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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주의][자연주의의 교육][흄의 자연주의의 해석][흄][사실주의][자연주의사상]자연주의의 개념, 자연주의의 성립배경, 자연주의의 교육, 자연주의의 도입, 흄의 자연주의 해석, 자연주의와 사실주의의 비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자연주의의 개념

Ⅲ. 자연주의의 성립배경
1. 산업주의적 사회 변동
2. 유물론과 사회주의
3. 진화론적 인간관
4. 실증주의
5. 자연주의 사상
6. 정치적 배경

Ⅳ. 자연주의의 교육
1. 개념
2. 루소
1) ‘자연성’과 ‘사회성’의 개념
2) 루소의 이상적인 인간상
3) 교육론
3. 자연주의의 교육원리

Ⅴ. 자연주의의 도입

Ⅵ. 흄의 자연주의 해석

Ⅶ. 자연주의와 사실주의의 비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실명제로부터 도덕명제를 도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주장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만약 흄의 도덕철학을 자연주의로 해석한다면, 이러한 주장을 정합적으로 이해하기 어렵다.
이러한 반론은 흄의 도덕감 이론을 자연주의적으로 해석하는 데에 있어서 결정적인 반론인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Treatise Ⅲ 1장 1절 마지막 문단을 근거로 자연주의적인 해석에 대하여 반대하는 것은 결정적인 논변이 될 수 없다는 것을 보이고, 흄의 도덕철학은 정의주의로 이해하는 것보다는 자연주의로 해석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는 것을 보이고자 한다.
Ⅶ. 자연주의와 사실주의의 비교
한국에는 1920년 무렵에 자연주의가 들어왔으나 자연주의와 사실주의가 분명하게 구별되어 들어온 것은 아니었다. 이 두 용어의 구별이 분명치 않음은 자연주의의 종주국인 프랑스에서조차 그러하다. 자연주의의 대표적인 작가 졸라는 미술 비평에서 이 두 용어를 구별하지 않고 중복해서 쓰고 있다. 자연주의는 사실주의에서 발전한 것이므로 그 기반은 공동적이다. 산업(産業)주의의 발달, 포이에르바하의 유물론, 다윈의 <자연도태에 의한 종의 기원(1859)>,콩트의 실증철학 등의 과학 사상 등을 배경으로 하는 점에서도 같다. 곧, 역사적, 사회적 배경도 같다. 흔히 우리는 사실주의와 자연주의는 산업주의와 과학 사상의 영향으로 현실을 충실히 묘사하는 태도라고 정의한다. 이 모호한 정의에서는 구별이 되지 않는다. 다만 노만 주의의 상상적, 주관적 변형과는 대조되는 외적 현실의 객관적 재현이라는 공통성만 발견하게 된다. 그러나 양자는 분명히 차이가 있다. 자연주의는 과학적 방법을 더하여 사실주의를 더욱 철저화시킨 것이다. 이러한 일반적 견해는 다음 인용에서 더욱 명확해진다.
양자의 지정한 차이는 보다 깊은 곳에 놓여 있다. 즉, 사실주의의 초연한 중립적 태도에 어떤 특수한 인간관을 부과하는 것이 자연주의의 근본을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자연주의자들은 사실주의의 근본취지를 갈고 다듬고 강화시켰을 뿐만 아니라, 자연주의를 사실주의와는 달리 하나의 분명한 교리로 만들어 준 중요한 새로운 요소들을 부과한 것이다. 그러기 때문에, 자연주의는 사실주의보다 더욱 구체적이며 동시에 더욱 한정적이다. 즉, 자연주의는 분명한 이 론과 분명한 유파와 분명한 실천을 갖춘 하나의 문학운동인 것이다. 하나의 유파와 하나의 방법이라는 점에서 자연주의는 사실주의와 다르다.
사실주의가 「초연한 중립적 태도」를 취한다는 것은 모든 예술의 일반적 경향으로 연결될 수 있는 공통적 기반이다. 여기에 자연과학(自然科學)이라는 새로운 요소가 부과되어 자연주의로 발전하는 것이다. 곧, 자연주의는 19세기 과학의 발견과 그 방법을 문학에 적용하려고 시도한 것이다. 졸라의 동향(同鄕)의 오랜 친구인 알렉시스(1849-1901)는 자연주의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자연주의는 사물을 생각하고 보고 숙고하고 실험하는 하나의 방법이며 어떤 독특한 작문의 스타일보다는 사물의 이해를 위한 분석의 필요성을 뜻한다. 여기에서 자연주의 실험적 방법과 인간관에 대한 선입견, 곧 인간의 환경결정론을 믿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 아니라, 인간에 대한 생물학적, 철학적 가정, 곧 테느(1828-1893)의 환경결정설의 패턴을 선입관으로 하여 현실을 보는 것이다. 사실주의는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있는 그대로 관찰하는 것으로 끝나지만 자연주의는 관찰하는 그것으로 끝나지 않고 과학자와 똑같은 입장에서 모든 현실을 실험대 위에 올려놓는다. 그리고 의사가 인간을 해부하는 것과 똑같은 태도로 인간 사회를 해부한다. 또한 사실주의가 감각적인 데 반하여 자연주의는 실험적이다. 자연주의는 생물학이 사용하는 방법을 작품에 사용한다. 졸라의 <실험 소설론>이나 <연극에 있어서의 자연주의>는 그러한 방법에 의해 씌어진 것이다. 사실주의는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그려내는 그것으로 끝나기 때문에 어떠한 통일성이 없는데 반하여 자연주의는 과학자와 똑같은 태도로 모든 현실을 해부하는 것이기 때문에 일정한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실주의는 허무 같은 것으로 기울어지기 쉽고 자연주의는 어떤 이상 같은 것을 꿈꾸게 된다.
Ⅷ. 결론
자연주의는 라틴어 ‘natura\'에서 나온 말로서, 이는 원래 타고 나온 것을 존중하자는 것으로, 이러한 자연에는 아름다운 질서가 있으며, 이 질서에 따라 사는 것이 가장 올바르고 행복한 삶이다라는 생각을 총칭한다. 이는 철학적으로는 그 이름이 시사하는 대로 자연을 유일한 실재로 여기는 철학이며, 이런 면에서 반자연주의인 이상주의와 대립한다. 자연주의 에 의하면, 물질적 우주가 실재의 전부이며, 따라서 정신적인 존재나 영혼적인 존재는 인정하지 않는다. 역사적으로 보면 자연주의는 가장 오래된 철학으로 만물의 근원을 물로 본 탈레스에서부터 시작되어, 사회체제에 의해 억압된 인간성을 자연에 돌아감으로써 다시 찾자는 루소, 교육이란 이 지상에서의 행복한 삶에 대비하는 일이라고 주창한 스펜서, 아동의 자발적 발달은 완전한 자유를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주장한 몬테소리, 아동은 자유로운 환경과 자연과의 직접적인 접촉 속에서 양육되어야 한다고 주장한 인도의 시성 타고르, 아동은 자유로운 환경에서 자연적으로 성장한다고 주장하면서 섬머힐 학교를 설립한 닐 등을 거쳐 오늘에 이르고 있다. 자연주의는 초자연적인 것, 초현실적인 것을 거부한다. 프래그머티즘은 바로 이러한 자연주의적인 주제들을 자연주의로부터 차용하였다. 따라서 진보주의 또한 자연주의의 영향을 받은 교육운동이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자연주의 철학은 프래그머티즘과 진보주의 교육운동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참고문헌
김정환·강선보 / 교육철학, 박영사, 1998
김수동 /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문음사, 1997
김귀성·노상우 / 현대 교육사상, 학지사, 2001
백찬욱 / 자연주의 시대의 사실주의에 대한 편차, 한국프랑스학논집 제56집
서재복 / 교육의 역사와 철학, 학이당, 2005
신득렬·이병승 / 쉽게 풀어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2004
조창섭 / 독일 자연주의 문학, 서울대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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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2.1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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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82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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