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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소비자의 태도
1. 신뢰성(ad credibility)
2. 지각(ad perception)
3. 광고주에 대한 태도(attitude toward the advertiser)
4. 광고에 대한 태도(attitude toward adversing)
5. 분위기(mood)

Ⅲ. 스포츠소비의 개념

Ⅳ. 스포츠소비와 소비자행동

Ⅴ. 스포츠소비자의 개념

Ⅵ. 스포츠소비자의 역할
1. 스포츠 소비자 역할사회화
2. 스포츠 소비와 매스 미디어
3. 미디어 수용자의 욕구특성과 스포츠 소비와의 관계

Ⅶ. 스포츠소비자와 스포츠시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적 생존욕구에 기인하는 심리이다. 그리고 인간의 모든 심리적, 사회적 행동은 정서적 긴장감소를 위한 계속적이고 기본적인 욕구로부터 유발되는 것으로 매스 미디어에서 제공되는 오락에는 광범위하고 다양한 쾌락원이 있기 때문에 인간은 오락추구심리를 갖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정보추구와 오락추구는 인간의 기본욕구로서 전술한 개인의 욕구로서 인지적, 정의적, 통합적, 도피적 욕구와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다.
McPherson(1972)은 스포츠 소비를 참가 내용의 성질에 따라 행동적 참가, 인지적 참가, 정의적 참가로 구분하였다. 행동적 참가란, 직접 관람자 즉 운동장이나 체육관 등과 같은 경기 현장에서 직접 스포츠를 관람하는 경우를 의미하며, 간접 관람자는 매스컴이나 대화를 통하여 스포츠와 관계를 맺고 있는 팬들을 의미한다. 인지적 참가란, 학교, 사회기관, 매스컴, 대화 등을 통하여 스포츠에 관한 일정 정보를 수용함으로써 이루어 지는 참가이다. 이러한 정보에는 스포츠 역사, 규칙, 기술, 전략, 선수, 팀, 경기전적 등에 관한 지식 등이 있다. 정의적 참가란, 실제 스포츠 상황에 참가하지는 않지만 간접적이나마 어떤 특적 선수나 팀에 대하여 감정적 태도성향을 표출하는 참가라 할 수 있다. 직접 소비는 개인이 스포츠 경기장에 관중의 일원으로 참석하는 것이며(McPherson, 1972), 간접 소비는 대중매체(TV, 라디오, 신문, 잡지) 또는 대화를 통하여 스포츠와 관계를 맺는 것을 의미한다(Kenyon, 1972).
이와 같이 수용자의 심리적 속성은 정보 및 오락추구와 같은 기본적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스포츠는 그러한 인간의 기본욕구를 충족시키는 기제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최근의 경향은 직접 소비보다 간접 소비가 증대하고 나아가 생활양식의 일부분으로 이미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즉, 대중들의 심리적 욕구를 해결하는 데 있어 매스 미디어를 통해 전달되는 스포츠의 역할이 강화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대중들은 끊임없이 새로운 정보와 오락성이 강한 문화를 원하게 될 것이며, 이러한 욕구는 스포츠를 생산하는 각 기관과 단체에서 개발시키고 충족시켜야 될 문제라고 사료된다.
Ⅶ. 스포츠소비자와 스포츠시장
시장이라고 하는 말은 연구자에 따라서 달리 해석할 수 있지만 김병식(1997)은 스포츠 시장(Sports Market)은 개인이나 조직들로 제품에 대한 구매 욕구를 갖고 그러한 제품을 구매하기 위한 능력의지권한을 갖는 사람들의 집합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김치조(1993)는 공급자와 수요자가 상품의 이전에 수반하는 재결정을 하는 여건에 있어서 모든 힘과 제 조건의 종합, 상품의 잠재 구매자의 총수요, 교환의 관계가 작용하는 여건 내지는 영역, 생산자에서 소비자 내지는 사용자에게 상품의 흐름을 관리하는 경영자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스포츠 시장이란 스포츠에 이용되는 시설, 용구, 용품내지는 스포츠관람, 지도, 스포츠정보와 같은 현상이 유형(有形)의 물재(物財)와 무형(無形)의 서비스재(財)로서의 가치를 가지고 공급자와 수요자의 사이에서 교환되는 환경을 말하며 그 가운데에는 스포츠용구, 용품시장, 스포츠시설, 스포츠레슨, 스포츠이벤트, 스포츠선수, 스포츠지도자 등이 포함되고 스포츠에 제공되는 제화(財貨)의 종류에 따라서 분류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또한 山下(1980)는 스포츠시장을 스포츠 용구에 대한 수요, 스포츠 시설에 대한 수요, 스포츠기술에 대한 수요, 스포츠 이벤트에 대한 수요, 스포츠 관련 정보에 대한 수요로 분류할 수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으며, 스포츠시장은 스포츠 용구, 용품시장, 스포츠시설 서비스시장, 스포츠 레슨시장, 스포츠관련 인쇄물 시장과 같은 4가지 기본적 하위시장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즉 하나의 시장을 시스템으로서 파악하면 그것을 지탱하고 있는 요소로 재화, 정보, 기술 등의 여건이 불가결의 요소로 존재하고 이러한 요소들은 자금이 항상 관련된다. 그리고 각 요소가 다양하게 서로 관련하여 시장이 형성되어 있으며 모든 요소를 종합적으로 포함해서 구성된 것이 이벤트이다.
Kotler(1991)는 시장에 대하여 구매자와 판매자가 모여서 제품과 서비스를 교환하는 물리적인 장소, 제품에 관계되는 실제 내지는 잠재적인 거래를 하는 구매자와 판매자의 모든 것, 제품과 구매자와 관련된 모든 것이라고 하는 3가지로 정의하고 있다. 이상의 관점에서 스포츠 시장이란 스포츠제품의 현재 및 잠재적인 구매자의 모든 집합이라고 정의한다.
Pride & Ferrell(1989)은 스포츠 시장의 필요조건으로 사람들의 특별한 제품에 대한 욕구욕망필요감이 있어야 하고, 집단에 있는 사람들이 제품을 구매하기 위한 능력을 갖추어야 하며, 집단에 있는 사람들이 그들의 구매력을 사용할 의지가 있어야 하고, 집단에 있는 사람들이 특별한 제품을 구입하기 위한 권한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스포츠 시장을 스포츠시설선택, 직접관람스포츠, 간접관람스포츠, 스포츠 제품구매로 시장세분화를 실시한 것이다. 간접관람스포츠는 TV의 스포츠중계 시청, TV의 스포츠뉴스 시청, 라디오의 스포츠중계 청취, 라디오의 스포츠뉴스 청취, 신문의 스포츠면 구독, 스포츠 전문잡지 구매 등이 있으며, 직접관람스포츠에는 각종 스포츠의 직접관람이 있다. 스포츠제품 구매에는 스포츠의류, 신발, 가방, 모자, 음료, 헬스기구, 운동기구 등의 구매가 있으며, 스포츠시설선택에는 상업 스포츠 시설의 이용과 함께 스포츠 대회의 참가 등이 있다.
참고문헌
◎ 김종의, 소비자행동, 형설출판사, 2001
◎ 박재호, 소비자행동연구, 서울 탐구당, 1984
◎ 임종원 외, 소비자행동론, 서울 경문사, 2000
◎ 정상원·위성식·송주현, 스포츠 소비자의 기대 및 성과 유형에 관한 분석, 한국체육학회지, 1996
◎ 조재영, 소비자와 스포츠용품 브랜드의 관계에 대한 연구:대학생 소비자유형을 중심으로, 1999
◎ 한동철·김정구·성희승, 스포츠마케팅이 소비자의 기업동일시에 미치는 영향, 한국마케팅학회, 1999
◎ 허광일, 기업의 스포츠팀을 통한 마케팅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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