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육학 원론, 박이정(2-3부 부분 정리,요약)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국어교육학 원론(박영목외, 박이정)
제1부 국어 교육학의 기초
제1장 국어교육학의 특성
1.국어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
2.국어교육 현상에 대한 연구와 인접학문
3.국어교육 연구의 체계와 구조
4.국어과교육에 대한 연구의 내용과 방법
5.국어과 교육과 현장 연구
제2장 국어과 교육과정
1.국어과 교육의 성격과 목표
2.국어과 교육과정
제3장 국어과 교사
1,국어과 교육과 국어과 교사
2,국어과 교사 양성 체제와 임용
3.국어과 교사의 전문성과 역할

제2부 국어표현론
제1장 언어 표현 현상에 관한 연구 동향
1.작문 연구의 동향
2.현대의 작문 이론
3.작문 연구의 동향
제2장 언어 표현의 특성과 과정
1.말하기의 특성과 과정
2.쓰기의 특성과 과정
3.언어 표현의 모형
4.말하기와 쓰기
제3장 의사소통의 맥락과 전략
1.의사소통의 과정
2.의사소통의 맥락과 전략
제4장 말하기 지도와 쓰기 지도의 이론적 기초
1.말하기 지도
2.쓰기 지도
제5장 국어 지식과 국어 표현
1.국어교육과 국어지식의 정체성
2.표현 능력과 국어 지식
3.학문 문법과 기능 문법
제 6장 국어 지식 지도의 이론적 기초
1.국어지식 지도의 필요성
2.국어지식 지도의 방향
3.국어지식 교육의 내용
4.국어지식 교육 내용의 위계화 방안
5.국어지식 교수-학습 모형: 탐구학습

제3부 국어이해론
제1장 독서의 본질과 과정
1.독서의 본질과 목적
2.독서의 과정
3.독서와 지식
제2장 독서 지도의 이론적 기초
1.독서 능력의 발달
2.독서와 어휘
3.텍스트 구조와 독서
4.독서와 작문
5.독서 지도와 인성 교육
제3장 듣기의 특성과 과정
1.듣기의 특성과 듣기 지도
2.듣기와 읽기의 차이
3.듣기의 과정과 방법
제4장 듣기 지도의 이론적 기초
1.듣기의 단계와 듣기 전략
2.듣기 지도의 기본 요건
3.듣기 지도의 일반 원리
4.듣기 학습의 유형과 진행 과정
제5장 문학의 이해와 언어의 이해
1.문학과 문학교육
2.문학 교육과 독서
3.문학 교과의 성격

본문내용

습관(가령, 화자를 쳐다보면서 듣는 습관, 말의 내용에 주의집중, 화자의 의도 파악 등)을 가짐으로써 효과적인 듣기 생활을 하도록 한다.
제4장 듣기 지도의 이론적 기초
1.듣기의 단계와 듣기 전략
(1) 듣기의 단계
언어적 표지들의 처리과정인 명제적 의미 추론의 단계를 거쳐, 발화 내용을 해석할 수 있는 기본적 의미를 구성하는 기본적(개념적) 의미 추론의 단계. 그리고 담화의 정보를 직접적으로 찾아내기 어려운 경우세거 구성된 기저의 연결 관계를 바탕으로 화자가 발화를 통해 드러내고자 한 의도가 무엇이었나를 추론해 내는 화자의 의도를 추론하는 단계를 거친다.
(2) 듣기의 네 가지 전략
듣기가 이루어 질 때의 사회적 상황. 즉, 사회적 전략, 화자와 나의 관계 등을 나타내고, 듣기를 통해 얻고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생각해보는 목표전략. 언어 지식을 활성화하고자 하는 언어적 전략. 내용 지식을 활성화하기 위한 내용 전략 이 있다.
2.듣기 지도의 기본 요건
■ 학생의 요건 : 듣기의 과정에 참여하기 전에 준비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 교사의 요건 : 듣기 학습에 있어서 모든 과정에서 듣기 활동에 모범을 보이고 활동을 제시하여 구성 하고 학생들의 활동에 장애가 생겼을 때, 원인을 찾아 처치하는 역할을 하여야 한다.
■ 교재 요건 : 교과서와 듣기 지도 활동에 필요한 모든 프로그램, 자료 등을 포함한다.
■ 환경 요건 : 듣기를 방해하는 환경적 용인들을 제거하는 것이 효과적인 활동을 위해 필요하다.(소음)
3.듣기 지도의 일반 원리
듣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단순히 음성을 식별하는 수준의 활동이라고 생각하고 의미없이 했던 듣기의 학습의 태도를 교정하여 올바른 듣기 학습을 행한다. 또한 다양한 듣기 경험을 제공하며, 목적이나 상황에 맞는 듣기 활동을 실행한다, 정보를 얻기 위해서든지, 비판적 사고를 위한 듣기, 감상■사교를 위한 듣기가 있다.
4.듣기 학습의 유형과 진행 과정
듣기 학습에는 반복 중심의 듣기와 이해력 중심의 듣기, 의사소통의 한 부분으로서의 듣기 의 유형이 있으며 듣기의 수업은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우며, 복습의 차원으로 과제를 부과, 수행하도록 하고, 이를 평가하고 수업 활동에 연계하도록 한다. 듣기의 과제를 부여할 때에는 전체적인 사항을 고려하고, 각 개인의 역할과 배경을 고려해야하며, 과정을 고려하고, 반드시 모니터링과 피드백이 이루어지도록 고려한다.
제5장 문학의 이해와 언어의 이해
1.문학과 문학 교육
(1) 문학
) <문학의 특성> 1.문학은 언어의 기록이다. 2.문학은 인간 체험의 반영이다. 3.문학은 상상의 문학이다. 4.문학은 그 문학을 산출한 사회를 반영한다.
의 본질
문학은 언어의 기록이라는 점, 그리고 인간 체험의 반영이며, 상상의 문학, 그 문학을 산출한 사회의 반영에 있어서의 본질을 나타낼 수 있다. 문학은 현실을 반영하기도하지만 현실을 있는 그대로를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의 상상력이 가해진다.
(2) 문학 교육의 목적
문학은 삶의 총체적인 체험의 산물로써 개인의 직접적인 경험이나 체험만이 아닌 문학을 통해서 사회■역사적 연관성을 갖는 것이다. 또한 문학적 상상력의 세련이다. 즉, 상상력의 영역에 속하는 정신적 작업이다. 문화교육은 문학 안에서 문학과 더불어 즐기면서 자아를 발견하고 세계를 인식하며 현실을 상상력으로 초월하여 가능한 모델을 구축하는 문화의 교육이다. 즉, 문학적 문화의 성취이다.
2.문학 교육과 독서
지금까지 독서 교육이나 독서 지도라고 하면 대체로 문학 작품 특히 소설 작품을 읽는 행위와 관련되어 왔다. 그러나 독서교육이 좁은 의미(즉, 읽기의 기능)만으로만 해석될 수 없다. 독서 교육은 문자의 읽기 즉 초기 독서의 글자 읽기에서, 혹은 그것이 어떤 글이든지 글의 의미를 파악하는 데에 필요한 여러 가지 기능 및 전략을 지도함을 말한다. 이러한 독서지도는 하되, 학생의 흥미와 교내 내용에 있어서의 흥미를 떨어뜨리지 않는 선에서 행해져야 한다.
제6장 문학 지도의 이론적 기초
1.문학 교육 이론의 동향
문학 교육 이론은 텍스트 중심 문학의 교육, 학습자 중심 문학의 교육, 맥락 중심 문학의 교육이론 의 동향을 보인다.
2.문학 교육과 독자 반응
(1) 독자 요인
문학 작품을 읽고 느끼는 반응들은 발달 정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즉, 아동들, 초등, 중등, 고등 학생들의 발달정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발달 정도 말고도 인지 발달의 측면에서도 고려되어야 한다.
(2) 환경 요인
문학 교육은 가정과 환경이 아이들의 반응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이미 밝혀졌다. 환경요인이 최적의 조건으로 갖추어지면 학생들은 문학에 보다 관심을 갖게 될 것이고, 문학을 이해하는 방식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줄 것이다. 이 외에도 아이들의 반응 성장을 돕는 역할로도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3)텍스트 요인
텍스트 요인은 아이들 반응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 중 하나이다. 많은 연구들이 독서 흥미 태도의 일환으로 연구되어 왔는데 ,작품의 내용이나 장르에 다한 연구였다. 즉, 아동의 연령 수준에 따른 독서의 흥미가 무엇인가를 조사하여 저학년과 고학년의 다양한 흥미에 맞게 텍스트를 선정해야 한다.
3.문학 교육의 원리
문학의 교육은 감상과 감동, 즐거움, 내면화, 장르적 특성, 비평. 문화론적 원리에 의해서 교육되어진다. 학습자 스스로 문학을 배움으로써 감상하는 능력을 키우고, 도덕적인 것에 있어서 직접적인 가르침이 아니라 스스로 내면화됨으로써 더욱 효과적이다.
4.반응 중심 문학교육
배경 지식을 활성화하여 이해와 반응을 돕는 가장 중요한 첫 단계이다. 최초의 반응을 교환하고, 반응을 생각과 느낌으로만 끝내는 것이 아니라 작품에 대한 반응을 쓰고, 이에 대한 집단 과제를 제시하여 준다. 이런 식으로 학생들의 참여를 북돋아주고, 즐거움이나 만족감을 줄 수 있는 특별 과제를 더 나아가 제시한다.
5.문학과 독서의 통합 지도
독서 교육이 지향하는 목표는 독해 능력을 발달시키고, 문학 교육의 목표는 문학 능력을 신장시키고, 문학 활동을 즐기도록 하는 데 있다.
  • 가격2,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0.02.07
  • 저작시기2008.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8153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