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열티][로얄티][고객애호도][고객우대제도]로열티의 의의, 로열티의 결정요소, 로열티와 웹커뮤니티, 로열티와 호텔서비스, 로열티와 호텔고객애호도, 로열티와 항공사고객애호도, 로열티와 고객우대제도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로열티][로얄티][고객애호도][고객우대제도]로열티의 의의, 로열티의 결정요소, 로열티와 웹커뮤니티, 로열티와 호텔서비스, 로열티와 호텔고객애호도, 로열티와 항공사고객애호도, 로열티와 고객우대제도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로열티의 의의

Ⅲ. 로열티의 결정요소
1. 로열티 결정의 의의
2. 로열티 결정의 요소
3. Running Royalty 산정방법
4. 일시지불 로열티와 Running 로열티의 비교
5. 미국프로야구(MLB)의 판매지역에 따른 스포츠 라이센스 분류 및 로열티현황

Ⅳ. 로열티와 웹커뮤니티

Ⅴ. 로열티와 호텔서비스

Ⅵ. 로열티와 호텔고객애호도
1. 고객애호도
2. 로얄티 프로그램과 고객 애호도의 관계

Ⅶ. 로열티와 항공사고객애호도
1. 항공사 애호도 이론
2. 항공사 애호도의 구성과 측정
1) 행동적 측정(behavioral measures)
2) 태도적 측정(attitudinal measures)
3) 복합적 측정(composite measures)

Ⅷ. 로열티와 고객우대제도
1. 상용고객우대제도의 개념
2. 상용고객우대제도의 도입배경
3. 상용고객우대제도에 관한 선행연구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공했다.
3. 상용고객우대제도에 관한 선행연구
상용고객우대제도에 대한 연구는 긍정적인 입장과 부정적인 입장의 상반된 방향에서 접근이 시도되어 왔다. 즉 가장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평가하며 이 제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마케팅 측면에서의 회원관리에 관한 연구와 제도의 계속적인 시행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에 관한 연구이다. 계속적인 찬반 논쟁에도 불구하고 상용고객우대제도는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항공사들은 경쟁력 확보를 위해 이 제도를 쉽게 포기하지 않을 전망으로 계속적인 연구를 통한 개선책의 마련이 필요하다.
Ⅸ. 결론
한 브랜드가 소비자들 사이에서 잘 알려져 있고, 상당수의 호의적인 고정고객을 확보하고 있으며, 브랜드의 수익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하나의 무형 자산(intangible asset)으로 취급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Aaker 1991).
브랜드 자산은 고객의 관점과 기업의 관점에서 설명될 수 있다(Keller 1993). 고객의 관점에서 본 브랜드 자산은 브랜드를 부착함으로서 브랜드가 없었을 때 보다 고객의 선호도가 증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의 관점에서 브랜드 자산은 브랜드의 부착으로 인하여 브랜드가 없었을 때 보다 매출액과 이익이 증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고객의 관점에서 브랜드 자산은 브랜드 인지(brand awareness), 브랜드 연상(brand associations), 지각된 품질(perceived quality)로 형성되어 있다(Keller 1993; Cobb-Walgren, Ruble, and Donthu 1995).
한편, Porter(1996)는 많은 기업들이 전략의 본질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전략이란 운영의 유효성(operational effectiveness)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차별적인 경쟁 위치(differential competition position)를 확립하는 것임을 강조한 바 있다. 즉, 기업 경영전략의 요체는 소비자 인식 속에 다른 기업과 차별적인 경쟁 우위를 확립하는 것이다. 차별적 경쟁우위의 한 수단은 브랜드라고 할 수 있다. 브랜드는 단순히 제품을 많이 팔기 위한 도구가 아니라 수익을 창출하는 자산이기 때문이다.
결국 브랜드를 구축하는 것은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자 하는 것이다. 하지만 소비자는 기업의 마케팅 행위에 주관적인 해석을 가하여 기업이 제공한 것 이상의 가치를 브랜드에 부여하기도 하며, 때로는 기업이 의도하지 않은 의미를 브랜드에 부여하기도 한다(Belk 1988).
이렇듯 소비자들은 다양한 소비자-브랜드 점검을 통해 브랜드를 경험하게 된다. 또한 기업의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의해 소비자-브랜드간에 어떤 관계가 형성된다. 이렇게 형성된 관계에 의해 소비자들은 브랜드에 대한 어떤 강한 인상을 가지고 그 브랜드를 연상하고, 구매하고, 평가하게 된다.
따라서 만약 기업에서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고자 한다면 먼저 소비자가 브랜드를 어떻게 생각하고 어떤 관계를 설정하고 있는지를 파악하여야 한다. 이러한 영향관계 및 상호관계를 파악하여야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그 구체적인 관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는 기업은 많지 않은 것으로 보여 진다.
이러한 차원에서 소비자와 기업의 행위를 놓고 볼 때 소비자와 브랜드간의 관계는 단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의 가치를 주입하는 일방적 관계가 아니라 소비자와 브랜드가 상호작용 하는 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소비자-브랜드 관계(consumer-brand relationship)는 소비자가 브랜드를 인지하고, 구매하고, 사용 및 경험하는 전 과정에 걸쳐 관계를 맺는 것으로 소비자와 브랜드가 동등한 당사자로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태도와 소비자에 대한 브랜드 태도 사이에 주고받는 상호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관계는 기존의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대량 마케팅(mass marketing)에서 핵심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고자하는 관계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으로 이행되어 가는 정보사회에 있어 매우 중요한 과제임에도 불구하고 이 분야에 대한 연구는 상당히 제한적이었다.
그 동안 브랜드 자산, 브랜드 확장, 브랜드 전략 등 브랜드에 관련된 많은 연구들이 있어 왔으나 관계론적 시각에서 브랜드를 연구한 것은 아직 많지 않으며, 왜, 어떤 형태로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지속적인 관계를 추구하는지 또는 가치를 두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의문은 해결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Webster 1992).
Aaker(1997)는 브랜드 관계의 구도를 브랜드 전략의 중요한 단서로 취급하고 나아가 브랜드 아이덴티티(BI : Brand Identity)의 시스템 속에서 바람직한 관계 형성을 제안하고 있다.
마케팅에서의 관계란 기업 또는 브랜드와의 상호작용이 축적해 낸 결과로 볼 수 있다. 기업이 브랜드를 통해 소비자와 깊은 연대를 맺고자 하는 바램은 곧 이 관계의 형성으로 가능한 것이다. 그러나 기업이 자신의 브랜드로 소비자에게 약속하고 기대하는 관계의 유형이나 강도는 실제 소비자가 지니는 그것과 항상 일치하지는 않는다.
그러므로 소비자와 브랜드간에 어떤 관계가 형성되는가에 따라 브랜드 자산을 구성하고 있는 브랜드 인지, 지각된 품질, 브랜드 이미지 등이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로열티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 수 있다. 특히 이러한 다양한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에 대한 논의들이 있어 왔지만,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유형에 따른 논의는 아직 없었다.
참고문헌
강세희(2002), 로얄티 프로그램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2002
매일경제신문(2000.2.23일자), 사이버 공간에서 저작권
매일경제신문(2000.2.23일자), 매일경제 미디어-인터넷 저작권 전쟁
최안희(2001), 핵심제품만족과 로얄티 프로그램이 고객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캐슬린 신델(2002), 로열티마케팅, 아침이슬
프레드릭 F.라이히헬드(1997), 로열티 경영, 세종서적
프레드릭 F.라이히헬드,(2002), 로열티경영의 원칙, 모라비안바젤컨설팅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2.1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8355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