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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험주의]경험주의(경험론)의 개념, 로크의 경험주의(경험론), 버클리의 경험주의(경험론), 흄의 경험주의(경험론), 칸트의 경험주의(경험론), 베이컨의 경험주의(경험론), 로크, 버클리, 흄의 이신론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경험주의(경험론)의 개념

Ⅱ. 로크의 경험주의(경험론)

Ⅲ. 버클리의 경험주의(경험론)

Ⅳ. 흄의 경험주의(경험론)
1. 초기의 입장
2. 회의론적 철학들에 대한 흄의 비판
3. 로크와 버클리에 대한 흄의 관계
4. 흄의 후기의 입장
5. 필연성 또는 힘의 관념
6. 윤리학설

Ⅴ. 칸트의 경험주의(경험론)
1. 선천적 종합판단
2. 순수이성비판
3. 범주
4. 실천이성
1) 준칙
2) 법칙

Ⅵ. 베이컨의 경험주의(경험론)
1.종족의 우상(Idolas of Tribe)
2.동굴의 우상(Idolas of Cave)
3.시장의 우상(Idolas of Marketplace)
4.극장의 우상

Ⅶ. 로크, 버클리, 흄의 이신론
1. 지식의 표상론
2. 이성
3. 신앙
4. 계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연역논리에 근거하여 말할 수 있다. 연역논리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은 연역적으로 타당한 논증의 결론이 그 논증의 전제들 속에 묵시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내용들 이외의 다른 어떤 내용들을 포함할 수 없다는 점이다. 그래서 어떤 의미에서 보면, 연역적으로 타당한 논증들은 우리의 지식의 범위나 내용을 확장시키지 못한다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연역논증의 결론들이란 단지 그 논증의 전제들이 언명하고 있는 내용들만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베이컨이 제시한 새로운 방법론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방법론 사이의 차이를 예를 들어 간단하게 설명해보자. 만약 금속이 열을 받으면 팽창한다는 사실을 알고 싶을 때, 아리스토텔레스의 방법론에 의하면 제 1원리(필연적으로 옳은 전제)로부터 위의 사실들을 연역하려고 하는 것이고, 베이컨에 의하면 차라리 밖으로 나가서 다양한 조건들 아래에서 금속이 실제로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관찰하면 된다는 것이다.
즉 과학이란 실험과 다양한 조건들 속에서 실제로 발생한 것에 관한 자료들을 모으는 일과 직접적으로 연관된다는 것이 베이컨이 생각하는 과학인 것이다. 베이컨과 같은 경험론자들은 지식이란 오직 세계에 대한 지식을 발견할 수 있는 감각만을 사용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이며, 순수한 사유나 이성을 사용해서는 얻을 수 없다고 믿는 사람들이다. 즉 지식을 얻기 위해서는 관찰을 하거나 자료들을 수집해서 그에 대한 증거들을 모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듯 베이컨은 자신의 ‘귀납논리’를 아리스토텔레스의 방법을 대체할 수 있는 것으로 제안하였으며, 이 방법을 통해 실험과 경험에 보다 중심적인 역할을 많이 부여하였다.
영희는 자신이 음악가라고 주장한다.
나는 그녀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믿을 만한 근거를 가지고 있지 않다.
그러므로 지미는 철학자이다.
위의 논증은 전제가 둘 다 참이면서 결론이 거짓을 될 수 있기 때문에 연역적으로는 타당하지 않다. 하지만 이러한 형식의 대화는 일상생활의 대화에서 어느 정도 설득력을 가지고 있다. 즉 귀납추리 혹은 귀납법은 연역적으로 타당하지 않아도 좋은 논증으로서 받아들일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정당한 논증들에 주어진 명칭이다. 그러면 이러한 논증들을 연역적으로 타당하지 않고 나쁜 논증으로도 받아들일 수 없는 정당하지 않은 논증들과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
베이컨은 이러한 물음에 대한 대답으로 새로운 판단을 행하는 방식을 제안하기 보다는 이와 같은 오류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을 말하고 있고, 그것을 마음의 우상(Idolas of the Mind) 라고 불렀다.
1.종족의 우상(Idolas of Tribe)
인간의 관점에서 자연에 질서와 규칙을 부여하여 그것을 지각하고, 우리의 선입견에 부합되지 않은 것들은 무시하려고 하는 모든 사람들의 경향을 지적.
2.동굴의 우상(Idolas of Cave)
추론에 있어서 특정한 성격이나 기호 등에 의해 생기는 개인의 성격적 단점으로 인한 오류.
3.시장의 우상(Idolas of Marketplace)
우리들이 이미 사용하고 있는 언어들과 용어 사용법들이 우리들의 생각을 표현하는 데 부적절하여 생겨나는 언어적인 혼동에 의해서 만들어진 오류.(예 : 먹는 배와 장난감 배가 나란히 있을 때 그냥 ‘저 배 좀 갖다줘.’ 라고 말하면 듣는 사람은 정확히 판단을 하기 힘들다.)
4.극장의 우상
어떤 학파나 종교적 집단에서 학습받은 교리나 학설을 절대적 참이라고 확신하고 이것에만 근거하여 어떤 사실을 설명하거나 판단할 경우에 생기는 오류.
베이컨은 처음 세 가지 우상들의 해로운 영향에서 벗어나서 관찰을 행하는 것이 지식을 올바르게 획득하는 첫걸음이라고 말하고 있다. 또한 관찰만 하게 된다면 우리들의 능력은 관찰을 통해 수집 가능한 자료들에만 한정될 수 있으므로 실험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실험은 그 실험이 실제로 가능하다면 항상 반복 가능하므로 다른 사람들 역시 똑같은 실험으로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 조사할 수 있다.
Ⅶ. 로크, 버클리, 흄의 이신론
부친은 지주이며 법률가. 청교도 운동이 한창 진행 중 일 때 옥스퍼드 대학에서 공부. 의학박사. 오늘날 주로 지식에 대한 경험론적 접근의 선구자로서 기억되고 있다. 마음이 어떤 주요하고 자명한 관념을 생득적으로 가지고 있다는 합리론자들의 개념을 부장. 경험 안에서 우리의 모든 지식은 기초 지어지고, 궁극적으로 경험 그 자체로부터 유래하는 것이다. \'외적으로 감각할 수 있는 대상\'에 관한 것과 \'스스로에 의해 지각되고 반성된 우리 마음의 내적인 작용\'이 지식의 원천이다.
1. 지식의 표상론
마음 그 자체는 외계에 대한 직접적인 지식을 갖고 있지 않다. 마음이 지각하는 것은 감각에 의해 마음에 전달된 자료들이다. 그는 신앙과 이성을 구분하였다.
2. 이성
감각이나 성찰에 의해서 자연적 기능들을 사용함에 의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이다.
3. 신앙
이성의 추론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것이다.
4. 계시
이성에 따르는 것---자연적 연역에 의해서 우리가 발견할 수 있는 진리에 관한 명제들. 이성을 초월하는 것---이성에 의해서는 진리나 개연성에 관한 전제들을 결코 추출해 낼 수 없는 진술들에 관한 것. 이성에 위배되는 것---우리의 분명하고 확실한 개념과 일치할 수 없고 화해할 수 없는 것과 같은 명제. 따라서 하나님의 존재는 이성에 따르는 것이고 한 분 이상의 하나님의 존재는 이성에 위배되는 것이요, 죽은자의 부활은 이성을 초월하는 것이다. 이성은 자연계시의 빛의 영원한 아버지요, 모든 지식의 원천이 되는바, 그것은 인간의 자연적 능력이 도달할 수 있는 범위 내에 놓인 진리의 부분을 인간에게 전달하여 준다. \'계시\'는 자연\'이성\'으로서, 하나님에 의해 직접 전달되는 일단의 새로운 발견들에 의해 확장된다.
참고문헌
강대석 저, 서양철학과 비판정신
김효명, 흄의 자연주의, 한국분석 철학회 편, 1995
강영계, 철학의 이해, 서울, 박영사, 1995
서양근대철학회 저, 서양근대철학, 창작과 비평사, 2001
서양철학사의 이해, 생각하고 토론하는 서양철학이야기 3, 그림으로 읽는 철학사
철학의 거장들2, 오트리프리트 회페
G.버클리 지음, 인간지식기원론

키워드

경험주의,   경험론,   로크,   버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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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2.1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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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82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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