을 지나치게 강조한 프로이드에 비해 인간의 이성과 적응을 강조한 에릭슨의 이론이 훨씬 더 호소력이 있기 때문이다. 에릭슨은 프로이드 이론의 경험적 기초를 확장하여 정신분석이론의 신뢰도와 적용가능성을 증가시켰다. 다시 말하면, 에릭슨은 심리성적 단계에 심리사회적 단계를, 생물학적 영향에 문화적 영향을, 자아방어에 자아정체감을, 비정상적인 연구대상에 정상적인 연구대상을, 특정한 문화적 시각에 비교 문화적 시각을, 아동기에 대한 성인의 회상에서 아동에 대한 관찰을, 그리고 아동발달에 성인발달을 첨가시켰던 것이다. 특히 인간발달에서 전 생애 발달적 접근을 한 점과 문화적 상대성을 인정한 점은 에릭슨의 매우 중요한 공헌이라 할 수 있다.
에릭슨은 전 인생의 주기를 망라하는 전 생애 발달 이론을 제시한 최초의 인물이다. 그의 관심이 인간의 성적 본능으로부터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으로 옮겨지게 된 것은 발달단계의 사회적 기원에 대한 관심이라든가 인류학적 연구에 힘입은 것이다. 자아정체감의 획득이 이 이론의 핵심적 개념이며, 정체감 탐색의 문제는 청년기의 두드러진 특징이 된다.
한편, 에릭슨 이론의 단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념정의가 명확하지 못하고, 발달의 원인이 무엇인가에 대한 기술만 있고 설명이 없다는 것이다. 둘째, 그의 단계이론에서 각 단계로의 전환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그 기제가 명확하지 않다는 점 또한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셋째, 성인 발달 단계의 연령구분이 아동기에 비해 모호하고, 다른 문화권 혹은 같은 문화권이라고 하더라도 시대에 따른 차이가 있어 보편적인 적용이 힘들다는 지적이다. 넷째, 프로이드 이론과는 달리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을 지지해주는 연구가 턱없이 부족한 실정으로 이론의 유용성이 프로이드보다 낮다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에릭슨은 자신의 이론에 대한 비판에 응답하고, 잘못 이해되고 있다고 생각한 문제를 명료화하면서 계속해서 자신의 이론을 수정하고 확장해나갔다. 뿐만 아니라 경험적 연구로부터 주목할 만한 지지를 받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김관웅 외(2005) 놀이와 아동발달, 시그마 프레스
김광웅 외(2004) 아동발달, 형설
이순형 외(2006) 보육과정, 학지사
김태련 외(1999) 발달심리학, 박영사
김광웅 외(2004) 아동발달. 형설
정옥분(2006)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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