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가족ㆍ집단ㆍ조직ㆍ지역사회ㆍ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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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가족ㆍ집단ㆍ조직ㆍ지역사회ㆍ문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가족ㆍ집단ㆍ조직ㆍ지역사회ㆍ문화
1.가족
1) 가족의 개념과 특성
2) 가족의 역할
3) 가족의 구조, 기능, 관계 및 생활주기
4) 부모의 양육 행동
5) 형제 자매와 출생순위
6) 가족구조의 변화
7) 가족기능의 변화
8) 가족이 인간행동에 미치는 영향
9) 가족과 사회복지실천

2.조직
1) 조직의 개념
2) 조직의 특성과 유형
3)조직생활에서 심리학의 응용
4) 작업동기
5) 리더쉽
6) 직무만족 및 조직태도
7) 조직이 인간행동에 미치는 영향
8) 조직과 사회복지실천

3.집단.
1) 집단의 개념과 특성
2)집단을 보는 여러 관점
3)집단의 분류
4)집단의 구조
5)집단의 발전
6) 타인의 존재가 개인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
7)탈개인화
8) 집단의 수행
9) 집단과 사회복지실천

< 소집단이론>
1. 인간관
2. 기본가정
3. 주요개념
4. 집단발달단계
5.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

4.지역사회
1) 지역사회의 개념
2) 지역사회의 특성과 유형
3) 지역사회가 인간행동에 미치는 영향
4) 지역사회와 사회복지실천

5.문화
1) 문화의 개념과 특성
2) 문화의 특성
3)문화가 인간행동에 미치는 영향
4) 문화와 사회복지실천

*토론
Q1. 인간의 발달과 성격은 유전과 환경이라는 두 가지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유전과 환경 중에서 어느 요인이 발달과 성격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토론해 보시오.

본문내용

발생한다. 또한 정보화시대의 고도의 창의성을 필요로하는 업무에 오히려 비 능률적일 수 있다는 점이다.
이승현)
관료제는 조직적으로 연계가 잘 되어 있기 때문에, 일도 능률적으로 할 수 있다.
하지만 상위 관료의 지시에 따라야 하므로 하위 관료들은 자신의 주장을 제대로 펼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상위 관리들이 부패를 하거나 하면 그 관료조직은 위태로워지고, 하위관리들의 불신감이 쌓이게 되고, 그렇게 되면 능률은 떨어지게 된다.
Q4. 우리 사회의 혈연, 지연, 학연 등의 연고주의와 가족주의 의식이 갖는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에 대해 토론해 보시오.
송철민)
연고주의와 가족주의는 서로 아는 사람들이 모임으로서 친목을 도모하고, 일을 처리할 때 서로 단합이 잘 되어서 일을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러한 연고주의나 가족주의가 좋은 것만 있는 것은 아니다. 이 연고주의와 가족주의는 서로 자신이 아는 지인에게 유리하게 돌아가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면접시험을 보러 갔을 때, 같은 학교 출신이라고, 같은 지역에 살았기 때문에 라는 이유로 더 능력이 좋은 사람대신 같은 학교 출신, 같은 지역 출신인 사람을 뽑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손은실)
우선 긍정적인 측면은 가족이나 가까운 측근들끼리의 친목과 정이 끈끈해지고, 서로간의 형식적인 관계가 아니라 정을 통한 인간관계라 할수있어 집단내의 결속력이 있을수 있다는점이 있고 부정적인 측면은 너무 정으로만 하다보니, 공사 구분이 어려울 수 있고, 합리적인 일처리가 어려울 수 있다. 극복하기 위해선 법의 개선도 필요 할 것이고 사람들의 의식을 방송매체나 시민들의 자발적인 캠패인 등의 활동으로써 의식을 개선애햐 할 것이며
그로 인해서 사람들이 양심적인 행동을 이끌어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아까 말한 법과 같은 강한 규제나 통제를 이용하여 처벌을 엄히 해야 할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승현)
혈연, 지연, 학연 등의 연고주의와 가족주의는 사람들이 사회에서 살아가면서 사람들과 인연을 맺을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고, 혈연, 지연 등에 관여되면 그 관련된 사람들이 일이 생기면 잘 뭉치고 많은 사람들이 모이게 되면, 잘 해결될 수도 있다.
하지만 가족주의와 연고주의는 직원을 채용하거나 할 때, 사람을 편파적으로 뽑을 수 있고, 지역감정을 더욱더 부추기는 일이 일어 날 수도 있다.
윤인선)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농경문화로서 공동체적인 성격과 유교사상으로 상하질서가 엄격하였다. 그러므로 혈연주의 및 연고주의 가족주의로 인한 현대관료사회에서는 투명성의 결여되고 부폐가 만연하다고 한다. 연줄이 없으면 조직에서도 승진이 어렵다. 또한 학벌주의로 교육계가 진통을 앓고 있다. 그러나 학연, 지연, 혈연, 가족의 전통적인 상부상조하는 미풍양속이 나쁘다고 마는 볼수 없다. 긍정적으로 계승 발전시키는 방법을 모색해 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최진주)
연고주의가 부패라고 말은 하지만 행동은 전혀 달리 한다는 걸 부정할 사람은 없는 것 같다. 우리 사회에서 혈연ㆍ지연ㆍ학연 등은 사회적 친화를 확대하는 가장 핵심적인 매개체이다. 종친회, 향우회, 동문회 등은 가족적 친밀성을 사회적 수준으로 확대하는 데 기여함은 물론이고, 계급ㆍ계층간의 융화와 공동체적 신뢰를 강화하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이처럼 연고주의에 근거한 다양한 결사의 구성도 공동체적 삶에 불가피할 뿐만 아니라, 민주주의 사회의 안정과 지속을 정당화하는 방편이 되기도 한다. 그런데 이러한 연고주의에 대한 집착이 너무 강력한 나머지, 타인이나 타집단에 대하여 '공격적인 배타성'을 보인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기도 한다. 또한 아는 사람을 잘 봐주고 친한 사람을 우선순위로 만들어 자신과 연관되어 있는 사람이 잘되면 당연히 자신에게도 이득이 있을 거라는 안일한 생각에 나오는 주의로 이런 행위는 모든 사람에게 공평성을 부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제대로 된 결과가 나오기가 힘들어져서 사회가 제 실력을 찾아서 적성에 맞게 가서 나라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부정적인 한 수단으로써 사회발전에 악영향을 부추이기도 한다. 이런 점들을 극복하기 위해선 법의 개선도 필요 할 것이고 사람들의 의식을 방송매체나 시민들의 자발적인 캠패인 등의 활동으로써 의식을 개선해야 할 것이며 그로 인해서 사람들이 양심적인 행동을 이끌어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아까 말한 법과 같은 강한 규제나 통제를 이용하여 처벌을 엄히 해야 할 것이다.
가족주의 의식 역시 역사상 광대한 국토와 인구를 가진 이웃나라라든가 강력한 무력으로 대륙을 종횡하는 침략세력에 비하여 한국은 좁은 국토 평화로운 국민성 높지 못한 경제력 등 제반 투쟁여건과 상황이 불리한 가운데 오로지 인격적 유대의 힘으로 그리고 정신과 이념의 굳건함으로 역동하는 역사무대를 극복해왔었고 가족주의는 그 원천이 되어온 우리의 소중한 전통이며 힘이며 한국지성사의 요핵으로서 그 외연에 공의정신을 거느리고 있는 것이므로 이미 민족의 영원한 가치로서도 손색이 없다. 그러므로 한 국민의 영원한 정신이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가족주의 의식은 어느 정도 개인의 삶을 제한하는 것이 사실이고 어떤 경우에는 고통을 줄 수도 있다. 지금 그 어떤 여건에서도 가족주의를 해체할 만한 대안이 성숙된 것이 없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개인과 가족의 조화 균형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가족주의정신을 현재에 다시 굳건하게 하고 적극화 하되 동시에 많은 근대적 문제를 풀어가는 열린 자세로 개인 화합의 중심이 되도록 발전되어 나아가야 할 것이다.
이성경)
연고주의와 가족주의 의식은 이미 현대사회에서 사회적으로 친화를 확대하는 가장 핵심적인 매개체임에는 틀림없는 것 같다. 여기에 집착을 해버리면 타 집단에 공격적인 배타성을 가지기 쉽다. 그렇지만 이런 연고주의가 가져다주는 긍정적 측면은 가족의 친밀을 사회적 수준으로 확대하는데 기여를 할 수 있고, 따라서 공동체적 신뢰를 강화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줄 수도 있다. 이미 우리 사회는 연고주의가 꾀나 중요한 시안이지만, 긍정적 캠페인이나 시민의식 장려를 통해서 과거 뇌물수수의 연고주의 같은 의식은 버려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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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2.06
  • 저작시기2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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