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 매스미디어의 영향과 음악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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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음악. 매스미디어의 영향과 음악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들어가기에 앞서서..
Ⅰ. 음악교육의 사회학적 접근
1. 음악의 사회적 성질
2. 음악의 사회학적 의미

Ⅱ. 음악사회학과 음악교육
1. 현대음악교육에 있어서의 음악사회학의 중요성
2. 아도르노의 음악사회학 내용

Ⅲ. 현대사회의 여러 가지 음악현상
1. 깡통음악과 청음퇴행현상, 그리고 상품화(소비음악) 현상
2. 물신화현상의 범람
3. 규격화현상과 대량생산

Ⅳ. 현대음악의 여러 현상 중 『대중음악』에로의 초점
1. 대중음악의 의미
2. 생리 요구를 분출하기 위한 수단으로써의 대중음악
3. 대중음악의 활성 요인, 매스미디어
4. 음악의 대중화와 방송매체
5. 중심 미디어의 영향력과 대중음악
6. 한국의 대중음악과 대중매체의 영향력

Ⅴ. 현대사회인들의 음악적 수용 유형

Ⅵ. 현대음악사회의 문제 진단을 통한 학교음악교육의 기초

◈ 내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학교음악교육』의 지향점에 대해..

※ 참고문헌

본문내용

등 다양한 매체가 홍수를 이루고 있더라도 위에서 말한 음악교육의 고유한 성격을 드러낼 수 있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음악교육적으로 의미를 지닌다는 것이다. 정리하자면, 흥미를 일으킬만한 다양한 소재와 재료들이 범람하고 있더라도 이를 활용하기는 하되, 이러한 흥미가 주 목적이 되는 음악교육으로 흘러가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를 위해서는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학교 음악교육의 목적은 음악과 관련된 자신의 능력을 키우고, 수많은 음악 상품이 홍수를 이루는 사회에서 그것들을 능동적으로 수용하여 자신의 행복을 가꾸게 하기 위함이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을 공교육이 담당해주어야 하는 이유는 이러한 능력이 사회 구성원 모두에게 필요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누구나 행복을 추구할 동등한 권리가 있듯이 음악은 특정 부류의 사람들만이 향유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그러므로 음악의 기본적인 사항들과 이것을 수용하는 능력은 전체 국민 모두에게 가르쳐져야 한다.
이렇게 음악교육의 궁극적인 성격과 목적을 살펴보면서, 이에 맞추어 음악교육의 지향점을 생각해보았다. 지금부터는 내가 대중음악을 조사하고 살펴보면서 느끼게 된 소감과 더불어 음악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생각을 정리해보도록 한다.
무심코 길을 걸으면서 들리는 음악소리, 여러 가지 장소를 갈 때마다 들리는 노랫소리들이 무의식적으로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는가에 대해 이번 레포트를 쓰면서 느끼게 되었다. 그리고 무의식적으로라도 이러한 대중적인 음악이 좋은 방향으로 진전되고 있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그 심각성, 폐해가 우리도 모르게 우리 속에 스며들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 나는 큰 쇼크를 받게 되었다. 하지만 대중음악이 이렇게 뿌리내리게 된 배경과 더불어 사회의 흐름이 이미 매스미디어의 크나큰 영향을 받고 있다는 사실과 함께 이 두 가지, 즉 대중음악과 매스미디어간의 큰 맞물림이 어쩌면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현상인지도 모른다. 그리고 그 흐름을 살펴보면서 어쩔 수 없이 우리가 받아들여야 하는 현 시대의 모습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왜냐하면 지금 현재로써는 매스미디어의 큰 영향을 대체할만한 다른 성격의 이데올로기도 존재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느 사회든지 문제점은 당연히 뒤 따라 오게 되어있다. 사회는 유기적으로 모든 학문, 분야와 연계가 되어 있는 것처럼 우리 음악 또한 이에 피해갈 수 없는 현실임을 보게 되면서, 그 폐해를 즉시하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깡통음악, 청음퇴행현상, 소비음악 등의 심각하고도 심각한 문제점들을 살펴보면서 이것이 더욱 더 큰 문제가 되는 것이 바로 우리 어린이들, 10대, 20대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이다.
나는 이러한 심각한 문제가 해결되고 올바른 음악교육이 서기 위해서는 학교뿐만 아니라 우리 어린이들이 접하는 모든 상황에서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앞에서도 살펴본 음악의 특징처럼 음악은 언어와 같이 습득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아무리 학교에서 올바른 음악교육을 지향한다하더라도 이는 그 어린이가 접하는 현실 중에 일부분이기 때문이다. 물론, 학교음악교육에서도 이러한 현실을 바로바로 받아들이고 계속적인 상호작용을 하면서 시대에 맞추어 이에 대응하는 대비책을 강구해야 하는 것도 필요하다. 따라서 나는 학교에서의 대비책, 사회에서의 대비책 모두가 필요하다고 본다.
먼저 사회에서는 일반 대중들이 대중음악을 쉽게 접할 수 있는 기회인 방송과 언론의 대비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방송에서 대중음악 프로그램을 어떻게 편성하고 어떤 장르를 어떻게 보도하느냐에 따라 일반 대중들의 수용과 영향 과정은 판이하게 달라질 수 있다. 그리고 그 영향은 가장 예민하게 받아들이는 우리 어린이들에게 직접적으로 와 닿는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사회의 대중매체를 맡고 있는 방송과 여러 언론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그 노력에는 그들이 보이는 대중매체 속의 대중음악에 대한 객관적인 입장과 견제, 지지의 기준을 분명히 제시해주는 것과 더불어 다양한 음악적 경험과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도 비판적인 선택의 안목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맞추어 우리도 학교음악교육을 통해 그러한 비판적인 선택의 안목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는 것이다. 점차적으로 감성에만 치중되어 가고, 사회의 무의식적인 획일화에 맞추어 아이들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규격화되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우리는 정신적인 음악적 사고를 강조하고 지향해야 한다는 점이다. 당장은 소비음악, 대중음악의 퇴폐에 젖어있는 아이들이라서 이러한 학교음악교육을 따분해하고 접하려하지도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이에 교사의 역할이 매우 크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정신적인 음악적 사고를 중점적으로 하되 적절하게 이에 흥미를 가지고 마음속으로도 심미적 감동을 갖게 하기 위해 교사는 항상 이에 적당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이러한 학교음악교육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대중매체와 대중음악의 편협에 노예가 되지 않고, 이를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고 본다.
이렇게 여러 측면에서 대중음악과 그 문제점, 그리고 학교음악의 지향점을 살펴보고, 생각하면서 앞으로 교사로서 내가 해야 할 막중한 책임감을 절실하게 느끼게 되었다. 하지만 그 임무가 아무리 막중하다 해도, 우리 사회의 꿈나무가 될 어린이들을 위해서라면 마땅히 해야 하고 지녀야 할 책임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이번 레포트와 발표준비를 쓰면서 앞으로 좀 더 적극적으로 사회현상에도 관심을 가지고 이러한 사회현상이 우리 어린이들에게 얼마만큼 큰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해서도 고민하고 연구하는 자세를 지녀야겠다고 다짐하게 되었다. 이러한 기회를 주신 김효순 교수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_^
※ 참고문헌
1.“초등음악교육론”제주교대 음악교육과
2.“대중음악과 매스미디어” -대중을 위한 대중음악과 방송미디어의 영향을 중심으로, 손의식
3. "음악교육학의 이해", 『음악과 민족』, 제6호, 1993
4. 가요 순위프로그램 폐지운동 백서 대중음악 개혁을 위한 연대 모임 발간

키워드

대중,   매스미디어,   영향,   음악,   교육,   현대음악,   방송,   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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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2.22
  • 저작시기2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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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836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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