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11번가의 추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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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11번가 소개

2. 오픈마켓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5C 분석

6. 11번가 추천 전략

7. 최종 결론

본문내용

3차원 검색’이라는 기능도 있었는데 이 인터페이스는 이미 웹에 많이 존재하는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인맥 관계를 보여주는 프로그램의 화면 구성과 유사했다. 인터페이스가 비슷하거나 유사하다고 해서 문제될 것은 없다. 정말 문제는 왜 이게 쇼핑의 즐거움을 더해주는 지 이해하기 힘들었다는 점이다. 쇼핑과 사용자 이용 패턴에 대해 연구하는 사람들에겐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이것이 쇼핑을 즐겁게 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될 지 의아했다.
11번가는 사람들이 현재 온라인 쇼핑몰에서 최저 가격을 비교 검색하여 구매하는 행태는 원시적이며 개선되어야 할 것이라고 보는 것 같다. 그들이 생각할 때 가치 있는 쇼핑의 행태는 듣고 얘기하고 즐기는 취미 생활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11번가를 만든 사람들은 ‘아마도’ 사람들이 현재 쇼핑 행태에 불만이 있을 것이고 ‘이런 저런 서비스를 제공하면’ 굉장히 ‘즐거워할 것’이라고 판단한 것 같다. 그러나 정말 즐거워야 한다, 그리고 동시에 기본적인 쇼핑의 기능과 역할을 다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우리의 방향을 잡아갈 수 있었다.
(3) 어카운트 바
11번가의 첫 페이지는 기존 오픈 마켓 경쟁사와 유사하게 구성되어 있다. 특징적인 것은 화면 하단에 보이는 쇼핑 바(shpooing bar)인데 이것을 ‘어카운트 바(account bar)’라고 부른다. ‘어카운트 바’는 웹 사이트 전반에서 계속 노출되어 있는데 구매자의 구매를 돕는 역할을 한다.
이 서비스는 쇼핑을 돕는 6개의 탭(tab)과 검색, 쇼핑 쪽지로 구성되어 있다. ‘오늘 본 상품’과 ‘찜한 상품’, ‘장바구니’는 다른 쇼핑몰과 다를 바 없는 기능이며. ‘나의 11번가’는 주문이나 배송 관련 정보를 보여주는 것이라 특별한 것은 없다.
특징적인 것은 ‘비교함’과 ‘마이Say’인데 특히 ‘비교함’은 몇 개의 상품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비교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여러 개의 동일한 상품을 다양한 판매자가 서로 다른 가격과 조건으로 판매하는 오픈 마켓의 경우 상품 비교 기능은 필수적인데 ‘비교함’은 그런 요구를 구현한 것이다.
어카운트바 내에 있는 ‘마이Say’는 11번가의 쇼핑 커뮤니티인 블로그 서비스의 정보를 보여 준다. 쇼핑을 하는 중에 이런 저런 이야기를 100자 이내의 짧은 글로 적고 그것을 공유하는 기능이다. 쇼핑몰이 단순히 물건을 구입하는 목적성뿐 만 아니라 아이쇼핑을 비롯한 놀이 개념으로 이용될 수 있는 니즈를 반영한 기능이다. 많은 사용자들이 당장 구매하지 않더라도 새로운 상품을 구경하거나 관심 있는 상품을 구경하기 위해 방문하곤 한다. 이런 현상에 착안하여 11번가는 짧은 감상을 적을 수 있는 마이크로 블로그 형태의 ‘하루에 Say’라는 커뮤니티를 적용한 것으로 보인다.
‘하루에 Say’는 휴대전화로 글을 올릴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한다. 이 기능은 11번가에 차별화 되어있는 (다른 쇼핑몰이 쉽게 따라할 수 없는) 모바일 연계 기능 중 하나다. 11번가가 SK텔레콤에서 제작한 웹 서비스임을 나타내는 동시에 현재 서비스 초기인 만큼 향후 어떤 형태로든지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미 SK 컴즈에서 수많은 회원 수를 확보하고 있는 싸이월드를 활용하는 것은 어떨까? Social Network를 통해서 쇼핑이 이루어지게 한다면? 선물가게에서 선물만 주고받는 것이 아니라 실제 물리적인 제품도 주고받을 수 있게 한다면? 또 도토리를 11번가의 주요 결제 대안으로 활성화 할 수 있다면? 11번가와 싸이월드 모두 win-win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4) Chat-ping
11번가가 내세우는 특별한 기능 중 하나인 채핑은 전혀 새로운 서비스도 아니고 또 많은 문제점도 가지고 있다고 결론지었다. 판매자들, 특히 하루에 수천 개의 상품을 팔아 치우는 파워 셀러가 구매자 개개인과 채팅하고 있을 정도로 한가한 사람은 없을 것이다. 파워 셀러는 끝없는 고객 클레임에 시달릴 것이다. 저 상점은 대답도 잘해주고 실시간으로 채핑하는데 너희들은 뭐냐?는 식의 항의를 받을 것이다.
지금은 문제가 크게 되지 않지만 규모가 확대되어 양적 팽창이 질적 향상을 요구할 때 어떻게 대응할 지 별다른 대안이 없다. 채핑은 서비스 자체의 구현 여부보다 그 아이디어 자체에 문제가 존재하는 서비스인 것 같다.
따라서 우리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판매자와의 의사소통 대신 구매자간 의사소통 기능을 살려서, 이미 수많은 가입자와 함께 서비스가 활성화 되어있는 네이트온 서비스와 이 채핑 서비스를 연계하여 네이트온 친구끼리 11번가를 함께 쇼핑하거나 정보를 나눌 수 있는 기술로 발전시키는 것에 발전가능성과 수익성이 있을 것으로 보고 전략을 구성하기로 결론지었다.
7. 최종 결론
11번가 사이트의 완성도는 높은 편이라고 본다. 충분히 눈길을 끌만 한 부분도 있고 새로운 시도들이 새로운 수익성을 창출할 수 있는 가능성도 높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계속 이야기 하였지만 중요한 것은 이제부터라고 결론지었다. 빠른 쇼핑과 즐거운 쇼핑이라는 구분은 다소 식상했지만 제대로 구현되었다면 11번가의 의미를 보여줄 수 있었을 것이다. 또한 SK 텔레콤의 자금력과 마케팅 능력도 무시할 수 없는 강점이고, 기술력 또한 갖추고 있다고 본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현재 11번가 사이트의 기능적 분석을 통해 앞으로 고객의 수가 더 늘어나고 서비스가 안정화되는 시점에서 다른 오픈마켓 시장과의 경쟁에서 차별화할 수 있는 가능성이 SK 의 다른 온/오프라인 서비스, 사업과의 컨버전스에 있다고 결론짓고 수익성을 갖춘 세부전략에 대해 프로젝트의 방향을 맞추어 가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www.11st.com
www.seri.org
www.cheil.com
www.rankey.com
www.mediachannel.co.kr
www.edaily.co.kr
www.hankyung.com
www.mk.co.kr
인터넷쇼핑몰 리얼 스토리 - 김수연, 비비컴, 2009
e마켓 플레이스 시장의 대 격돌 - 라이터스 편집부, 라이터스, 2006
소문난 장터 오픈마켓 이야기 - 김선기, 길벗, 2006
  • 가격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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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2.11
  • 저작시기2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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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82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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