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성][문화정체성][문화정체성과 디지털미디어][문화정체성과 방송매체]정체성의 정의와 문화정체성의 정의 및 문화정체성과 디지털미디어, 문화정체성과 방송매체에 관한 분석(정체성, 문화정체성, 방송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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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체성][문화정체성][문화정체성과 디지털미디어][문화정체성과 방송매체]정체성의 정의와 문화정체성의 정의 및 문화정체성과 디지털미디어, 문화정체성과 방송매체에 관한 분석(정체성, 문화정체성, 방송매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정체성의 정의

Ⅲ. 문화정체성의 정의

Ⅳ. 문화정체성과 디지털미디어

Ⅴ. 문화정체성과 방송매체
1. 방송매체와 대중문화
2. 방송 프로그램과 문화정체성
3. 방송환경과 문화정체성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여 문화의 영역 역시 선진국 주도형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다양한 미디어기술의 개발에 의해 비언어적 학습을 가능케 하는 영상문화의 발달은 커다란 파급효과를 가져다주고 있다. 이러한 방송환경의 변화는 방송문화와 문화정체성을 보다 복합적이고 탄력적으로 고려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방송환경의 변화와 최근의 세계적 추세를 검토하면 다음과 같다(김규, 1991). 첫째, 정치질서의 변화는 방송문화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이데올로기적 동질성의 추구보다는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는 자국 중심적 신보수주의의 경향을 농후하게 나타내고 있다. 둘째, 경제의 블록화와 방송의 국제화는 각 권역별 지역내부에서 탈국경화 현상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동시에 경제가 중심이 된 지역화 경향은 방송의 지역별 통합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셋째, 계속되는 기술개혁은 다매체/다채널화, 전송서비스의 고급화, 매체의 상호융합,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개발, 그리고 세계화 현상 등의 결과를 가져오고 있다.
이와 더불어 방송의 제도적 차원에서의 변화도 감지할 수가 있는데, 우선 첫째로 상업화의 경향을 들 수 있다. 방송은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으로서 인정되고 있으며, 관련 산업간의 결합을 통한 전략산업으로서의 가치도 지닌다. 둘째, 방송재원의 다양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즉, 기존의 순수시청료, 광고료 외에, 시청료, 광고료, 협찬, 공익자금보조, 정부보조제도, 기부금 등이 다양하게 결합 또는 통합되는 방식으로 재원조달방법이 다양해지고 있다. 셋째, 규제 완화의 경향을 들 수 있다. 전파의 희소성이 사라지고, 다채널현상과 제도의 다양성, 시장경제원리, 국제화 현상 등이 나타나면서 방송국 설치 허가나, 갱신, 투자, 소유, 운영 면에서 규제완화의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 밖에도 수용자의 의식변화, 민영방송의 성장 및 공영방송의 위기, 소프트웨어 산업의 발달 등이 방송환경의 변화 사항들로서 지적될 수 있다. 여기서 특히 문화정체성과 관련하여서는 수용자집단의 의식변화나 문화적 수요의 측면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위성방송, 케이블 텔레비전 등의 확산에 힘입어 선택의 영역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문화를 비롯한 각종 정보들이 다품종 소량생산의 체제를 갖추어 가고 있는 것이다. 이와 병행하여, 이른바 이용자시대를 맞이하고 있는데, 단순한 시청자, 수용자, 소비자의 위치를 벗어나서 능동적으로 방송매체에 대처하는 적극적인 이용자의 위상이 강화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상에서 살펴 본 방송환경의 전반적인 변화추세는 문화정체성의 제고를 위해서도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항들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문화정체성의 문제는 환경에 대한 적응의 차원 뿐만 아니라, 환경을 개선하고자하는 의지와 창의력을 요구하는 문제이기도 하다.
방송매체를 통한 문화적 내용의 바람직한 창조와 수용을 위해서는 문화프로그램의 개발과 연구를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 이에 대해 박기성은 세 가지의 영역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한국 텔레비전 방송에 대한 많은 연구와 논평을 대상으로 하여 문화적 접근 방법에 의한 재평가를 시도하는 일; 둘째, 현재 방송되는 프로그램 전체를 대상으로 하여 문화적 연구를 직접 시도하는 일; 셋째, 문화학습 포맷을 개발하는 일.
그러나 이상의 세 가지 영역은 연구의 일반적 영역을 설정한다는 의미는 있으나 구체적인 연구내용과 방향을 제시하고 있지는 못하다. 즉, 방송문화와 문화정체성의 연구를 위한 사전적인 작업의 성격을 띤다고 할 수 있다. 문화정체성의 연구를 위해서는 보다 세부적이고 구체화된 연구영역과 연구방향을 설정해야 한다. 이미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문화정체성이라는 주제의식을 가지고 한국방송시장의 구조적 여건을 살피고, 프로그램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을 시도하는 일은, 문화정체성의 연구를 넘어서서 방송문화와 프로그램 질의 개선이라는 차원으로 확장될 수 있으며, 또 확장되어야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이 연구에서 문화정체성을 제고하기 위한 시론적인 방송연구의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방송시장의 구조와 프로그램분석이라는 외견상 통합되기 어려운 연구대상을 하나의 분석틀로 일관되게 정리검토하고자 한다. 또한 선진국의 방송문화정책에 있어서 방송규제 및 편성정책을 살핌으로써, 한국방송에 있어서 문화정체성을 제고하기 위한 구체적인 정책적 제안들을 모색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가 문화정체성이라는 어려운 주제를 다루고 있지만, 향후 다가올 시대적인 추세에 보다 유연하고 창의적으로 대처한다는 차원에서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와 관심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Ⅵ. 결론
오늘날 정체성의 문제가 중요한 학문적 주제로 부상하고 있다. 현실의 조건과 관계망은 무한대로 확장되고 부단히 변화하고 동요하고 있으며 이러한 속에서 현대인들은 끊임없이 새로운 경험과 가치들을 수용하면서 자신들의 역할과 사회적 위치를 성찰하지 않으면 안 된다(Giddens, 1990). 대중들은 문화적 세계화로 집약되는 변화 속에서 인터넷을 통하여, 직접적인 인적 교류를 통하여, 또는 텔레비전을 비롯한 대중문화의 유통을 통해서 시간적공간적 경험의 지평을 넓혀가고 있다.
특히 주목할만한 점은 정체성의 형성에 있어 생산관계에서 점유하는 위치의 영향력보다 라이프스타일의 동질성이나 문화적 취향의 공유와 같이 소비영역에서 발생하는 소속감이나 계층의식이 훨씬 중요해지고 있다는 점이다(Featherstone, 1990; Storey, 1999). 이러한 맥락에서 대중매체의 소비는 정치적 관점과 사회적 행동의 틀을 제공하고, 사람들이 그들 자신의 정체성을 만들어내는 문화적상징적 자원으로서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다.
참고문헌
김문조(1998), 정보화 사회:본질과 유형·정보화 시대의 미디어와 문화, 한국언론학회, 세계사
임동환(1993), 공영방송의 민족발전을 위한 프로그램 연구, 방송문화연구
탁석산, 한국의 정체성
현택수, 일상속의 대중문화 읽기
Alfred Grosser, 심재중 옮김(2001), 현대인의 정체성, 한울
Bhabha, Homi k(2002), 문화의 위치, 소명출판
Joana Breidenbach·Ina Zukrigl(2003), 춤추는 문화, 영림카디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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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2.0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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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806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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