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장메이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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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분장메이크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분장의 정의

2. 분장의 특색

3. 분장의 목적

4. 배우와 분장

5. 분장 시 주의 할 점

6. 무대분장

7. 노인분장 (Old-man)
1) 영상 노역 분장
2) 무대 노역 분장

8. 수염 (Apply Fake Beard)
1) 수염 만드는 방법

9. 상처 (Wounds)
1) 칼자국 분장
2) 화상 분장
3) 멍, 혹 분장

10. 피부병 (Skin Ailments)
1) 여드름, 종기

11. 대머리 (Bald Cap)
1) 글라찬
2) 라텍스
3) 씌우기

12. 마녀 (Witch)
1) 마녀 분장 방법

13. 피에로 (Pierrot)
1) 피에로 분장 방법

14. 바보 (Fool)
1) 바보 분장 방법

본문내용

칠하고 주위에도 연하게 붉은색을 그라데이션해 준다.
⑤ 진물이 나는 효과를 위해 글리세린이나 바셀린을 바르고 인조 피를 가는 붓에 묻혀 가 는게 넣어 준다.
1) 여드름, 종기
피부 중 튀어나온 곳이나 점 등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더마 왁스, 라텍스 등으로 형태를 만든 뒤 그 끝을 빨간색 혹은 노란색으로 칠해 주면 더욱 사실감 있게 표현할 수 있다.
11. 대머리 (Bald Cap)
글라찬이나 라텍스를 이용하여 볼드 캡(Bald Cap)을 만들어 머리에 부착하여 경계면 없이 처리한다. 완성된 볼드 캡에 T.P.M. 을 발라 실제 피부색과 같이 칠하여 준다.
1) 글라찬
신축성이 좋으며, 얇게 제작할 수 있다.
① 글라찬과 아세톤을 5:1의 비율로 혼합한다.
② 필요 부분을 설정한 후 가장자리부터 안쪽 방향으로 칠하여 거의 마른 상태에서 5회 정도 덧바른다. 가장자리는 최대한 얇게 바른다.
③ 광택을 없애려면 매트를 덧바른다. 그러나 신축성이 떨어져 대부분 사용하지 않는다. 표면에 파우더를 충분히 바른 후 부드러운 붓으로 파우더를 안면에 묻혀서 뒷부분부터 천천히 뜯어낸다.
④ 헤드 모형에 씌워 구김이 없도록 한다. 구김이 생겼을 경우 체온과 같은 온도로 5~10 분 정도 보관하면 된다.
2) 라텍스
비용이 적게 들고 반복해 사용할 수 있지만 거칠고 신축성이 적어 특수 분장시에 많이 사용한다.
3) 씌우기
비누나 티쿠 또는 망사를 이용하여 머리카락을 최대한 밀착시킨다. 머리 선과 1~2cm 정도 간격을 두고 볼드 캡을 앞에서 뒤로 당기면서 덮어 씌우는데, 이 때 접합 부위에 이영제가 묻지 않도록 유의한다. 볼드 캡 가장자리에 파우더를 발라 접합 부위를 표시하고, 그 안쪽 피부에 스프리트 검을 칠한 후 면봉으로 휘발성을 제거하고 겹치지 않도록 가볍게 당긴다. 실러와 알콜 용액을 가장자리에 칠하면 경계선을 없앰과 동시에 접착력도 높아진다.
스티플 스펀지에 2가지 이상의 파운데이션을 정각 형식으로 조금씩 여러 번 엷게 바른 후 파우더를 바르고 촬영 직전에 파운데이션을 살짝 덧바른다. 이때는 파우더를 바르지 않는 것이 좋다.
12. 마녀 (Witch)
마녀 분장은 우리나라로 보면 귀신 분장으로 생각할 수 있고. 보통 무대에서 많이 볼 수 있다. 무대극의 특성상 많은 과장이 필요하므로 얼굴의 형태를 변화시키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 그 예로 첫 번째는 라텍스를 이용하여 붙이는 방법이다. 두 가지 방법 모두 손쉽게 사용할 수 있으나, 더 중요한 것은 배우가 연기나 노래를 할 때 불편함이 없어야 한다는 점이다.
1) 마녀 분장 방법
① 먼저 인조 코와 턱을 붙인 후 밝은 베이스를 이용하여 피부톤을 창백하게 만들어준다.
② 눈꺼풀 및 눈썹 뼈 밑 부분에 붉은색 유성 베이스를 이용하여 눈과 전체 이미지를 강조 한다.
③ 펜슬이나 브러시를 이용하여 눈썹과 아이라인을 추켜올리듯 그려준다.
④ 눈 밑 주름과 코 옆주름, 이마 주름, 볼 주름을 강조하듯 그려 주어 그라데이션을 해 준다.
⑤ 주름을 넣어 준 부분에 하이라이트를 주어 음영을 살린다.
⑥ 상황에 따라 분첩으로 유분기를 없앤 후 입술은 표독스럽고 괴기스럽게 그려준다.
⑦ 섀도우를 이용하여 전체적인 느낌을 강조한다.
⑧ 가발을 컬러스프레이, 핀을 이용해 마녀의 특유의 헝클어지고 지저분한 머리로 연출해 준다.
⑨ 검정색 후드 가운과 빗자루 등의 액세서리로 마녀이 분위기를 연출한다.
13. 피에로 (Pierrot)
'어릿광대(Clown)' 또는 ‘익살문(Touch Stone)’으로도 불리는 피에로는 고대 그리스, 로마 연극에서 등장하였으며, 16~18세기 유럽의 익살꾼, 셰익스피어 연극의 어릿광대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다. 현대에 와서 피에로 분장은 인간의 희로애락의 감정과 환상적인 이미지를 다양하게 표현하고 있다.
얼굴의 베이스 컬러로는 화이트를 바탕으로 하고 블랙과 레드 컬러를 기본으로 사용한다.
정형화된 이미지의 어릿광대보다는 다양한 컬러와 헤어스타일, 액세서리 등으로 개성 있게 표현하고, 의상은 원색의 비비드 컬러에 레이스나 반짝이 등을 활용한다.
1) 피에로 분장 방법
① 눈썹을 지우고, 화이트 도란의 발색력을 높이고 모공을 커버하기 위해 모델의 피부톤보 다 한 톤 밝은 도란을 얇게 펴 바른다.
② 화이트 도란 소량을 베이스 부분에 (컬러가 들어가는 부분을 제외한) 두드리듯 얼룩지 지 않게 여러 번 덧바랄 준다.
③ 계획한 디자인을 참고하여 얼굴에 펜슬로 디자인한다.
④ 디자인에 따라 눈썹, 아이라인, 입에 라이닝 컬러를 바른 후 작업이 이루어지는 부분에 파우더를 소량씩 바른다.
⑤ 피에로 성격에 따라 눈썹, 눈, 입 모양 등을 결정한다.
14. 바보 (Fool)
전체적으로 쉐딩과 하이라이트로 큰 윤곽을 먼저 잡아준다. 아기의 얼굴과 같이 전체적으로 윤곽이 뚜렷하지 않게, 즉 콧대도 낮아 보이도록 하고, 광대뼈도 튀어나와 보이게 한다.
1) 바보 분장 방법
① 베이스 컬러는 일반인과 유사하게 크림 타입의 파운데이션을 사용한다. 거치고 펑퍼짐 하고 윤곽은 강하지 않게한다.
② 콧대 부분은 쉐딩을 주어 낮아 보이게, 쉐딩 부위는 넓지 않도록 펴 준다.
③ 이마와 콧등 부분에 하이라이트를 주어 콧대 부위를 더 낮아 보이도록 한다.
④ 눈두덩에 하이라이트를 넣어준다.
⑤ 인중과 윗입술 위에 하이라이트를 준다. 양볼이 튀어나와 보이도록 코뼈부터 시작해서 볼이 튀어나온 바로 아래 부위로 쉐딩을 하고 그라데이션한다.
⑥ 콧방울이 크고 둥글게 보이도록 코뼈까지 쉐딩을 넣어 주고, 그 위에 바로 하이라이트 해 주고 그라데이션한다.
⑦ 아이홀 부위를 팔자(八) 모양으로 쉐딩을 넣어준다.
⑧ 양 볼 가장 튀어나온 부위에 붉은색 라이닝 컬러로 혈색을 넣어준다.
⑨ 모델의 실제 눈썹을 파운데이션으로 커버한 후 투명 파우더를 발라 준다.
⑩ 눈썹을 검정 라이닝 컬러로 팔자 모양으로 그려 준 뒤 숱을 듬성듬성 넣어준다.
⑪ 아이라인도 눈썹 그린 각도에 맞게 처져 보이게 그려 준다.
⑫ 콧구멍이 크게 보이도록 펜슬로 칠한다.
⑬ 추가로 점이나 곰보를 그려 준다.
⑭ 입아귀가 처지게 브라운 라이닝 컬러로 그려 준 후 붉은색으로 입술을 채워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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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2.09
  • 저작시기2009.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82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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